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도시관리공단, “시민들 행복지수 높이는 시민 친화 기업으로”
여수시도시관리공단, “시민들 행복지수 높이는 시민 친화 기업으로”
  • 이상율 기자
  • 승인 2023.10.04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쓰레기...주차장...체육시설...휴양림까지...시민생활 가장 가까이
행안부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서 공단 출범 이래 최고 ‘우수기관’ 선정도
여수도시관리공단 소속 직원들이 도심 정화 작업을 하고 있다.
여수도시관리공단 소속 직원들이 도심 정화 작업을 하고 있다.
김유화 이사장.
김유화 이사장.

 

여수시 도시관리공단은 여수세계박람회 개최 전·후기로 나눌 수 있다. 2007년 11월 27일 개최지로 확정된 후, 여수 도시공사 설립이 본격적으로 논의됐다.

2008년 10월 도시개발과 공공시설 관리 운영을 위해 10월 창립했다. 당시 여수시 도시형 폐기물 종합처리시설 대행사업 수탁, 종량제 물품 공급 및 관리업무 대행사업 수탁을 수탁했다. 그러나 도시 개발사업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라는 여론이 팽배하여 짐짓 목적 사업을 두고 난항을 겪기도 했다.

2017년 10월 여수시도시공사가 도시관리공단으로 조직변경을 하고 공영주차장, 봉화산 자연휴양림, 장애인 국민체육센터, 진남 수영장, 망마 국민체육센터 운영을 수탁하면서 시민들께 더욱 가까이 다가설 수 있었다.

시민 생활과 가장 밀접한 도시관리공단은 시민 생활의 편익과 복지향상을 도모하는 기관임에도 아직도 시민들은 미화 요원, 거리 청소, 음식 쓰레기 처리만을 하는 곳으로, 이해되고 있어 공단의 현주소를 찾아 나섰다.

공단은 우리 생활 주변의 생활 불편을 해소하고 시민의 행복의 지수를 높일 수 있는 시민 친화 기업이다.

여수시의 공영주차장 관리 운영, 봉황산 자연휴양림 운영, 장애인 국민 체육센터 운영, 진남 수영장 운영, 망마 국민체육센터 운영, 생활 음식 물류 폐기물 수집 운반 및 시가지 청소 대행, 종량제 물품 공급 대행, 도시형 폐기물 종합 처리시설을 시로부터 수탁, 운영하는 곳이다.

여수의 관리 대상 유료 공영주차장은 33개소에 총 면수는 4,197면에 이른다. 노상주차장은 3개소 30개소 4,102면이다. 이중 웅천친수공원 주차장이 468대로 가장 크다.

주차장에 비치된 충전기는 23개소 와이파이는 60여 개소에 이른다. 정해진 주차비를 수납하고 운영관리를 한다.

여수시 돌산에 있는 봉황산 자연휴양림을 관리 운영한다. 해, 바다의 아름다운 자연풍광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전망 좋은 곳이다. 숙박 시설로 숲속의 집 (단독형 12동), 산림휴양관(집합형 10실)과 야영 시설로 카라반 3동, 야영장 데크 23면(1 야영장:13면, 2 야영장:10면), 샤워장과 세미나실도 갖추었다. 주변에 일출의 명소 향일암이 멀지 않다.

여수(진남 경기장) 장애인 국민체육센터를 관리 운영한다. 1층 목욕탕과 2층 다목적체육관 등 체육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목욕탕은 대중탕과 가족탕으로 구성되어 있고 다목적체육관에서는 배드민턴, 탁구, 골볼, 뉴 스포츠, 체력단련실, 체력측정실, 당구장, 역도실 등을 운영하며 회원들의 체력 활동 및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여수지역 체육시설 관리도 여수도시관리공단의 주요 업무 가운데 하나다.
여수지역 체육시설 관리도 여수시도시관리공단의 주요 업무 가운데 하나다.

