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새로운 깃발...끝나지 않은 상포‧웅천...‘계륵’된 낭만포차...여순사건 70주년...
민선 7기 새로운 깃발...끝나지 않은 상포‧웅천...‘계륵’된 낭만포차...여순사건 70주년...
  • 남해안신문
  • 승인 2018.12.26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지역신문협회 선정 2018 10대 뉴스]

올 한해 여수는 ‘혼돈’의 일년을 보냈다.

지난해 지역의 모든 이슈를 빨아들이며 ‘블랙홀’이 됐던 돌산 상포 특혜의혹은 여전히 해소되지 못한 채 해를 넘겨 지역을 혼돈속으로 이끌었고, 웅천택지개발사업은 새로운 특혜의혹의 중심에 섰다.

낭만포차 이전 논란, 전남권역재활병원 논란 등 각종 논란이 계속되며 민선7기가 출범했지만 변화를 체감하기에는 한계를 보였다.

이같은 혼란 속에서도 박람회 사후활용의 잣대가 될 ‘박람회법’이 국회를 통과했고, 여수산단의 대규모 투자 소식은 내년을 기대케 했다.

올 한해 지역 주요 이슈를 돌아보며, 다가 올 2019년을 기약해 본다.

 

 

6.13지방선거에서 권오봉 시장이 민선7기 여수시장에 당선되며 새로운 출발을 알렸다.
6.13지방선거에서 권오봉 시장이 민선7기 여수시장에 당선되며 새로운 출발을 알렸다.

 

민선7기 출범 알렸지만, 글쎄...

촛불혁명 이후 처음 치러지며 기대를 모았던 6.13지방선거에서 여수시민들은 다시 한번 정권교체를 선택했다.

주철현 전 시장이 더불어민주당 후보 경선에서 권세도 후보에게 밀리며 일찌감치 새로운 시정을 예고한 가운데 당내 경선의 부당함을 주장하며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권오봉 후보가 52.19% 득표율로 45.72%득표에 그친 더불어민주당 권세도 후보를 누르고 당선을 결정지었다.

시의원 선거에서는 전국적인 흐름과 궤를 같이하며 더불어민주당의 강세를 확인했다. 더불어민주당이 16석, 민주평화당 3석, 무소속 4석을 각각 차지했다. 비례대표 역시 더불어민주당이 3석을 모두 차지하며 시의회 원구성의 절대 다수를 차지하게 됐다. 도의원 선거는 더불어민주당이 6석을 모두 석권했다.

이처럼 다시한번 정권교체를 이뤄내며 많은 기대 속에 출범한 민선 7기지만, 6개월여가 지난 현 시점까지 상포지구 특혜의혹과 웅천개발 특혜의혹, 낭만포차 이전문제 등 민선6기 시절부터 제기된 각종 현안들에 발목잡혀 새로운 정책 방향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에 직면해 있다.

조직개편과 함께 본격적인 민선7기 시정이 시작될 내년부터 시민들의 기대치를 충족할 정책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지 지켜볼 일이다.

 

낭만포차 이번 문제는 1년내내 지역의 갈등을 불러왔다. 올해 시의회 마지막 회기 본회의에서 이전사업비가 의결되며 논란이 일단락됐다.
낭만포차 이번 문제는 1년내내 지역의 갈등을 불러왔다. 올해 시의회 마지막 회기 본회의에서 이전사업비가 의결되며 논란이 일단락됐다.

 

‘계륵’이 된 낭만포차 지리한 논란 끝 이전

‘계륵’이 돼 버린 낭만포차가 지리한 논란 끝에 결국 다른 장소로 이전을 하게 됐다.

2016년 첫 문을 연 낭만포차는 여수관광의 대표 컨텐츠로 떠올랐지만, 교통체증, 무질서, 공원기능 상실 등 각종 부작용을 쏟아내며 지역민들에게는 이전하거나 폐지해야 할 비난의 대상이 돼 버렸다.

실제 비판 기사가 쏟아지기도 했고, 이에 네티즌들도 수천개의 댓글을 쏟아내며 부작용에 대한 비판에 가세했다.

이처럼 시작 직후부터 비판의 대상이 됐던 낭만포차는 지난 7월 민선7기 출범과 함께 본격적인 이전 논의로 뜨거운 관심사가 됐다.

이에 여수시가 지난 8월 이전을 위한 사업비를 편성해 시의회에 심의를 요청했지만, 해당 상임위는 지역민 여론수렴 등 문제점 보완 후 조치가 필요하다며 삭감했다.

하지만, 상임위 결정에 대해 의회가 그동안 각종 여론조사와 시민청원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제기돼 온 시민들의 여론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것 아니냐는 비판을 제기되며 논란이 격화됐다.

