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의회, 더민주-국민의당 ‘맞짱’
여수시의회, 더민주-국민의당 ‘맞짱’
  • 강성훈 기자
  • 승인 2016.10.11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민주, “의회파행 책임론 전가, 적반하장”
국민의당, “성추행 관련 진상조사위 구성”제안

하반기 의장단 선거과정에서 불거진 불법 의혹으로 촉발된 여수시의회의 파행이 정당간 책임전가론으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의원들간 충돌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면서 행정사무감사와 내년 예산심의 등 주요 시정을 다룰 하반기 정례회 파행까지 우려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은 10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4일 국민의당 소속 의원들이 “의회 파행을 주도한, 더민주 소속 시의원들의 대시민 사과 촉구”에 대한 반박 입장을 밝혔다.

더민주 의원들은 “여수시의회가 하반기 의장선거 관련 수사와 여성의원 성추행 사건 등으로 여수시민의 명예와 여수시의 이미지를 크게 실추시키고 있음에 대해 의회구성원으로서 시민여러분께 머리숙여 깊이 사죄를 드린다”면서도 국민의당 소속 의원들의 주장이 부당하다고 맞섰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민주당 시의원들이 의회 민주주의를 부정한 것으로 주장한 것은 민주당 시의원들을 모략하고 음해한 것으로 민주당 시의원들은 한번도 의회 민주주의를 부정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의회 파행의 주범이 민주당 의원들이라는 주장에 대해 “시의회가 시민들로부터 불신과 규탄의 대상이 되었고, 의원들간 몸싸움과 여성의원 성추행 사건 등이 발생 근본원인은 하반기 의장선거가 경찰의 수사 선상에 있기 때문이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의원들이 ‘민주당 시의원들이 자당소속 의원의 자격상실을 사전 인지하고도 사과 않는 두얼굴 집단이다’고 언급한 데 대해서는 “민주당 시의원들은 자당소속 의원의 1심 재판 일정을 전혀 알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또, ‘시민들로부터 부여받은 의원의 본분에 충실하라고 촉구했다’는 국민의당 의원들의 주장에 대해 시민협이 올 상반기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평가한 결과 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활동실적이 국민의당 의원들보다 월등히 높았음을 강조하며 ‘적반하장’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앞서 국민의당 소속 시의원들은 이날 오전 본회의장 성추행 관련 입장자료를 내고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진실을 규명하자”고 제안했다.

이들은 “성추행으로 고소한 사건의 경우, 집행부 공무원과 방청석에 다수 시민들이 있는 상황에서 성추행을 당했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닌 것을 정략적으로 호도한 것에 불과하다”며 “여성단체, 시민단체, 언론인 등이 참여하는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여 당일의 모든 영상을 토대로 진상을 명확히 규명해 줄 것”을 제안했다.

또, “성추행건과 관련하여서는 사실 관계를 명확히 규명하고 의회가 정쟁이 아닌 시민들을 위한 의정활동의 장으로 거듭 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