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사도 일원 국가지질공원 인증 1년만에 포기
여수 사도 일원 국가지질공원 인증 1년만에 포기
  • 강성훈 기자
  • 승인 2016.12.06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시, 1억5천 용역비 반납..“사전준비 미흡”
김유화 의원, “충분한 검토를 통해 재추진해야”
▲ 여수시가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추진했던 화정면 사도 일원.

여수시가 4천여점에 이르는 공룡 발자국 화석으로 유명으로 화정면 사도 일원에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추진하겠다고 했지만 불과 1년도 채 되지 않아 사업을 포기한 것으로 알려져 졸속행정에 대한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여수시와 시의회에 따르면 최근 열린 173회 정례회 2016년 정리 추경을 통해 ‘여수권해양 국가지질공원 인증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비 1억5천만원’을 삭감 결정했다.

이로써 여수시가 지난 2월 보도자료 등을 통해 “지질학적 보전가치가 높고 경관이 우수한 가막만과 여자만의 해안 및 섬을 대상으로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던 구상이 1년도 채 되지 않아 무산됐다.

당초 시는 공원면적 1251㎢와 지질명소 24개소를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받기 위해 3월부터 용역에 착수해 올 12월 환경부로부터 인증을 받을 계획이었다.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받기 위해서는 육지와 바다를 포함한 공원면적이 100㎢이상이어야 하며 지질명소도 20개 이상 보유하고 지질과 경관, 탐방객 접근성 등에서 기본요건을 갖춰야 한다.

국가지질공원으로 지정되면 학술조사와 교육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국제 협력의 대상이 됨은 물론, 하화도와 상화도, 낭도 등으로 이어지는 화정면권의 해양관광객 증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여수시가 역점 시책 전략으로 추진중인 ‘국제해양관광의 중심’ 구축에도 상당한 구심점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하지만, 여수시가 재정부담 등의 이유로 1년도 채 되지 않아 용역비를 반납키로 함에 따라 이같은 구상은 차질을 빚을 수 밖에 없게 됐다.

이와 관련 시는 “국가지질공원 인증은 지자체가 인증 신청 이전에 자체적으로 지질공원을 조성해야 하고, 평가항목 200여개에 대한 사전준비가 돼 있어야 하지만 아직까지 자체평가를 받을 수 있는 사전준비가 미흡해 사실상 인증신청이 어려운 실정에 있다”고 밝혔다.

“또, 지정 후에도 사후관리 재정 부담이 커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결국, 대대적인 홍보에 나섰던 사도 일원의 국가지질공원 인증 추진은 시가 제대로 된 준비와 검토도 하지 않은 채 졸속으로 추진했다 장기 표류 상황에 처하게 됐다.

올해 편성했던 용역비를 반납하며 사실상 사업을 포기한 여수시는 내년부터 민간 중심으로 국가지질공원 인증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통해 장기적 과제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이같은 여수시의 결정에 대해 충분한 검토가 이뤄지지 않은 ‘졸속 행정’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여수시의회 김유화 의원은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이같은 문제를 지적하고 “사전충분한 조사와 준비부족으로 사업추진이 불투명하게 됐다”며 “충분한 검토를 통해 재추진해야 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국내 지질공원으로 인증 받은 곳은 제주도, 울릉도·독도 등 7개 지역으로 인증을 통해 유명 관광지로도 각광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