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산 소미산, 근린공원계획 불허해야”
“돌산 소미산, 근린공원계획 불허해야”
  • 전형성
  • 승인 2022.10.14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시민사회연대회의, “자연환경과 경관 사유화 계획 즉각 불허”촉구

 

여수지역 시민사회단체가 돌산읍 소미산에 추진중인 근린공원 계획을 불허하고 기존에 허가했던 산림경영계획을 철회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13일 여수시청 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소미산 산림경영계획 인가를 취소하고, 대관람차(근린공원) 계획을 즉각 불허하라”고 요구했다.

연대회의에 따르면 최근 돌산읍 소미산 10만여㎡ 면적에 근린공원을 조성하고 205m 소미산 정상에 82m 높이의 대관람차와 곤돌라 시설을 설치하는 사업계획이 여수시에 접수됐다.

하지만, 해당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나선 사업자가 지난 2020년 당초 허가 면적의 6배가 넘는 1.7ha의 산림을 훼손했던 업체로 알려지면서 파장이 일고 있다.

논란이 한창이던 당시에도 동백나무숲 조성을 이유로 산림경영계획 인가를 받았지만, 실제 대관람차 조성이 목적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연대회의는 “만약 여수시가 시민들(시의회)의 약속을 어기고 이를 미룬다면 여수시가 산림경영계획 인가 시 대관람차 조성을 위한 꼼수 계획임을 인지하고도 이를 허가해 특정업체에 특혜를 주었다는 의혹 또한 사실로 확인되는 것이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여수시가 소미산의 산림경영계획 인가를 즉각 취소하고 원상복구를 명령할 것과 도시관리계획(근린공원) 결정 변경 신청을 즉각 불허할 것을 다시 한 번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여수시가 이를 미루거나 허가할 경우 특정업체의 사익을 위한 특혜행정으로 규정하고 강력한 대응활동을 전개하여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이다”고 경고했다.

이날 연대 발언에 나선 김태성 여수시민협 공동대표는 “여수시가 진정으로 해양수산박물관 유치와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 COP 33 개최를 원한다면 지역에 더 이상 난개발이 진행되지 않도록 강력한 행정조치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난개발을 방지하기 위해서 여수시는 집중 단속과 처벌, 제도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지금이라도 해안가 300m 이내 건축 행위 금지 조례를 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