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외고설립’ 주민협의체 구성 시동
여수시 ‘외고설립’ 주민협의체 구성 시동
  • 정송호 기자
  • 승인 2015.05.12 2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해관계 주민.학부모대표 등 참여...의견 교환
일부 주민들 시의 짜맞추기 행정 들러리 우려

▲ 지난달 30일 주삼동주민센터에서 열린 사립외고 설립 주민설명회 모습.
여수시가 ‘사립 외고설립’과 직접 이해관계가 형성되는 시민들의 의견수렴을 위한 협의체 구성을 통해 직접 여론수렴에 들어간다.

하지만 시가 ‘사립 외고’라는 방향이 변하지 않는 상황에서 이 협의체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 지 회의적인 여론도 제기돼 시의 열린행정이 절실한 상황이다.

여수시는 사립 외국어고등학교 설립을 위한 준비에 들어간 6개월만인 지난달 29일과 30일 둔덕동과 주삼동 주민들을 대상은 ‘사립외고 설립 사업설명회’를 각 동 주민센터에서 가졌다.

이 설명회에서 주민들은 여수시의 일방적인 추진에 대해 비판을 쏟아냈고, 주민들이 먼저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으로 실마리를 풀자고 제안했다.

이 제안으로 그동안 밀어붙이기 인상을 줬던 시도 주민들과 소통을 위한 협의체 구성 입장으로 선회했다.

시의 이 같은 입장 변화에 대해 ‘외고 설립’과 관련해 구성된 ‘봉계동 교육특구 조성을 위한 한마음 추진위원회’와 ‘여도중학교폐교반대 학부모대책위’ 등 주민단체들은 환영하는 분위기다.

시와 봉계동 주민들에 따르면 현재 협의체의 구성은 여도초.여도중.여천초 학부모대표와 동문, 봉계동 아파트단지 주민대표 등이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한 단체 관계자는 “일방적으로 밀어 붙였던 시가 뒤늑게 라도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것에 대해서는 환영한다”며 “협의체에서 기존 3개 학교 존립여부에서부터 외고 설립으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대안을 만들어 시와 교육청 등에 제시할 생각이다”고 전했다.

하지만 여수시가 ‘사립 외고’라는 시책방향을 결정하고, 뒤늦게 용역발주, 공청회 예고 등의 짜 맞추기 행정을 펼치고 있는 상황에 시민협의체 구성도 형식으로 치우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한 주민은 “협의체가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시가 사립외고라는 멍에를 먼저 벗어야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는 것 아니냐”며 “그런데 기존 입장을 고수하면 시간만 보내고 갈등만 더 부추기는 상황만 불러올 뿐이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