이후 여수시는 시의회에 요청에 따라 시민공청회와 시민여론조사까지 진행하며 여론수렴 결과를 토대로 다시금 시의회에 이전사업비 예산 심의를 요청해, 상임위와 예결위를 거치며 본회의에 의결돼 이전이 결정됐다.

관련 기사가 노출될 때마다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을 차지하며 논란이 뜨거웠던, 낭만포차가 이전을 통해 새로운 여수관광의 대안을 만들어낼지 지켜볼 일이다.

 

지난해부터 이어져 온 상포 특혜 의혹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가 진행되며 특혜의혹이 해소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해부터 이어져 온 상포 특혜 의혹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가 진행되며 특혜의혹이 해소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끝나지 않은 논란 ‘상포 특혜 의혹’

지난해 여수를 직격하며 혼란에 빠트렸던 돌산 상포지구 특혜의혹은 올 한해 역시 지역의 가장 뜨거운 관심사로 이어졌다.

수십년째 미등기 토지로 개발이 미뤄져 오다 민선6기 들어 갑작스레 거래가 이뤄진 상포지구는 관련 사업자가 주철현 시장과 친인척 관계에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각종 특혜의혹이 제기로 지역의 각종 이슈를 빨아들이는 블랙홀로 작용했다.

지난해 시작된 논란은 해를 넘기며 올 한해도 뉴스의 중심에 섰다.

활동기간을 연장한 여수시의회의 상포특위 활동이 본격화됐고, 특위활동 보고서 채택 논란, 주철현 전 시장의 시민단체 대표 고발, 검찰의 전 여수시장과 관계공무원에 대한 무혐의 결정과 시민단체의 재고발 등으로 이어졌다.

이번에는 감사원까지 나섰다.

당초 2주간 일정으로 상포지구 인‧허가 관련 서류 전반을 살펴보는 등 특별점검을 진행했던 감사원은 감사기간을 한달여간 연장했다.

감사원은 여수시로부터 상포지구 인허가 관련 서류 일체를 넘겨받아 인허가 과정에서 행정절차상 문제점은 없었는지 여부 등을 집중 살폈다.

법적판단과는 별개로 두달 가까이 진행된 감사원의 특별감사가 수년째 제기되고 있는 돌산 상포지구의 특혜의혹 논란을 종식시킬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박람회장 사후활용 활성화를 견인할 박람회법 개정안이 1년만에 국회를 통과했다.
박람회장 사후활용 활성화를 견인할 박람회법 개정안이 1년만에 국회를 통과했다.

 

‘박람회법’ 통과, 박람회장 순풍 달다

지난해와 올해 국가 예산이 배정되었으나 근거 법령 미비로 사업 착수가 지연됐던 엑스포장 내 청소년해양교육원과 국립해양기상과학관 건립이 탄력을 받게 됐다.

1년여만에 박람회법 개정안이 가까스로 국회를 통과하면서다.

국회는 제364회 제12차 정기회 본회의에서 해양특구 내 국가 및 지자체가 시행하는 시설 조성 근거 마련을 주요골자로 한 ‘여수세계박람회 기념 및 사후활용에 관한 특별법 일부개정 법률안’이 통과시켰다.

여수박람회법 개정안 통과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해양박람회특구 내에 시설을 조성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 사업시행자의 지정과 변경·취소권한이 재단과 해양수산부장관으로 분리되어 있는 것을 재단으로 일원화하게 됐다.

개정안은 이용주 의원이 지난해 12월 처음 국회에 제출했지만, 기재부의 이견으로 국회 통과가 난항을 겪어 왔다.

자칫 국회의 개정안 통과가 무산되거나 미뤄질 경우 해당 법안을 근거로 박람회장 사후활용 활성화 밑그림을 그린다는 구상이 어그러질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지역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기재부를 찾아 항의 집회와 설득에 나섰고, 지역 정치인들도 적극적으로 정부와 국회 설득에 나선 결과 박람회장 사후활용 활성화의 걸림돌을 제거할 수 있었다.

 

잇딴 구설수에 고개 숙인 ‘이용주 의원’

이용주 의원이 올 한해 다양한 구설수에 오르며 시민들이 선정한 올해의 뉴스에도 이름을 올렸다.
이용주 의원.

 

이용주 의원이 올 한해 각종 구설수로 여수지역 뉴스의 중심에 섰다.

지난 10월 부동산 관련 문제가 뜨거운 사회문제로 떠오르던 시점에서 다주택 보유 국회의원으로 이름을 올렸다.

하지만, 엉뚱한 곳에서 여론은 달아 올랐다. 이 의원의 아내가 지역 정보지에 광고를 통해 해명성 글을 공개하면서다.

