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ESG 행정 평가서 ‘환경 부문’ 저조
여수, ESG 행정 평가서 ‘환경 부문’ 저조
  • 마재일
  • 승인 2023.12.08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ESG평가원 ‘2023년 지자체 ESG 평가’ 결과
‘B등급’ 평균 수준…사회 B+등급‧지배구조 B등급
온실가스 배출량, 에너지 효율성 등 환경 C+등급
​​​​​​​“ESG 행정 전략 수립‧실행 과정 총괄 조직 필요”
▲ 여수국가산단. (사진=마재일 기자)
▲ 여수국가산단. (사진=마재일 기자)

ESG(환경·사회·거버넌스) 경영을 행정에 접목하는 지자체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ESG 행정에 가장 앞서가는 광역 지자체는 경기도, 기초 지자체는 경기 화성시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ESG평가원은 17개 광역지자체와 226개 시·군·구 기초 지자체의 ESG 행정과 정책이 현재 어떤 수준에 와 있는지를 알아보는 ‘2023년 정례 지자체 ESG 평가’를 실시해 7일 발표했다.

ESG 평가 결과 여수시는 저출산‧인구 감소 대응, 고용 확대와 경제성장, 고령화 사회 대응 등의 사회(S) 부문에서 B+등급, 재정 건전화, 청렴도 제고 등 지배구조(G) 부문에서 B등급을 받았다. 하지만 온실가스 배출량, 에너지 사용량, 해양‧육상 생태계 보전과 관련한 환경(E) 부문에서 C+등급에 그치는 등 평균 수준의 종합등급 B등급을 받았다.

인근 지자체인 광양시는 환경 B등급, 사회 A등급, 거버넌스 B등급으로 우수한 B+등급을 기록했다. 순천시는 환경 B+등급, 사회 B등급, 거버넌스 C등급 등 종합등급 B등급을 받았다.

광역지자체 중에는 경기도가 유일하게 A등급을 받아 가장 앞섰다. 이어 전라남도, 제주도, 충청북도 등이 B+등급으로 우수한 성적을 보였다.

전남도는 지배구조 부문(S등급)에서 뛰어났으나, 보육시설‧지역 안전 등급 등 사회 부문(B+등급)과 환경 부문(B등급)의 전력 등 에너지 사용량 항목에서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특별시, 세종시, 광주광역시, 대전광역시, 강원도, 경상남도, 경상북도, 전라북도, 충청남도 등이 B등급으로 평균 수준 등급을 받았다. 이밖에 부산광역시, 인천광역시는 C+등급을, 대구광역시, 울산광역시는 가장 낮은 C등급 성적을 기록했다.
 

▲ 여수시 고소동의 주택 지붕 태양광 패널. (사진=마재일 기자)
▲ 여수시 고소동의 주택 지붕 태양광 패널. (사진=마재일 기자)

226개 기초 지자체 평가에서는 46개 지역만이 B+등급 이상을 받았는데 화성시가 유일하게 A+등급으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경기 수원시, 안양시, 경남 남해군, 전남 담양군, 신안군, 영광군 등 6곳이 A등급으로 우수한 성적을 기록했다.

이 밖에 전남에서는 ▷화순군‧구례군‧무안군‧나주시‧보성군‧해남군 B+등급 ▷곡성군‧강진군‧장성군‧완도군‧고흥군‧진도군‧영암군 B등급 ▷함평군‧ 장흥군 C+등급 ▷목포시가 가장 낮은 C등급을 기록했다.

한국ESG평가원은 K-SDGs를 기반으로 자체 개발한 지자체 평가모형을 사용했다. K-SDGs는 유엔이 2015년 발표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에 기반해 우리나라가 2018년 수립한 ‘국가 지속가능발전목표’로, 현재 17개 목표체계, 119개 세부 목표, 236개 지표로 구성돼 있는데 ESG가 추구하는 목표와 지표를 총망라하고 있다.

이번 평가는 환경(E), 사회 책임(S), 지배구조(G) 등 부문별로 전략목표와 세부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 여부를 구체적인 측정 지표를 선정해 적용했다. 환경 부문은 ▷기후변화 대응 및 관리 ▷에너지 친환경적 생산과 소비 등 4개 전략과 14개 측정 지표, 사회 부문은 ▷저출산 및 인구감소 대응 ▷공공복지 등 6개 전략과 23개 측정 지표, 지배구조 부문은 ▷건전한 지방 재정 ▷청렴도 제고 등 3개 전략과 4개 측정 지표를 적용했다.

평가 등급(점수)은 S등급(80점 이상), A+등급(75점 이상), A등급(70점 이상), B+등급(65점 이상), B등급(60점 이상), C+등급(55점 이상), C등급(55점 미만)이다. 기초 지자체 ESG 평균 점수는 61점이다.
 

▲ 여수 여자만 일몰 모습. (사진=여수시)
▲ 여수 여자만 일몰 모습. (사진=여수시)

한국ESG평가원은 “대부분의 지자체가 평균 등급 B에 가까스로 턱걸이하는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면서 “지자체별로 무엇이 부족하고, 어떤 점에 중점을 둬야 할 것인지를 환경, 사회, 지배구조로 구분해 인식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사회 부문이 평균 C+로 가장 부진했는데 이는 다양한 행정 서비스가 각 팀과 부서별로 나뉘어 이뤄지다 보니 ESG 행정의 전반적인 측면에서 통일성과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ESG 행정의 계획과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 과정을 총괄할 수 있는 조직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여수시도 분발이 요구된다. 특히 기후변화 대응 선도도시, 탄소 제로 도시를 표방하고 제33차 UN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 유치에 나선 여수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ESG 정책과 실행과제를 재점검해 보완을 서둘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여수시가 2050 탄소중립 녹색성장위원회를 발족하는 등 탄소중립 실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대표적 탄소 배출 업종인 석유화학 업계가 몰려 있는 여수국가산단이 있는 만큼 지역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정책 과제가 필요하다. 산단 기업들이 기술 개발과 시설 투자 등 친환경 산업으로의 전환을 모색하고 있지만 여수의 경우 차별화된 획기적인 방안을 모색하지 못한다면 ‘저탄소 친환경 도시’로의 체질 전환이 쉽지 않은 만큼 여수시와 기업의 과감한 투자와 혁신, 시민사회와의 파트너십 등 다양한 노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