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뿌린다'...24일부터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
'진짜 뿌린다'...24일부터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
  • 강성훈
  • 승인 2023.08.23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정치권, “인류에 중대범죄, 즉각 중단하라” 촉구
여수지역 시민사회단체가 매주 수요일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반대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여수지역 시민사회단체가 매주 수요일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반대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일본 정부가 24일부터 후쿠시마 오염수의 해양방류를 시작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지역 수산업계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당장 지역 정치권은 일본의 이같은 입장에 비판 입장을 쏟아내며 방류 중단을 촉구하는 한편, 정부차원의 대응책 주문을 촉구하고 나섰다.

해양수산부는 22일 “일본 정부가 22일 10시 각료회의를 열어, 기상·해상조건 등에 지장이 없으면 이번달 24일에 오염수 방류를 시작하겠다는 방침을 결정했고, 바로 해당 방침을 공표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정부는 일본 측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당초 계획대로 방류할 것이라는 점을 확인했고, 오염수 방류에 계획상의 과학적·기술적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해수부는 또 “오염수 방류가 국민의 안전과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도록 이중, 삼중의 확인과 점검 절차를 마련해 두었고, 방류가 이뤄졌을 때 이러한 절차들이 빈틈없이 작동할 수 있도록, 긴장의 끈을 놓지 않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사실상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방류 시점이 24일로 정해진 셈이다.

이에 지역 정치권은 물론 수산업계도 해양방류가 미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당장 정치권은 정부의 이같은 대응에 반발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국회 로텐더홀에서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 결정을 규탄했다.

민주당은 결의문을 통해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결정이 전 인류와 바다 생명에 대한 중대한 위협이자 천인공노할 범죄임을 다시 한번 분명히 하며, 이기적이고 무책임한 행위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기시다 총리의 방류 결정은 성난 민심에 불을 붙였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 목소리를 하나로 모아 이제부터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결정을 철회시키기 위한 총력투쟁에 나설 것을 결의한다”고 강조했다.

또, “전 당원과 국민들의 힘을 하나로 모아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인류 역사에 다시 없는 파괴적인 행위에 대해 준엄한 심판을 가하기 위한 여정에 나설 것이다”고 밝혔다.

정의당 전남도당도 이날 성명서를 발표하고 “인류와 환경에 대한 중대범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전남도당은 “일본의 후쿠시마 핵 오염수 해양투기로 인한 인류와 환경에 대한 중대범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하며, 일본 정부와 윤석열 정부의 반 인류, 반 생태적 범죄행위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또, 정의당 전남도당은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방류에 따른 피해 어업인 등 피해보상·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여수지역 시민단체가 공동 참여하는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여수 수요집중행동'은 매주 수요일 5시, 부영3단지 사거리에서 해양방류를 반대하는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