 

망마(망마경기장) 국민체육센터를 관리 운영한다. 1층 수영장과 2층 다목적체육관을 보유하고 있다. 수영장에서는 25m×8레인 규모로 초/중/고급 강습반과 연령대에 맞는 어린이·실버반, 특성화 프로그램인 아쿠아 로빅반과 다목적체육관에서는 총 7개의 배드민턴 코트를 운영하고 있다.

생활폐기물 종합처리시설의 안정화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고 생활 음식물류, 폐기물 수집 운반 및 시가지 청소를 대행한다. 이에 투입된 인력은 관리원 3명, 운전원 52명, 탑승원 104명, 가로청소원 74명, 정비반 3명, 기동반 36명 등 모두 274명에 이른다. 차량은 생활 쓰레기 26대, 음식물 16대, 재활용 13대, 노면 청소에 2대, 모두 54대가 투입된다.

대형폐기물은 수거 요일 전날 일몰 후(저녁 8시) 초부터 일출 전(새벽 5시)까지, 공동주택은 단지 공용 쓰레기 집 하장, 단독주택은 자기 집 건물 앞, 또는 마을별 공용 쓰레기 집하장에 배출하며 대형 폐기물 품목별 기준에 맞는 배출스티커를 붙여야 한다. 종량제 봉투는 마트 등 판매점이나 공단의 ARS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주문접수 할 수 있다.

지난 8월 여수시 도시관리공단이 행정안전부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에서 공단 출범 이래 최고 성적인 우수기관(“나” 등급)을 달성했다. 나급 지방공기업에서는 최상위다.

이 평가는 사업 수지 개선, 안전사고 감소, ESG 경영 실천 등 공공성과 효율성의 균형을 통해 지방공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성실히 이행한 실적을 높이 평가받은 것이며 전체 임직원이 한마음으로 노력하여 이룬 쾌거이다.

이외에도 간추린 표창, 인중만도 행안부 전국 지방공기업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상. 여성가족부 가족 친화 우수기관 인증,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ISO),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 중심 경영(CCM) 인증, 한국표준협회 실내 공기 질 인증(진남 수영장), 한국경영인증원, 환경경영시스템 인증(ISO 14001), 한국평가데이터 ESG 우수 인증기업 한국경영인증원 시설관리경영시스템 인증 등 수업이 많다.

시민과 상생하는 공기업 핵심 가치-동반성장, 시민 신뢰, 고객 감동, 재해 제로 사회적 가치 실현이라는 “비전”을 담담히 실천하고 있음을 증명한다.

임직원들의 이웃을 사랑하는 사회공헌 사업도 활발하다. 동행봉사단은 환경 정화 활동은 물론 사랑 나눔 헌혈 캠페인 참여, 나눔 보따리 전달, 튀르키예, 시리아 지진피해 긴급구호 지원 성금 기부, ‘따숩’봉사단 영취산 환경 정화. 강릉 산불 피해지역 긴급 모금 참여 등 따뜻한 마음을 전하기도 했다.

2022년 9월 제3대 이사장에 김유화 씨가 등장하면서 여성 경영인 시대를 열었다. 전 여수MBC 아나운서 출신으로 2010년부터 2018년까지 시의회 의원으로 활동한 바 있어 세간의 관심을 받았다.

재임 중 지역사회 공헌 인정제 인증, 공정 채용 우수기관 인증, 체육시설 안전 경영인증, 2002년 하반기 생활폐기물 수집 운반 대형업체 평가 ‘탁월’, 노사관계 우수기업 인증, 시설관리 경영시스템 인증 등 공단의 원래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우리는 시민 생활의 편익과 삶의 질 향상을 선도하는 공기업으로서 미래를 위한 ESG 경영을 선도, 사회적 가치 실현을 통해 환경보호에 앞장서고,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 및 사회공헌 활동을 활발히 하며, 법과 윤리를 철저히 준수해 모든 시민이 인정하고 공감하는 도시관리공단이 되도록 하겠다는 결의를 확인할 수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