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 오염수 방류 초읽기, 지역 수산업 붕괴 공포 확산
방사능 오염수 방류 초읽기, 지역 수산업 붕괴 공포 확산
  • 강성훈
  • 승인 2023.08.21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상인들, “소비 판매량 급감...방류시 공포감 더할 것” 우려
여수시, 피해 최소화 대책 마련 고심...정치권, “방류철회” 주장 지속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가 사실상 초읽기에 들어 간 가운데 지역 수산업 붕괴 우려가 커지고 있다. 여수의 한 건어물 상가 거리.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가 사실상 초읽기에 들어 간 가운데 지역 수산업 붕괴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한산한 여수의 한 건어물 상가 거리.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관련 없음.

 

“최근 한 일본 언론에서, 한국 정권과 여당이 내년 총선 영향 최소화를 위해 일본 측에 조기 방류를 요청했다는 보도가 있었고, 정부는 해당 요청을 한 사실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일본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가 이달말 실행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면서 반발 여론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해양수산부가 지난 18일 밝힌 제46차 일일브리핑 내용이다.

해양오염수 방류 문제가 정치적 이해 득실의 문제로 변질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 대한 항변이지만, 지역에서는 실제 방류 실행시 접하게 될 현실 문제에 대한 공포감이 확산되고 있다.

 

“멸치가 안 팔려야...정말 문 닫아야 할 듯”

수산물 소비 기피에 따른 수산업의 붕괴 우려다. 당장 이같은 우려는 소비자들 가장 가까이에서 수산물을 판매하는 상인들부터 체감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봉산동에서 수십년째 건어물을 판매하고 있다는 상인 문모씨는 “지난 4월께부터 점차적인 매출 감소가 이어지더니 이달 들어서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40%가량 줄었다”고 말했다.

“전반적인 수산물 소비량이 감소한 탓도 있지만,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류 이슈가 부각된 이후 판매감소 움직임이 더욱 뚜렷한 것 같다. 주변 상인들 사이에서는 실제 방류가 이어진다면 진짜 문을 닫아야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여수지역 대표 어종 가운데 하나인 멸치의 경우 이른바 ‘사재기’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는 여론까지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일부 상인들은 “소비가 급감하면서 매일 위판되는 멸치의 판로가 마땅치 않아 유통상이 적재하는 양이 급증하는 상황이 ‘사재기’로 비춰지는 것 아닌가 생각된다”고 말하기도 했다.

실제 멸치의 경우 8월 들어 어획량은 전년에 비해서는 10.3%가량 증가했다.

어획량은 늘었지만, 수산물 소비 위축 심리가 확산되면서 소비가 급감하고 있다는 해석이 가능한 대목이다.

이같은 흐름은 일본 언론을 통해 제기되고 있는 8월중 방류가 현실화되면 더욱 확산될 것이란 우려다.

 

해수부, 연일 “수산물 안전하다”

이같은 현실 상황에도 해양수산부는 연일 우리 해역의 수산물이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지난 17일까지 추가된 생산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는 총 39건, 올해 누적 6,139건 모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통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 역시 올해 누적, 3,571건으로 모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설명이다.

“일본산 수입수산물 방사능 검사도 올해 누적 3,363건으로 방사능이 검출된 수산물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일본을 오가는 대형선박이 입출항하는 여수 앞바다가 직접 영향을 받을 것으로 우려되는 선박평형수에 대한 관리 역시 안전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지난 1월부터 현재까지 치바현, 이바라키현, 미야기현 등에서 입항한 선박 57척에 대해 선박평형수 방사능 조사를 실시하였고, 모두 적합이었다”는 설명이다.

 

여수시, 자체 수산물 안정선 검사체계 구축 고심

해양수산부의 이같은 설명에도 불구하고 지역경제계가 직격탄을 입을 것으로 우려되는 상황에서 여수시도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여수시는 독자적인 수산물 안정성 검사체계를 구축하는 등 지역 수산물 안정성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

먼저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방침이 알려진 이후 국내 수산물 소비가 급감하고 있는 가운데 여수시는 수산물 안전성 홍보와 함께 소비촉진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이에 앞서 시는 지역 수산업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마련 등 선제적 대응에 나선 바 있으며, 특히, 수산물 안전센터 건립과 피해보상안 마련을 위한 특별법 제정 등 정부 지원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임박함에 따라 '수산물 안전성 확보' 및 ‘원산지표시 단속’ 등 대응에 나섰다.

시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으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으며, 수산물 소비위축으로 여수경제의 한 축인 수산 업계뿐 아니라 연관 산업과 관광 분야까지 그 피해가 막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해양수산부와 전남도의 수산물 안전성 대응계획과 연계한 별도 자체 세부 대응 계획을 수립, 수산 관련 단체 등과 공조 체계를 구축해 수산물 안전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우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가장 신속하고 선제적인 대응으로 시비 2,000만 원을 투입해 '휴대용 방사능 측정기' 4대를 구입했다.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가 본격화되면 부시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대응 전담 TF팀이 위판장과 전통시장 등 수산물 취급이 많은 곳을 중심으로 휴대용 측정기를 활용한 방사능 측정과 원산지 표시 단속에 나설 예정이다.

특히, 독자적이고 능동적인 수산물 안전성 검사체계 구축을 위해 54억 원 규모의 '수산물 안전센터 건립'을 추진 중이다.

국·도비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미확보 시 시비를 투입해서라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전국 지자체 최초로 관내 해역의 빈틈없는 방사능 감시체계를 갖추기 위해 어업지도선 내 냉각수를 이용한 ‘해수 실시간 방사능 측정 시스템’을 연내 신속히 구축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정부정책과 연계한 오염수 방류에 대응한 신규사업 발굴 등 수산물 안전성 확보를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해 어업인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의회, “해양투기계획 철회해야”

이런 가운데 정치권의 반발도 거세지고 있다.

전라남도의회(의장 서동욱)는 지난 17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전남도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이대로라면 원전 오염수의 피해는 대한민국 최대 어업 지역인 우리 전라남도는 물론이며, 수산물을 주요 식품으로 섭취하고 있는 대한민국 국민과 더불어 전 세계의 해양 환경 생태계, 더 나아가 우리 세대뿐만이 아닌 미래세대까지도 치명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대한민국 정부는 안전하다는 일본 정부의 의견을 대변할 것이 아니라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로 인해 피해가 예상되는 우리 대한민국 당사자들의 목소리를 들어야 할 것”이라며 “당사자는 바로 바다와 피부를 맞대고 살아가는 어업인들, 수산물로 준비한 밥상을 함께하는 사람들, 즉 우리 대한민국의 모든 국민이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의 당사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대변하는 것이 존재 이유라는 것을 다시 한번 상기하길 바라며, 국민의 85%가 반대하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해 모든 외교 역량과 노력을 통해 저지하고 대응할 것을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가 사실상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당국의 대책 마련 촉구 목소리가 점점 커지는 지역 수산업 붕괴 공포를 잠재울 수 있을지 지켜볼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