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에 전국 최대규모 경찰수련원 들어선다
남해에 전국 최대규모 경찰수련원 들어선다
  • 강성훈 기자
  • 승인 2023.09.15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청-남해군, 남해경찰수련원 신축사업 업무협약 체결
경남 남해에 전국 최대규모 경찰수련원이 추진된다. 15일 열린 투자협약 체결 모습.
경남 남해에 전국 최대규모 경찰수련원이 추진된다. 15일 열린 투자협약 체결 모습.

 

남해에 전국 최대규모의 경찰 수련원이 건립될 예정이어서 관심을 모은다. 

경찰청과 남해군은 15일 남해군청 대회의실에서 남해경찰수련원 신축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투자협약 체결은 남해스포츠파크 바다구장 일원 21,743㎡부지에 전국 최대 규모의 경찰수련원을 건설하기 위한 협약으로, 윤희근 경찰청장이 직접 참석해 관심을 모았다. 

초기 사업계획은 총사업비 415억원에 146실 규모였으나 국회에서 확보된 사업비는 214억 원으로, 추가사업비 201억 원 확보를 위해 경찰청에서 타당성 용역을 시행중이다. 

타당성 조사 결과가 나오는대로 경찰청과 남해군은 추가 사업비 확보를 위해 공동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당초 계획대로 전국 최대의 경찰수련원이 건설될 경우 연간 방문객 23만여명, 경제적 파급효과 289억원, 54명 이상의 신규 고용창출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연인원 23만명의 방문객 수 증가는 침체된 스포츠파크에 큰 활력을 불어 넣을 전망이다. 

남해스포츠파크는 지난 2002년 전국 최초의 스포츠파크로 조성되어 스포츠파크 메카 남해군을 알리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하지만 전국 지자체에서 경쟁적으로 스포츠파크를 조성하여 운영함으로써 시설이 노후화된 남해스포츠파크는 옛 명성을 잃어가고 있었다. 

2022년 한해 스포츠파크 전체 방문객 수는 7만2천여명 수준이었고, 바다구장 1년 이용률도 30% 수준에 불과했다. 

스포츠파크 전체 5개의 천연잔디 축구장 중 바다구장 1개를 경찰수련원 부지로 제공하게 되면 스포츠 메카의 명성은 그대로 유지함은 물론, 연간 23만 명의 방문객이 스포츠파크를 이용하게 됨으로써 공간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남해군은 스포츠파크 이외에도 6개의 천연잔디 축구장을 운영 중이며 총11개의 천연잔디 축구장을 소유하고 있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경찰청과 남해군의 노력으로 2021년에 경찰수련원 신축예산 214억 원이 국회 승인되어 부족하지만 경찰수련원 건립을 위한 기반은 조성되었다”며 “당초 계획대로 전국 최대 규모의 경찰수련원이 건립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말했다.

이에 장충남 군수는 “군에서는 경찰수련원 건립 과정에 최대한의 행정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경찰청에서도 사업비 증액과 조속한 사업 추진으로 전국 최대·최고의 시설을 건립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