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여순사건 진상규명 관심 필요
문재인 정부, 여순사건 진상규명 관심 필요
  • 박태환 기자
  • 승인 2017.07.27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승용 의원 문재인 정부에 여순사건 진상규명 요청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 제주4・3 완전 해결 약속...여순사건 언급없어

문제인 대통령이 ‘100대 국정과제’를 통해 제주 4・3 항쟁의 완전한 해결을 약속했지만 여순사건에 대한 언급은 없어 여순사건에 대한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 요구가 높아질 전망이다.

앞서 문재인 정부 국정기획위원회는 지난 19일 ‘100대 국정과제’를 발표하면서 ‘제주4.3 완전 해결’을 약속했다. 이를 위해 암매장 유해 발굴, 희생자 추가신고, 제주4.3 70주년 기념사업 추진 계획도 밝혔다.

지난 25일에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6년6개월 만에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위원회’(이하 4·3중앙위) 전체회의를 열어 4·3 희생자 및 유족으로 238명을 추가 결정하기도 했다.

그러나 제주4・3사건과 연결되어 있는 여순사건에 대한 명시적인 언급은 없었다. 이와 관련해 주승용 국회의원은 ‘제주4・3사건과 여순사건은 다를바 없다’는 자료를 통해 “여순사건에 대한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을 요구했다.

주 의원은 “여순사건은 제주 4·3사건이 발발하자 정부가 여수에 주둔하고 있던 군인들에게 제주도민을 진압하라는 명령을 내렸고 군인들이 ‘같은 국민에게 총을 들 수 없다’며 거부한 사건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 와중에 여수, 순천, 광양, 구례, 곡성, 고흥 지역의 민간인들이 무고하게 희생당했다”고 덧붙였다.

주 의원은 “문재인 정부는 여순사건도 4·3사건과 동일하게 관심을 갖고 진상규명과 희생자들의 명예회복 및 보상을 해야 할 것이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국회에서 현재 발의된 ‘여수·순천 10·19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보상에 관한 특별법안’이 통과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