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임상적용 가능한 치매 치료물질 개발
전남대, 임상적용 가능한 치매 치료물질 개발
  • 강대인 기자
  • 승인 2023.11.07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지훈 교수 공동연구팀, ‘ALT001’…손상된 인지기능 개선 효과
전남대 조지훈 교수 공동연구팀이 치매 치료물질을 개발해 화제다.
전남대 조지훈 교수 공동연구팀이 치매 치료물질을 개발해 화제다.

 

조지훈 교수
조지훈 교수

 

전남대학교 조지훈 교수 공동연구팀이 알츠하이머성 치매를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물질을 개발해 화제다.

7일 전남대학교에 따르면 전남대 조지훈(의대), 동아대 윤진호(의대)‧조종현(의약생명공학과) 교수, (주) 알트메디칼(대표 유은희)로 구성된 공동연구팀은 미토파지를 촉진해 알츠하이머성 치매를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물질 ‘ALT001’ 화합물을 개발했다.

공동연구팀은 선도물질의 화학적 변형을 통해 개발한 ‘ALT001’이 독성이 낮고 대체 미토파지 경로(Alternative mitophagy pathway)를 통해 미토파지를 촉진한다는 분자기전을 규명했다.

또 여러 치매 동물모델에서 미토파지 촉진을 통해 손상된 인지기능의 개선효과를 확인해 임상 적용이 가능한 치매 치료물질임을 입증했다.

미토파지(mitophagy)란 손상됐거나 수명이 다한 미토콘드리아를 선택적으로 제거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미토콘드리아의 생합성을 촉진하는 세포 작용을 뜻한다.

이번 연구로 새로운 알츠하이머성 치매 치료법으로 주목받고 있으나, 임상 적용이 가능한 검증된 약물이 없어 그동안 실용화되지 못했던 ‘미토파지 기반 치매치료제’ 실용화의 길을 열게 됐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보건의료 R&D사업(치매극복연구개발사업)으로 수행됐으며, 의학연구분야 상위 5.8%의 세계적 권위 학술지인 ‘테라노스틱스(Theranostics)’ 온라인 판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