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침체 유탄 맞은 여천역역세권 개발 재개되나
부동산 침체 유탄 맞은 여천역역세권 개발 재개되나
  • 강성훈
  • 승인 2024.02.14 10:49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시, 올 하반기 개발사업 전문가 자문 통해 방향 재설계
여천역 일원 36㎡ 부지에 1조5천억 규모 민관합동개발방식 구상
여천역 역세권 개발사업이 장기간 표류하면서 재개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여천역 역세권 개발사업이 장기간 표류하면서 재개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조5천억원 규모의 개발사업으로 관심을 모았던 여천역 역세권 개발사업이 장기간 표류하고 있다.

최근 급격히 침체된 부동산 경기에 여천역 개발사업도 좌초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고개를 들고 있다.

여수시에 따르면 당초 2028년까지 민관공동개발 방식으로 추진했던 여천역 주변지역 개발사업은 2022년 민간공모 절차를 취소한 후 2년여간 사업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여천역 역세권 개발 사업은 당초 전라남도가 2013년 KTX 역세권 기본구상 및 개발 타당성 검토로 2018년 국토교통부 승인을 받으면서 본격 추진을 알렸다.

그동안 여수시가 밝힌 계획에 따르면 민관합동개발방식을 통해 여천역 일원 36만3천㎡부지에 복합환승센터와 기반시설, 상업시설, 공동주택 등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사업비는 1조5,243억원으로 여수시와 민간사업자가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으로 여수시가 50.1%를 출자하는 구조다.

시는 이를 통해 공단배후부지 역할은 물론 지역 교통수단을 연결하는 환승센터를 구축한다는 구상이었다.

해당 지구에는 1,300세대 신규 주택이 들어서 3천명의 인구 유입을 예상하고 있다.

2018년 진행한 타당성 조사 용역에서는 “전체 사업부지에서 여천역 주변 36만여㎡를 우선 민간개발로 접근할 경우에 한해 경제성이 있다”는 결론을 내리기도 했다.

이후 전남도가 2020년 10월 관련 개발 부지인 여천동과 선원동 일원 0.36㎢ 규모 553개 필지를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고시했다. 지정기간은 오는 2025년 10월 12일까지다.

이어 지난 2022년 민간공모에 나섰다가 돌연 취소했다.

민간사업자 선정·평가, 이윤율 제한, 초과이익 재투자 등 도시개발법령 개정안을 공모에 반영하겠다는 이유에서였다.

민간공모 절차 재추진 의지를 밝히기도 했지만, 이후 사실상 관련 사업은 중단된 상태다.

여수시는 사업중단 2년여만인 올 하반기 사업추진 재검토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7월께 경기침체에 따른 사업 타당성 등에 대한 전문가 자문 등을 토대로 재개 여부를 결정해 재공모 및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에 나선다는 구상이다.

시 계획대로 추진할 경우 2027년까지 출자법인 설립과 사업인가 등의 절차를 거쳐 2031년 말 사업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한 때 국내 굴지 유통그룹의 대규모 쇼핑몰 유치설까지 나돌면서 관심을 모았던 여천역 역세권 개발사업이 부동산 침체 국면을 뚫고 재개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찬호 2024-02-16 02:51:05
KTX,SRT 노선 확보를 위해 지역 국회의원은 노력 하였다.남해와의 터널도 착공되고 있는 시점에 중심이 되어야하는 여천역은 아직도 시골역 수준에서 멈취있다. 여수가 볼균형 발전 되고있다.여천역 주변 도로는 주차장이 되어가고,이용하는 시민들은 많이 불편하다.
여천역 주변을 조속히 개발 하여야한다.여천 버스터미널 역시 불편하다.SRT 옷만 입히지 말고 그에 맞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여천역은 예전의 미평역이 아니다.건물은 10층으로 올리면서 엘리베이터 없이 걸어 다녀라고 한다.

스가이 2024-02-15 10:44:25
복합쇼핑몰 유치, 터미널 이전 등 하루속히 추진하라!!!

그리고 여수버스터미날 봐라~~~
뭔 베트남 터미날도 아니고,, 건물이 삭아서
천만 관광도시에 어울린가??

여수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첫 이미지 인데,,, 그게 뭐냐??
크게 지으라는 소리는 아니다. 크게 지으면 좋겠지만, 사이즈는
그렇게 가더라도,, 좀 외형이라도 좀 리모델링 해라,,,,

여수의힘 2024-02-14 16:48:06
왜? 여수도시공사를 없앴는가? 없애지 않았으면 진작에 개발되어 쇼핑몰도 공공기관도 유치되어 나아졌을것을~! 아예 통합시청사 이전했으면 더더욱 좋아졌을지도 모른다. 여천초교 이설도 진작에 이뤄졌을테고.

만흥지구까지 생각하면 여수지역 택지개발이 너무 늦어 시민들의 실망이 아닐수 없는 만큼 차질없이 개발되었으면 한다. 또한 율촌지구도 율촌역세권개발구역도 포함해 율촌역세권신도시개발로 조속히 발전되었으면 좋겠고 신.구)덕양역재생에다 여수공항을 국제공항화를 위하는 여수공항역세권개발, 여수역세권재생.개발, 전라선 단선전철 돌산읍내지 금오도 연장으로 돌산.남면에도 혜택이 빨리 오길 간절히 바란다.

여수시는 여천역세권개발, 율촌역세권신도시, 여수공항역지구등 차질없는 지역개발을 강력히 촉구한다. 빈집.빈건물 문제는 복개.매립된 하천.저수지 복원에 미관에 어울리지 않는 곳을 철거하며 도로확장등 정리철거하면 된다. 공원.녹지공간 나름대로 확보도 필요하여 정리철거.건물구조조정등으로 구)여수시권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