이 의원의 아내는 해명글을 통해 “현재 언론에 거론되는 10여 채 주택보유는 대부분 소형 원룸들로 장기임대사업으로 등록하는 과정서 정식으로 세금을 내고 운영되고 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해명글에 대해 이를 비판하는 반박 기사와 댓글들이 이어졌다.

이 의원은 이같은 논란이 채 가라앉기도 전인 10월말에는 음주운전을 하다 적발돼 비난의 중심에 섰다.

이 의원은 서울 강남 청담공원 인근 도로에서 음주 단속을 벌이던 경찰에 적발됐다. 적발당시 이 의원의 혈중알코올 농도는 0.089%로 면허정지 수준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일로 당내 주요 당직을 내려놓았고, 최근 법원으로부터 300만원의 벌금형 처분을 받았다.

이용주 의원의 잇따른 구설수는 시민협이 여수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올해의 뉴스에서도 1위에 선정되는 불명예를 안았다.

 

올 한해 여수산단 각 기업들은 수조원의 신규투자 계획을 발표하며 내년 지역경제활성화에 대한 기대치를 높였다.
올 한해 여수산단 각 기업들은 수조원의 신규투자 계획을 발표하며 내년 지역경제활성화에 대한 기대치를 높였다.

 

수조원 신규투자 알린 여수산단

여수산단 대기업들의 대규모 투자소식이 올해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며 내년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대한 기대치를 높였다.

먼전 GS칼텍스가 지난 8월 전남도·여수시와 함께 2조6천억원을 투자해 ‘석유화학산업의 쌀’로 불리는 ‘올레핀’ 생산시설을 건립하는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투자협약에 따라 GS칼텍스는 여수 제2공장 인근 46만 2천㎡의 부지에 2021년까지 2조 6천억원을 투자해 올레핀 생산시설을 건립한다. 공장이 본격 가동되면 500여명의 새 일자리가 창출될 전망이다.

10월에는 금호피앤비화학이 여수시와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2000억원을 투자해 비스페놀에이 공장을 증설하는 사업계획을 공개했다.

2021년 6월 준공예정으로 내년 공사가 본격화된다. 증설기간 10만여 명의 건설인력 등 유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프랑스 기업 에어리퀴드도 1천260억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가장 최근에는 LG화학이 여수산단에 2조6천억원 규모의 공장 증설을 본격 알렸다.

LG화학은 2021년까지 여수산단내 33만㎡ 부지에 NCC, PO생산시설을 증설할 계획으로 건설기간 중 250만여 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되며, 공장이 본격 가동될 경우 300여명의 고용창출이 기대된다.

올 한해 발표된 주요 대기업들의 잇따른 대규모 투자계획은 내년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다시한번 지역경제의 붐을 예고하고 있다.

 

여순사건 70주기를 맞아 처음으로 합동추념식이 추진됐지만, 일부 단체가 거부하며 갈등을 재현했다. 다만, 특별법 제정에 대한 정치권의 관심을 이끌어 내는 등 나름의 성과도 이어졌다.
여순사건 70주기를 맞아 처음으로 합동추념식이 추진됐지만, 일부 단체가 거부하며 갈등을 재현했다. 다만, 특별법 제정에 대한 정치권의 관심을 이끌어 내는 등 나름의 성과도 이어졌다.

 

여순사건, 70년만에 한자리에...갈등도 여전

올 한해 여수·순천 10·19사건 발발 70주기를 맞아 아픔 치유를 위한 다양한 추모사업이 추진되며 추모열기를 이어가는 한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여느때보다 높았다.

올해 추념식은 70년만에 처음으로 시민추진위가 구성돼 여순사건희생자유족회와 보훈·안보 단체가 합동으로 추진했다. 천주교와 불교, 원불교, 기독교 등 4개 종교단체도 함께 했다.

시민추진위는 민간인 희생자 유족과 순직한 경찰관 유족, 경우회 여수지회 등 22명의 각계각층의 대표가 참여해 구성됐다.

하지만, 정작 추념식에는 애초 약속과 달리 경찰 유족·경우회 여수지회 회원들이 불참을 통보해 결국 따로 추모행사를 가지면서 화해와 통합을 기대했던 70주년의 의미를 반감시켰다.

70년만에 마련된 합동추념식 행사장에서도 해묵은 갈등 양상이 표출됐다.

하지만, 지역 정치권과 시민사회를 중심으로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 촉구 움직임은 여느 때보다 활발히 전개되면서 특별법 제정에 대한 기대치를 높인 한해였다.

현재, 여순사건 관련 특별법은 5건이 발의돼 있다.

수차례 발의와 폐기를 반복되며, 20여년간 표류하고 있는 ‘여순사건 특별법’이 결실을 맺을 수 있을지 지켜볼 일이다.

