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순사건 75주년, “완전한 명예회복 멀어...지역 힘모아야”
여순사건 75주년, “완전한 명예회복 멀어...지역 힘모아야”
  • 강성훈
  • 승인 2023.10.20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시, 19일 추념식...정기명 시장, “평화·인권 상징으로 거듭나길”
희생자·유족 조사 제자리 우려...7천여명 접수에 의결 비율 5% 불과
19일 이순신광장에서 열린 75주기 추념식에서 유족대표들이 헌화를 하고 있다.
19일 이순신광장에서 열린 75주기 추념식에서 유족대표들이 헌화를 하고 있다.

 

여수·순천 10·19사건(여순사건)이 75주기를 맞아 여수에서도 추념식을 비롯해 다양한 추모행사가 이어졌다.

지역에서는 추념식과 별개로 여순사건 진상규명·희생자 명예회복을 위한 진상규명 조사가 제 때 이뤄지도록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여수시는 19일 오후 3시 이순신광장에서 여순사건 희생자 유가족 등 3백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75주년 여순사건 희생자 합동추념식’을 개최했다.

‘상생과 화해, 꽃으로 피어나다’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추념식은 여순의 역사에 대한 정확한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통해 다음 세대에 희망의 메시지를 전할 추모영상 상영과 주요 인사의 추모사, 시립국악단과 10․19시민합창단의 추모공연, 헌화와 분향 순으로 이어졌다.

정기명 시장이 여순사건 희생자들을 위해 분향과 헌화를 하고 있다.
정기명 시장이 19일 여순사건 추념식에서 분향과 헌화를 하고 있다.

 

정기명 시장은 추모사를 통해 “고령의 유가족들을 생각하면 피해에 대한 배·보상이 하루 빨리 이뤄져야 한다”며 “국가 배·보상의 내용을 담은 여순사건 특별법 개정과 진행중인 사실조사가 조속히 마무리 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김영규 시의회 의장도 “피해보상과 위령사업 등의 후속조치를 통해 여순사건 유족들의 아물지 않은 상처를 치유하며 화해와 통합의 시대를 열어야 한다”며 “여순사건의 슬픔이 온전히 회복되는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주철현 의원은 “여순사건을 기념하고 추모하기 위한 여순사건 평화공원이 여수에 반드시 유치돼야 한다”며 “여순평화공원 여수 신월동 유치를 위해 여수시와 유족회 등과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회재 의원은 “여순사건 특별법 시행 이후 미진했던 부분을 보완하고, 희생자와 유족을 위한 보상·지원 방안 마련에도힘써야 한다. 무엇보다 여순사건의 진상을 명명백백히 밝혀 희생자 명예회복, 무죄판결 등 희생자의 복권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10월 19일을 ‘여순 10.19사건 희생자 추념일’로 지정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특별법 개정안 발의 내용을 언급하며 “진실규명과 명예회복에 필요한 후속 조치들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과 입법활동에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75주년 추념식에서 여순사건을 만화로 표현해 낸 만화작품이 내걸려 시민들이 관람하고 있다.
75주년 추념식에서 여순사건을 만화로 표현해 낸 만화작품이 내걸려 시민들이 관람하고 있다.

 

이날 참석한 유족회 등 유가족들은 희생자·유족 신고가 시작됐지만, 희생자·유족을 결정하는 의결 절차가 더디게 진행된다는 점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서장수 여수유족회 회장은 “유족분들 생전에 명예회복과 진실규명이 이뤄질 수 있도록 모두가 협력하고 힘을 모아줄 것”을 호소했다.

여순사건 희생자와 유족 신고 접수는 8월 말 7000여건에 달하고 있지만, 조사 기한을 1년 앞둔 현재 조사 진척도는 5%대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순사건위에 따르면 지난해 출범 이래 1년 10개월 동안 접수된 희생자 신고는 총 7067건으로, 이 가운데 1545건이 중앙위 심의·의결 절차를 밟고 있다.

위원회의 법적 활동시한인 내년 10월 5일까지라는 점을 감안하면 신고 대상자들을 모두 조사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다.

19일 75주년 추념식에서 여순사건 유가족들이 헌화와 분향을 하고 있다.
19일 75주년 추념식에서 여순사건 유가족들이 헌화와 분향을 하고 있다.

 

법적으로 희생자·유족으로 인정받을 수 있으려면 조사보고서가 의결돼야 하지만, 신고자 가운데 중앙위에서 심의를 마친 건수가 전체 신고 건수의 4.8%인 345건에 그치고 있다. 희생자로 인정받은 경우는 338명에 불과하다.

이같은 상황은 여순사건위 실무위원회 턱없이 부족한 인력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제 여수시의 경우도 조사원 1명이 조사를 마무리하는데까지 한달간 2~3건 처리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 때문에 여순사건 유족들을 중심으로 “실무위의 인력을 증원할 수 있도록 예산을 늘리고, 중앙위 역시 심의·의결 속도를 올려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19일 이순신광장에서 열린 75주기 추념식에서 시립합창단의 추모공연이 이어지고 있다.
19일 이순신광장에서 열린 75주기 추념식에서 시립합창단의 추모공연이 이어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