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랑대첩, 지역감정 ‘불씨’
명랑대첩, 지역감정 ‘불씨’
  • 정송호 기자
  • 승인 2006.09.05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부권, 정치권·학계 등 좌수영 소외에 대책마련 분주
도, “거북선 관광객 유치일 뿐 역사성 필요 없어" 진화
전남도가 추진하고 있는 '명량대첩 승전 현창사업' 중 좌수영지역 소외가 여수를 비롯한 전남동부지역 시민들의 불만을 넘어 서부권과 동부권의 지역감정으로까지 번지고 있다.

특히 지역 정치권과 지역학술단체들이 그 동안 전남도의 각종 관광개발사업과 좌수영복원사업에 대한 전남동부권의 소외에 항의하기 위한 시민대책기구를 꾸릴 임직임을 보여 상당한 파장을 예고하고 있다.

더욱이 도의 이번 현창사업 추진과 관련해 여수시민들은 "도지사가 스스로 절반의 도지사를 자임하고 있다"며 "박 지사의 제논에 물대기식 도정을 계속 두고 볼 수 없다"고 감정을 격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전남동권의 상기된 분위기는 24일 전남도가 가진 '명량대첩 승전 현창사업'에 대한 최종용역보고 내용에 좌수영 지역에 대한 구체적인 사업이 전무한 사실이 알려지면서다.

이 현창사업 중 체험형 거북선 건조와 운항 항로에 임진왜란 당시 거북선을 건조했던 좌수영과 거북선이 다녔던 뱃길이 전혀 포함돼 있지 않아 지역민들로 부터 이 사업은 '역사를 왜곡하는 사업이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로인해 여수 지역 도의원들은 지난1일 여수시청에서 시정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우수영 현창사업과 관련한 지역의 입장과 전남도의 관광관련 각종 정책에 대한 문제를 논의하는 등 반발여론을 주도하고 있다.

이 현창사업의 전남도의회 소관 상임위원인 경제관광문화위원회 서일용의원은 “전남도의 임란사업도 문제지만 지금까지 좌수영의 복원사업에 관심이 없었던 여수시가 더 큰 문제다”며“이번 문제를 계기로 좌수영권역 5관 5포 시민들이 주축이 된 범시민대책기구를 구성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주장했다.

이와함께 임진왜란 당시 이충무공의 충과 효, 그리고 당시 선조들의 구국의 투혼에 대한 정신을 지키고 있는 (사)진남제보존회도 오는 5일 긴급 이사회를 소집해 전남도의 이번 현창사업에 대한 문제와 좌수영성역화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계획해 전남도와 충돌을 예고하고 있다.

보존회 정홍수 이사장은 지난달 31일 여수시청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거북선은 임진왜란 당시 전라좌수영의 본영인 여수에서 제작됐고, 명량대첩 당시에는 거북선이 이전 전투에서 완파돼 참전하지도 못했다"며 "역사적 사실을 무시하고 막대한 사업비를 들인 이번 사업은 전면 재조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이사장은 "이순신 장군이 당시 전라 좌수사 겸 삼도 수군 통제사라는 직함을 갖고 있던 점을 감안할 때도 이 사업 영역에 여수지역이 제외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지난 24일 전남도에서 열린 최종 용역보고회에서 `도지사가 역사적 사실을 왜곡해 역사의 죄인으로 남을 것이냐'며 강력 항의했으나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말했다.

분위가 이러자 전남도는 "체험 관광 상품을 만들어 관광 자원화하자는 것이며 한강에도 거북선 모형의 배는 다닌다"면서 "거북선은 단순한 관광객 유치 목적일 뿐 굳이 역사적 사실을 근거로 할 필요는 없다고 보며 이 사업에 가시적 성과가 나면 단계적으로 동부권으로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진화하고 나섰다.

한편 전남도의 '명량대첩 승전 현창사업'은 오는 2011년까지 5년간 해남, 진도 등 전라우수영 지역을 중심으로 거북선 건조, 거북선 전용 부두 건설, 명랑 해전 기념관 복원, 관련 축제 등 모두 141억원을 투자해 관광자원화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