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 지킨 바다, 이제 우리가 지킨다”
“이순신 지킨 바다, 이제 우리가 지킨다”
  • 강성훈
  • 승인 2023.07.10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사회, 여수서 일본 오염수 방류 저지 결의 다져
지난 8일 이순신광장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는 집회가 열렸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전남지역 시민사회가 방류 저지를 위한 행동에 나섰다.

‘일본방사성오염수해양투기저지 광주전남 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은 지난 8일 여수 이순신광장에서 '이순신이 지킨 바다, 이제 우리가 지킨다'를 주제로 집회를 열고 오염수 방류 반대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회견문을 통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는 국민 전체의 건강권과 환경권에 직결된 사안”이라며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는 국민 여론이 80%에 달하지만 정부는 일본의 대변인 노릇에만 앞장서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일본의 오염수 방류는 전 세계를 향한 핵테러와 같다"며 "국제원자력기구는 일본이 원하는 대로 맞춤형 보고서를 내놓고 사실상 일본의 방사성오염수 방류를 허용했다”고 비난했다.

이어 “최종보고서에 따르면 해양투기 외에 다른 대안은 고려하지 않았으며 투기 정당성과 대안 여부는 제대로 검토하지도 않았다”며 “지난 7일 우리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사실상 찬성하는 발표를 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최소 30년 이상 바다에 버려질 방사성물질과 예측할 수 없는 위험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며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로 한국이 받는 이익이 전혀 없는데도 기준치 미만이라는 이유로 불필요한 방사성피폭을 강요하는 상황이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공동행동은 회견문 발표에 참가자들은 다양한 퍼포먼스로 오염수 방류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