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장 청와대 만나 협의 시작하겠다”
“당장 청와대 만나 협의 시작하겠다”
  • 강성훈 기자
  • 승인 2013.12.27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의원, 여수박람회 사후활용 적극 추진 의지 밝혀
사후활용추진위, 정부선투자금 재투자 요구 등 5개 건의문 전달

▲ 박람회 사후활용추진위는 26일 국회 기획재정위원인 이낙연 의원을 초청해 사후활용 관련 간담회를 열었다.
“성공적인 사후활용을 위해 당장 다음주부터 청와대와 기획재정부 관계자들을 만나 협의 시작하겠다”

전남지역 유일한 국회 기획재정위원인 이낙연 의원이 여수세계박람회 사후활용과 관련한 지역민들의 지원 호소에 이같이 답했다.

여수세계박람회 사후활용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26일 여수오동재 호텔에서 이낙연 의원을 초청해 간담회를 갖고 남해안권 지역시민사회의 요구사항을 담은 건의문을 전달했다.

추진위는 “박근혜 정부는 사후활용은 커녕 무분별한 투자 운운하며 시설과 부지를 무조건 민간 매각해 정부 선투자금을 회수하는 데에만 몰두하고 있다”며 정부의 입장 전환을 촉구했다.

추진위는 “정부 선투자금은 회수대상이 아닌 성공적인 사후활용을 위한 마중물이 돼야 한다”며 “정부 선투자금을 사후활용의 재투자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또, “박람회 주제관을 비롯한 특화시설을 공공목적으로 활용할 것과 여수선언․여수프로젝특 실행을 위해 관련 국책사업과 연계해 운영할 것”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박람회장을 박근혜정부의 동서통합지대의 거점공간으로 조성하고, 정부사후활용지원위원회에서 사후청산이 아닌 바람직한 사후활용계획을 전면 재검토, 수립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같은 추진위의 건의문을 전달받은 이낙연의원은 “사후활용 성공을 염원하는 지역사회의 간절한 생각이 잘 전달된 자리같다”며 “다음주부터 기재부 뿐만 아니라 청와대 관련 부서까지 접촉해 동시에 협의를 시작하겠다”며 적극적인 추진 의지를 밝혔다.

특히, “제안사항 가운데 욕심나는 것이 많다”며 “동서통합지대 조성 등에 대해서는 박대통령도 욕심을 낼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남해안권의 발전을 책임질 박람회 사후활용 문제가 시민들이 바라는 방향으로 가는데 도움이 된다면 어떤 정치적 목표와 연관짓지 않더라도 보람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현재의 상황에서 사후활용에 대한 해법은 행정절차의 문제라기 보다 정치적 해결방안 모색이 절실한 시점이 됐다”며 “정치권이 적극 나서서 해법을 찾아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여수를 비롯해 순천, 광양, 남해 등 남해안권 시민사회단체 대표 등 30여명이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