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후활용, 결국 민간주도 계획 확정
사후활용, 결국 민간주도 계획 확정
  • 강성훈 기자
  • 승인 2012.09.05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원위, 2년내 대부분 시설 매각키로
여수박람회 사후활용 계획이 지역내 강한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앞선 차관회의 등에서 논의된 민간 매각을 통한 민간중심의 계획으로 확정됐다.

정부는 5일 김황식 국무총리 주재로 여수세계박람회 정부지원위원회를 열고 박람회장 시설의 95%이상을 민간에 매각하고, 연내 박람회장의 사후개발 및 관리를 담당하는 비영리 재단법인을 설립키로 하는 내용의 사후활용방안을 확정했다.

하지만, 사업성과 공익성의 적절한 안배를 통한 정부주도의 사후활용 계획을 주장해 온 지역내 여론과는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 내용이어서 지역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정부는 박람회장을 민간 주도로 개발한다는 원칙 아래 이 일대를 해양특구로 지정하고, 참여 기업 등에 법인세ㆍ취득세ㆍ재산세 등의 세제 감면, 각종 부담금 감면, 매각대금 상환기간 연장 등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다.

또 한국관ㆍ엑스포홀 등 공적인 목적의 시설을 제외한 부지 대부분과 시설을 2년 내 민간에 일괄 매각하되, 일괄 매각이 어려운 경우 구역별 매각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박람회장을 복합콘텐츠 구역(빅오주변), 마리나 구역(엠블호텔주변), 엔터테인먼트 구역(기업관 주변)등 3개의 구역으로 나눠 2021년까지 단계적으로 개발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연내에 비영리 재단법인 형태의 사후 활용기구를 설립하고 부지 및 시설 관리, 박람회 기념사업, 여수프로젝트 등을 추진하도록 했다.

아울러 한국관 일부를 박람회 각종 기록과 핵심 전시물, 참가국 기증품 등으로 여수엑스포 기념관을 조성하고, 주제관에 전시된 해양베스트관에 있는 전시물을 옮겨와 해양과학관도 운영키로 했다.

여수프로젝트는 국제사회와의 약속인 만큼 이를 반드시 이행한다는 원칙하에 수익금, 민간 기부금, 국제기구 출연분 등으로 재원을 조성하고, ODA와의 연계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3개월 내에 여수엑스포 조직위의 잔여 재산에 대한 감정평가를 한 뒤, 정부 투자금 4천846억원을 우선 상환토록 할 계획이다.

국토해양부와 여수엑스포 조직위는 연말까지 민간사업자를 선정하고 내년 하반기까지 엑스포 단지를 재개장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이같은 정부 계획에 대해 남해안권 시민사회단체와 여수시의회, 지역 국회의원들을 중심으로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향후 논란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