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정치권, 정부핑계 사후활용 책임회피”비판
“지역정치권, 정부핑계 사후활용 책임회피”비판
  • 강성훈 기자
  • 승인 2015.08.12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추위, 박람회 폐막 3주년 성명서...범협의체 제안
▲ 박람회사후활용추진위가 12일 성명서를 내고 사후활용 활성화를 위해 지역 정치권의 책임있는 자세를 촉구했다.
박람회 폐막 3주년을 맞고 있지만 여전히 지지부진한 사후활용 활성화에 대해 지역 시민단체가 정치권의 책임있는 자세를 촉구했다.

여수세계박람회 사후활용추진위(이하 사추위)는 11일 폐막 3주년을 즈음한 성명서를 내고 “박근혜 정부는 폐막3년이 지난 지금 사후활용보다는 사후청산을 고집하고 있어 매우 유감이다”고 밝혔다.

사추위는 “매각과 임대 입장을 고수하는 한 여수세계박람회의 정신은 사라지고 대한민국 해양철학은 전 세계의 비웃음을 사게 될 것이다”며 “잘못된 청산정책을 철회하고 여수세계박람회 정신과 가치, 해양철학에 입각한 사후활용계획을 지역민의 입장에서 올바르게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또, “현실성 없는 박람회장 매각이나 임대보다는 해양 및 기후변화 관련 정부공공시설을 선도적으로 구축해 세계박람회장의 기념비를 세우라”고 요구했다.

사추위는 지역 정치권에 대해서도 직격탄을 날렸다.

“국가사업이므로 사후활용책임은 중앙정부에 있지만 이를 선거공약으로 내건 지역정치인들의 책임 역시 막중하다”며 지역 정치권을 싸잡아 비난했다.

사추위는 “당선되면 박근혜대통령을 면담해 사후활용문제를 해결하겠다고 공언한 이낙연 지사가 이를 지키지 않고 있고, 김성곤, 주승용 국회의원과 주철현 여수시장은 사후활용을 공약으로 걸고 당선되었음에도 중앙정부의 완고함을 핑계로 책임 회피에 전전긍긍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전남도, 두 국회의원, 여수시, 도의회특위, 시의회특위, 박람회재단, 박람회사후활용추진위원회 등 범지역기관이 함께 하는 협의체를 만들어 정확한 현황공유 및 해결방안 수립, 대정부활동 등을 해 나갈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