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촉즉발 위험 알린 여수 돌산도 ‘봉수’, 국가지정문화재로
일촉즉발 위험 알린 여수 돌산도 ‘봉수’, 국가지정문화재로
  • 강성훈
  • 승인 2023.08.27 2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사적지정 예고...‘제5로 직봉’ 구간의 출발지로 의미 커
여수 돌산 봉수가 국가지정문화재 사적으로 지정을 앞두고 있다.
여수 돌산 봉수가 국가지정문화재 사적으로 지정을 앞두고 있다.

 

외부의 침입으로 국가가 위기에 처할 때마다 불을 켜 중앙에 알리는 역할을 했던 여수 돌산 봉수가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된다.

여수시(시장 정기명)에 따르면 “문화재청이 25일 여수 돌산도 봉수 유적’에 대해 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지정을 예고했다”고 밝혔다.

문화재청은 최근 여수 돌산도에서 서울 목멱산(지금의 남산)을 잇는 전남·전북·충남·경기·인천 지역 내 16개 봉수 유적을 ‘제5로 직봉’으로 칭하고 사적 지정키로 했다.

여수 돌산도 봉수 사적지정은 ‘제5로 직봉’ 구간 가운데 출발지로서 의미가 크며 ‘제5로 직봉’ 노선의 연속성이 고려된 것으로 알려졌다.

봉수 유적의 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지정은 지난 3월 부산 응봉과 서울 목멱산을 잇는 ‘제2로 직봉’ 구간에 이어 두 번째다.

봉수는 횃불과 연기가 합쳐진 용어로 일정한 거리마다 봉수대를 두어 변방의 위급한 소식을 중앙에 전하던 전통적인 군사 통신수단으로, 직봉은 전국 봉수망을 연결하는 주요 봉화대를 뜻한다.

이번 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지정은 오는 9월 23까지 30일간의 지정 예고,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10월 고시될 예정이다.

돌산도 봉수가 최종 사적에 지정되면 여수는 충민사와 여수 석보, 여수 선소유적에 이어 네 번째 국가지정문화재 사적으로 등재된다.

정기명 시장은 “돌산도 봉수의 국가문화재 지정은 방답진성, 은적사, 돌산향교, 향일암 등 돌산지역 문화자원과 함께 관광 활성화에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세계최초 섬을 주제로 한 2026 여수세계섬박람회와 연계해 돌산도 봉수의 가치를 더욱 높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돌산도 봉수’는 여수 방답진(防踏鎭)에서 관장했던 곳으로, 산정부에서는 동쪽으로 남해 바다를 경계로 경남 남해의 금산 등을 마주 보며 서남쪽은 개도·금오도·안도·연도 등의 크고 작은 도서를 조망하기 좋은 곳으로 알려져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