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예산 볼모로 박람회사추위 강경투쟁 ‘제동’
여수시 예산 볼모로 박람회사추위 강경투쟁 ‘제동’
  • 정송호 기자
  • 승인 2014.12.10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지역 내 천막농성장 운영시 예산 불가’ 뜻 전달
10일 출정대회 치르고 향후 시와 관계 재정립 논의

▲ 지난해 10월 10일 여수박람회장의 사후활용 적극 추진을 촉구하는 시민결의대회가 박람회장 정문 앞에서 열렸다.
여수세계박람회사후활용추진위원회가 대정부 투쟁에 대한 행동에 나선 가운데 여수시가 그동안 태도를 변경해 제동을 걸고 나서 파장을 예고하고 있다.

여수세계박람회 사후활용추진위원회(이하 박람회 사추위)는 오는 10일 오후 2시 여수엑스포역 광장에서 ‘여수세계박람회장 사후활용 관철, 시민행동 출정대회 및 시민행동관 운영’을 선언하고 대정부 강경투쟁에 돌입한다.

박람회사추위는 그동안의 논의와 토론의 과정 등 유화적인 행동을 통한 박람회 사후활용의 대안 모색을 뒤로하고 최근 강경투쟁을 선언했다. 여기까지는 여수시와 사추위가 공동보조를 맞추며 걸어왔었다.

하지만 박람회 사추위가 10일 출정대회 후 여수시청 인근 잔디광장에 천막농성장인 시민행동관을 운영하는 것에 시가 9일 갑자기 제동을 걸고 나선 것이다.

박람회 사추위에 따르면 전날까지 강경투쟁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던 시가 돌연 ‘지역 내에서 천막농성을 하면 앞으로 사추위에 어떠한 예산 지원도 할 수 없다. 박람회 예산은 사추위만 쓰는 것이 아니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이후 사추위 관계자는 주철현 시장의 의중을 직접 파악하기 위해 9일 오후 긴급하게 면담을 요청했지만 다른 공식일정 때문에 면담은 불발됐고, 비서진을 통해 재차 같은 이야기만 ‘주철현 시장의 의중이다’며 전달 됐다.

시의 태도변화에는 현재 시청 앞 도시공사 환경미화원 노조의 장기농성에 대한 부담과 시와 정부예산을 갖고 정부에 대한 강경투쟁을 하도록 볼 수 없다는 행정논리만 곁들여진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시는 사추위에 지역 밖에서 행동하는 것에 대해서는 예산을 지원해 줄 수 있지만 지역 내에서 천막농성 등 강경투쟁을 하는 것에 대해서는 동조와 지원을 해 줄 수 없다는 뜻을 전달해 왔다”고 사추위 관계자는 전달했다.

이런 시의 입장변화에 사추위는 흥분과 서운함을 감추지 못하고, 여수시도 규탄의 대상으로 포함 할 지를 고민하고 있다.

사추위는 9일 저녁 긴급 집행위원회 회의를 열고 향후 활동에 대한 논의에 들어갔고, 일단 10일 예정된 출정대회를 치르고 재차 집행위원회 회의를 열고 향후 사추위의 진로에 대해 의견을 모으기로 했다.

민병대 사추위 집행위원장은 “사추위 활동의 변화는 앞으로 시가 목소리를 낼 수 없는 것을 시민들이 대신 내 준다는 것인데, 이런 시민들을 시가 통제를 하겠다는 것에 납득이 되지 않는다”며 “박람회 폐막 후 사추위가 관변단체의 성격을 갖고 출범하게 된 것은 시와 시민들이 함께 박람회 사후활용과 관련해 한 목소리를 내자는 것인데 이렇게 되면 그 동안의 노력과 관계가 깨질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일단 사추위는 10일 재논의를 통해 시의 지원을 받지 않고 독자노선을 걸을지, 아니면 시의 통제를 받으며 박람회 사후활용의 문제를 풀어갈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