여순사건위 소위원회 “기획단 객관성 의문, 절차 어겨”
여순사건위 소위원회 “기획단 객관성 의문, 절차 어겨”
  • 마재일
  • 승인 2024.01.12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 편향·전문성 없어…재구성해야”
​​​​​​​여순 유족‧단체 등 지역사회도 반발
▲ 여수시립공원묘지 내 여순사건 희생자의 묘. (사진=마재일 기자)
▲ 여수시립공원묘지 내 여순사건 희생자의 묘. (사진=마재일 기자)

여수·순천 10‧19사건 진상조사보고서 작성을 주도할 기획단의 편파적인 인사 위촉에 여수, 순천 등 지역사회가 거세게 반발하는 가운데 여순사건위원회 내부에서도 반발이 터져 나오고 있다.

위촉된 단원들이 여순사건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한데다, 보수 성향 인사들이 많아 중립성을 갖기 어렵다는 것이다.

여수·순천 10·19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위원회(여순사건위) 소위원회 5명의 위원은 11일 입장문을 내어 “특별법에 따라 진상조사보고서는 객관성을 담보해야 하지만, 기획단 인사들이 이를 반영할 수 있을지 의문이고, 기획단 구성 절차도 규정을 간과했다”고 비판했다.

소위원회는 “진상조사보고서 작성 기획단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야 하지만 절차가 지켜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여순사건 진상규명 활동과 소위원회 간에 긴밀한 협조가 이뤄지지 못했고, 위원회가 진상조사보고서 작성 업무를 외부 용역을 통해 진행하려 한다고 했다.

여순사건 단체들도 위촉된 기획단원들이 전문성이 부족하고 보수 성향 인사라며 반발하고 있다. 지난달 위촉된 여순사건 진상조사보고서 작성 기획단 단원은 15명이다. 당연직 5명을 제외한 10명은 전문가들로 구성돼야 하지만, 유족 대표를 제외한 9명은 전문성이 부족하거나 이념적으로도 보수 성향 인사들로 채워져 기획단을 재구성해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다.

여순사건 유족과 단체 회원들은 지난 10일 국회와 여순사건중앙위원회 앞에서 항의 기자회견과 집회를 열고 진상조사보고서 작성 기획단을 편향된 비전문가들로 구성한 것은 국민과 국회를 무시하는 처사라며 정치적·이념적으로 중립성을 가진 전문가들로 기획단을 재구성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과거의 아픈 역사를 이념과 정치의 도구로 삼아서는 안 되고 윤석열 대통령도 후보 시절 올바른 진상규명과 명예 회복을 약속했다며 정부의 즉각적인 대처를 촉구했다.

사건 발생 70여 년 만에 특별법이 만들어져 진상규명과 명예 회복을 위한 첫걸음이 시작됐지만, 최종 성과물인 보고서 작성을 앞두고 난관에 직면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