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떠나는 여수… 현실적 주거 지원 정책 마련 절실”
“청년 떠나는 여수… 현실적 주거 지원 정책 마련 절실”
  • 강성훈
  • 승인 2023.10.25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하진 시의원, ‘여수형 청년 주거정책 토론회’ 열려
만원 임대주택, 중소기업-신용보증기금 협력, 임대보증금 지원 등 제시

 

여수시의 청년 인구 유출을 방지하고 청년인구를 유치하기 위해선 현실적인 청년 지원 주거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특히, 지속적인 인구감소로 ‘인구소멸위험’에 놓은 여수시가 보다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정책 도입을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이다.

여수시의회는 최근 송하진 의원 주최로 ‘여수형 청년지원 주거정책 토론회’를 개최하고, 지역 청년인구 유입 확대 정책을 고민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최근 ‘1만원 주택’으로 전국적 화제의 중심에 선 화순군청 관계자들을 비롯해 여수시청년정책위원회, 여수시중소기업협의회, 청소년터전 관계자 등 청년 정책과 인구 정책 관련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

먼저 참석자들은 여수의 인구 유출 문제의 심각성과 지역 청년인구 절대 감소에 대한 심각성을 공감했다.

 

여수 청년인구, 20년간 3만8천명 줄어

실제 여수지역 청년 인구의 감소는 그동안 다양한 통계 분석을 통해 확인됐다.

광주전남연구원이 발간한 「한눈에 보는 광주전남」 ‘이슈&통계’에 따르면 전라남도 청년층(20~34세) 순유출 인구는 2015년 이후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시·군별 청년인구 누적 순유출이 여수시가 가장 많았다. 여수시의 경우 최근 20년간 청년인구 누적 순유출은 3만7천868명에 달했다.

또, 지난해 실시된 여수시 청년 사회경제실태조사 결과, 여수시 청년들은 45.6%가 여수 시내 일자리를 희망하고, 35.9%는 일자리 지역이 상관이 없다고 답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즉 여수를 무조건 떠나라는 것이 아니라 여수 지역에 머무르기를 희망하는 청년이 더 많다는 조사결과다.

해당 조사에서 ‘여수시 청년에게 필요한 주거 관련 정책’으로 주택 공급이 52.3%, 주거비 지원이 42.9%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수지역 청년들에게 주택을 공급하고 주거비를 지원하는 정책이 시급하다는 것을 방증하는 조사 결과라는 지적이다.

유사한 내용의 또다른 조사에 따르면 여수국가산단에 근무하는 근로자들 상당수가 순천으로 주소지를 옮기면서 여수의 인구 유출을 부추긴 것으로 나타났다.

여수시.여수산단공동발전협의회(이하, 공발협)이 2021년 기준 여수산단 근로자들의 거주지를 분석한 결과 여수시가 8,340명, 순천 3,355명, 광양 196명, 여수·순천·광양외 전남지역은 567명, 전남권외 타지역은 1,651명이 거주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타지역에 거주한 이유로는 1순위가 비싼 집값, 2순위가 교통체증 및 도로 사정으로 인한 불편한 출퇴근 문제, 3순위가 쇼핑 및 문화생활의 인프라 부족 등이었다.

 

여수 인구 유출 원인 1순위, ‘주거 불만족’

이처럼 다양한 통계 분석을 통해서도 여수지역 청년 인구 유출의 가장 큰 요인중 하나가 ‘주거문제’라는 점이 확인되고 있다.

이같은 현실에서 이날 토론회도 청년 주거정책 대안을 중심으로 다양한 의견이 오갔다.

먼저 화순군 인구청년정책과장이 발제에 나서 최근 전국적인 화제로 떠오른 화순군의 ‘1만원 주택’ 사업 현황에 대해 설명했다.

화순군은 ㈜부영주택과 지난해 MOU를 체결해 오는 2026년까지 총 400호의 ‘만원 임대주택’을 공급할 계획이다. 192억원 사업비를 모두 군비로 충당하겠다는 방침이다.

화순군의 이같은 정책은 “청년과 신혼부부의 주거비 부담을 완화해 안정적인 정착을 돕고 지방 인구감소에 대응하기 위한 의지”로 읽힌다.

지난 4월 첫 입주자 모집의 경우 10대 1의 경쟁률을 보여 뜨거운 관심을 보였고, 지난 8월 2차 입주자 모집에서는 18대 1의 경쟁률을 나타내기도 했다.

입주 가구 가운데 40%가량이 타지역에서 유입된 청년인구로 당초 사업의 취지를 살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여수지역 중소기업 인력난 원인도 ‘주거비’

이어진 토론에서 여수형 청년지원 주거정책 도입을 위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신정개발 김영삼 대표이사는 “여수시 내 중소기업으로 취업하고자 하는 타 지역 청년인구를 유입하고 지역 중소기업의 구인난 해결을 위해 여수시, 중소기업, 아파트, 신용보증기금이 함께 지원 주거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수시청년정책위원회 남은진 부위원장은 “여수시 청년들의 ‘내 집 마련’과 임대주택 장기 거주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임대주택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고 청년 의견을 반영한 공간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보호종료 청소년 생활시설인 ‘청소년터전’의 박성주 대표도 “여수시가 임대보증금 지원 정책을 도입해야 한다”며 “청년들에게 임대보증금을 지원함으로써 주거비 부담을 줄이고 자가 구입을 위한 저축을 촉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여수 빈집만 2,500가구...청년들 위한 활용안 모색

토론회에 참석한 여수시 관계자는 시가 추진중인 ‘청년 주거지원 사업 현황’을 설명한 데 이어 청년주거 정책 대안을 제시했다.

시 관계자는 여수의 빈집 현황 실태를 언급하며 빈집을 활용한 다양한 시책 도입 추진 의지를 밝혔다.

시에 따르면 현재 여수지역 빈집은 2,500여개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비슷한 규모의 지자체들이 4~600개 수준의 빈집이 있는 현실을 감안하면 엄청난 수치다.

시는 “부영주택과 협의가 되면 여수시가 직접 임대를 해서 ‘여수형 0원 임대주택’을 추진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구체적으로 2024년부터 50호 규모를 시작해 2027년까지 200호까지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다만, 시의 재정여건 등을 감안해 사업 규모와 시기를 조정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다양한 주거에 대해 임대료를 실비 지원하는 계획을 검토중이다.

시 관계자는 “여수시 청년들이 조금 더 덜 떠나고 그리고 다시 여수로 돌아오는 그런 도시가 됐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여수시의 계획에 대해 부영주택 측도 긍정적인 검토 입장인 것으로 알려져 실제 사업 추진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이날 토론회를 준비한 송하진 의원은 “청년과 신혼부부 등 젊은 세대들과 미래를 위한 과감한 투자가 절실한 때”라며 “여수시에도 임대아파트 공실이 많이 남아있는 만큼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관계 기관·단체가 머리를 맞대고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송 의원은 지난 7월 제230회 임시회에서 여수 청년 인구 유입을 위한 ‘만원 임대주택’ 제도 도입을 제안한 바 있다.

이외에도 송하진 의원은 “화순군은 전남에서 ‘청년·신혼부부 1만원 아파트 사업’을 최초 도입해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며 “청년인구 유입과 정착에 기여하고, 공실률이 높은 부영아파트의 공실률을 줄이고, 기업의 사회공헌이라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