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대 연봉 여수시장이 일을 안 하니 무급인 내가 나서(?)”
“억대 연봉 여수시장이 일을 안 하니 무급인 내가 나서(?)”
  • 강성훈
  • 승인 2023.06.12 2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도 주민들, 여객선·훼손되는 천연기념물 보호대책 호소
섬활동가, 추도 주민들 민원 해결 앞장...여수시 안일행정 비판도
여수시, 공도 지원사업 신청도 못해...“해당 지역서 신청 없어”
화정면 추도
화정면 추도

 

최근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 여수시의 안일한 행정을 비판하는 글이 올라와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수년간 이어져 온 여수의 한 섬마을 주민들의 고충을 듣고 직접 해결에 나섰다는 글 작성자는 현장을 찾아 여수시 행정의 문제를 비판하며 직접 해결에 이르는 과정을 상세히 설명했다.

해당 글에는 수십건의 댓글이 달리며 글 작성자를 응원하는 한편, 여수시의 안일한 행정을 비판하는 글이 이어졌다.

섬 전문가로 활동중인 사단법인 섬연구소 강제윤 소장은 최근 자신의 SNS계정에 추도 주민들의 민원을 해결해 가는 일련의 과정을 자세히 소개했다.

화정면 추도에는 섬에 상주하는 두 가구를 비롯해 5가구 5명의 주민들이 거주중이다.

하지만, 섬을 오가는 정기 여객선이 없어 기본적이 생활부터 큰 불편을 겪어오면서 여수시에 대책마련을 호소해 왔다. 섬 주민은 물론 관광객들도 추도에 입도하기 위해 마땅한 방법이 없는 상황에서 작은 낚시어선을 이용한 불안한 여객행위를 이어가며 최근 여론의 도마에 오르고 있다.

이와 함께, 지난 2016년 공룡발자국 화석지 및 퇴적층이 천연기념물 434호로 지정됐지만, 제대로 된 관리대책이 없어 최근 훼손이 심각한 지경에 이르고 있다며 대책 마련을 호소해 왔다.

수년째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는 여객선 문제의 경우 주민들은 최근 돌산~송도간 도선이 운항을 하지 않은 채 방치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여수시에 추도 노선에 투입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같은 주민들의 요청에 여수시는 1천여만원에 이르는 수리비용과 도선 운영을 위한 주민협의체 미비 등을 이유로 미온적 입장을 보였다.

이에 강 소장은 “정부에서도 적자 노선인 낙도 보조항로에 대해서는 여객선도 투입해주고 다른 작은 섬들의 경우 타 지자체에서는 도선을 구입해 준다. 이동권은 헌법에 보장된 기본권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여수시는 자신들이 해야 할 일을 주민들에게 떠넘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최근 행정안전부가 실시한 ‘작은 섬 공도 방지사업’에 여수시가 신청도 하지 않은 점을 강하게 질타했다.

‘작은 섬 공도 방지사업’은 10명 미만의 주민이 거주해 개발 대상 섬에서 제외된 섬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공도화 방지를 위해 행안부에서 5년 동안 추진하는 사업이다.

올해 전남에서는 고흥, 영광, 완도, 진도, 신안 등 5개 군 16개 섬이 선정돼 섬 주민들의 정주여건 개선에 필요한 분야별 기반 시설 구축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여수시는 한건도 접수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읍·면·동을 통해 신청 접수를 받았지만, 한군데도 신청을 하지 않아 신청을 못했다”는 설명이다. 

이에 해당 사업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강 소장은 “신청한 대부분의 섬들이 혜택을 받았다. 추도의 경우 신청했으면 무조건 지원받을 자격이 됐지만 여수시에서는 추도를 신청조차 해주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섬연구소에서 행안부와 전라남도 담당 공무원들에게 적극적 해결 대책 마련을 요청해 '적극 협조해 주겠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알렸다.

이와 함께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공룡발자국 화석지의 훼손에 대해서도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추도에는 84m에 이르는 세계 최장 공룡 보행열 화석과 주상절리 등 빼어난 경관이 알려지면서 관광객들의 입도가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제대로 된 보호대책이 없어 관광객들이 발자국 화석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지경에 이르고 있다.

이날 시 문화재 관리 부서 직원들과 동행한 강 소장은 현장을 직접 둘러보며 시 관계자들에게 대책 마련을 요청했고, 시 관련 부서에서는 “효율적인 대책 마련을 약속했다”고 밝혔다.

이 밖에 집안에 화장실 설치가 어렵다는 주민 불편에 대해서는 “추도에 설치된 공중화장실 오수정화시설로 관로를 연결하면 될 것이다”며 “여수시 관련 부서간 협의를 통해 해결될 수 있도록 전남도에 중재해 줄 것을 요청했고, 도에서도 적극 협조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강 소장은 “문제 해결이 완료된 것은 아니지만 현장방문을 통해 문제 해결을 실마리를 찾았다”며 “여수시장이나 한국섬진흥원장이 해결해야 할 일이 아닌가? 억대 연봉을 받는 분들이 일을 하지 않으니 무급 섬활동가가 나서 해결해 주고 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고 일침했다.

이같은 강 소장의 글에는 수십개의 댓글이 달리면서 큰 반향을 일으켰다.

자신이 과거 추도에서 거주한 주민이었다고 밝힌 한 네티즌은 “관광객들의 쓰레기 문제, 작은 사선에 수십명씩 실어날으는 문제같은 현실을 여수시가 나몰라라 한다면 응당한 대가를 치루게 될 것이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시민 조모씨는 “여수사람도 아닌 다른 지역 사람이 여수시민들의 문제해결을 위해 발벗고 나선 상황이 참으로 부끄럽다”며 “시민들의 입장에서 조금만 더 고민하고, 해결하려는 행정이 아쉽다”고 전했다.

또다른 시민 문모씨도 “여수시가 세계섬박람회를 준비한다고 열을 올리고 있지만, 정작 섬마을 주민들의 문제는 도외시하고 있는 현실이 개탄스럽다”고 비판했다.

한편, 여수시는 올해 행정안전부의 공모사업과 별개로 해양수산부가 시행하는 ‘소외노선 항로 운영지원 사업’에 4개 노선을 신청했지만, 3개 섬 외에 추도는 탈락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