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끝낼 박람회가 아니다”
“이렇게 끝낼 박람회가 아니다”
  • 강성훈 기자
  • 승인 2013.07.09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안권 시민단체, 박람회사후활용 정부압박
박람회 정신 계승과 국제사회 약속 이행 촉구
최근 정부가 박람회 사후활용계획 재수립에 나선 가운데 지역사회가 다시한번 박람회 정신 계승 등을 주장하고 나섰다.

전남동부권과 경남서부권 시민사회단체들이 주축이 돼 지난 1월 설립된 ‘여수세계박람회 사후활용 추진위원회’는 8일 성명서를 통해 “박람회사후활용지원위원회를 약속대로 개최할 것과 이를 통한 지역사회 의견수렴, 사후 활용방안계획 전면 재수립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위원회는 “10일 박람회장 및 관련시설의 매각 조건을 완화한 2차 매각 공고안의 심의를 위해 정부실무위원회가 열린다”며 “이렇게 청산하고 말 여수박람회가 아니기에 또 다시 남해안 10개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이 한자리에 모이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위원회는 정부가 시설과 부지 민간 매각으로 선투자금 3846억원 회수가 박람회 사후활용의 핵심인양 호도하지 말 것과 박람회의 본래 가치와 정신 계승, 21세기 해양시대의 거점및 기후 변화 해법의 진원지화할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3846억원은 인류를 위한 여수프로젝트 재원마련 등에 재투자해 박람회 투자비 2조1000억원이 20조, 200조원의 가치로 보여질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박람회의 주제관, 빅오(Big-O), 스카이타워 등 주제 표현시설은 민간 매각보다 해양기후변화체험센터 등으로 존치시켜 박람회의 주제를 구현할 공간으로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여수선언, 여수프로젝트 실행을 위한 국책 기관 설립 운영으로 세계를 향한 여수세계박람회의 약속을 지키고 실행해 줄 것과 박람회장을 동서통합과 남해안 발전의 거점 공간으로 조성해 줄 것”을 촉구했다.

한편 지난 1월29일 2012여수세계박람회 개최이념과 주제 구현을 지원하기 위해 진주, 남해, 하동, 사천, 순천, 광양, 고흥, 구례, 여수시 등 전남동부권과 경남서부권의 시민사회단체들이 사후활용 추진위원회를 공식 출범시킨 뒤 정부의 활동을 주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