 

전남권역재활병원이 가까스로 추진될 수 있게 됐지만, 여수시와 전남대병원간 맺은 협약 내용이 공개되며 향후 논란의 불씨로 남게 됐다.
전남권역재활병원이 가까스로 추진될 수 있게 됐지만, 여수시와 전남대병원간 맺은 협약 내용이 공개되며 향후 논란의 불씨로 남게 됐다.

 

노예계약 논란 ‘전남권역재활병원’

올해 주요 화제가 지난해부터 이어져 온 것처럼 ‘전남권역재활병원’ 역시 지난해 논란의 공이 올해까지 넘어온 사례다.

사업타당성 등 각종 논란으로 1년 넘게 표류해 온 전남권역재활병원 건립사업이 지난 8월 가까스로 시의회 의결을 통과했다.

하지만, 불공정한 협약 논란과 초기 비용의 과다 지출 등 향후 논란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여수시의회는 지난 8월 제186회 임시회 본회의를 열고 전남권역 재활병원 건립을 위한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심의해 표결 끝에 의결했다.

전남대 국동캠퍼스에 국비 135억원을 포함해 27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150병상 규모의 재활병원을 건립하는 내용이다.

지난해부터 이어져 온 두 번의 안건 심의 보류 끝에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사업추진을 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의원들의 수차례 요구에도 불구하고 비공개 원칙을 고수해 오다 이번에 공개된 여수시와 전남대병원간 협약 내용이 여수시에 절대 불리한 조건으로 작성됐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또다른 논란 거리로 남게 됐다.

또, 사업비가 당초 사업비보다 30%이상 초과해 추후 재논의 과정을 거쳐야 할 경우 졸속 행정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중앙재원의 안정적 지원이 절실하지만 되려 올해 편성된 국비와 도비가 삭감되면서 사업추진은 더욱 불투명하게 됐다.

사업 논의가 본격화될 내년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지켜볼 일이다.

 

올 한해도 여수산단의 안전사고가 잇따랐다.
올 한해도 여수산단의 안전사고가 잇따랐다.

 

여전했던, 여수산단 사고 오명

작은 사고에도 자칫 대형인명피해로 이어지고 있는 여수국가산단의 안전사고는 언제나 시민들을 불안케 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올해도 18건의 안전사고가 발생해 4명이 숨지고 11명이 부상을 당했다.

3월에는 여수산단내 한 제품 제조공장에서 반나절만에 화재와 사망사고가 연이어 발생했다.

여수산단내 합성고무 제조업체 LVE사에서 제품 포장공정에서 포장대를 청소중이던 협력업체 직원 A(32)모씨가 로봇형 포장기계에 가슴 등을 맞고 쓰러져 1시간여만에 숨졌다. 같은 공장에서는 오전시간대 화재가 발생하기도 했다.

8월 이틀사이 3건의 안전사고가 잇따르는가 하면 사망사고까지 발생하면서 시민들의 불안감을 키웠다.

10월에도 남동발전 여수화력발전소 대형 저장고 작업장에서 화재가 발생해 1명이 숨지고 4명이 다쳤다.

한켠에서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심포지움을 개최하는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노력이 이어졌지만, 여전한 안전사고로 ‘화약고’라는 꼬리표를 이어간 한해였다.

 

여수시의회가 논란 끝에 웅천특위를 구성했지만, 향후 활동이 원활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여수시의회가 논란 끝에 웅천특위를 구성했지만, 향후 활동이 원활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웅천특위’ 닻은 올렸지만...

올해 초 분양대금 정산이 완료되면서 웅천택지개발 사업이 사실상 종료된 듯 했지만, 지난 7월 웅천개발업체 대표가 구속되면서 다시금 지역내 핵심 이슈로 떠올랐다.

서울중앙지검은 웅천지구 택지를 분양하면서 부영측으로부터 150억원의 자금을 받아 챙긴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로 여수블루토피아(유) 대표와 임직원 2명을 구속 기소했다.

이와 관련 지역에서는 웅천택지개발 사업 전반에 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여론이 커졌고,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시의회가 특위를 구성해 의혹 해소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같은 여론에 따라 송하진 의원들 일부 의원들을 중심으로 ‘웅천택지개발 실태파악 특별위원회 구성’에 나섰지만, 무기명 비밀투표까지 강행한 상임위에서 막혔다.

이후 재차 본회의 안건으로 상정했지만, 역시 무산됐다.

결국 일부 반대 의원들의 주장대로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의혹를 밝히기로 했지만, 결과물을 도출해내지 못한 채 뒤늦게 특위 구성을 제안했다.

이에 따라 지난 21일 올해 마지막 회기를 통해 특위 구성을 의결했다.

하지만, 당초 특위 구성에 반대했던 의원들을 대거 특위 위원으로 구성하며 의원들의 강한 비판에 직면했다.

특위는 구성했지만, 제대로 된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