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하반기 남해안 멸치 어장 기상도 ‘맑음’
올 하반기 남해안 멸치 어장 기상도 ‘맑음’
  • 강성훈 기자
  • 승인 2011.07.25 0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멸치 알 분포도 지난해보다 2배 가까이 높아
여수를 중심으로 한 남해안 해역의 올 하반기 멸치 어황이 순조로울 전망이다.

23일 국립수산과학원 남서해수산연구소에 따르면 최근 남해안 멸치의 자원량 예측을 위해 2개월간 남해안 멸치 알 분포밀도를 조사한 결과 지난해보다 2배 가까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남서해수산연구소는 지난 4~6월에 남해안 27개 정점에서 멸치 알 분포밀도와 해양환경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 4~5월에는 올해 초 한파의 영향으로 저수온이 지속되었고, 대마난류가 강하게 북상하지 못해 멸치가 산란하기에 적합한 환경이 형성되지 않아 멸치 알 양이 각각 23개/m2, 178개/m2로 저조했다.

하지만 6월 들어 어장환경이 전년 수준으로 회복되면서 멸치의 산란이 순조롭게 진행돼 멸치 알 분포밀도는 568개/m2로 전년도 332개/m2보다 높게 나타났다.

남서해수산연구소는 멸치의 성숙비율, 멸치 알 분포량, 해양환경 등 상반기 조사결과를 종합 분석해 올 하반기 멸치 어황이 순조로울 것으로 전망했다.

남서해수산연구소 관계자는 “7월과 8월 두 차례 더 멸치 알 분포 조사를 계획하고 있으며, 이번 조사에는 전남대와 공동으로 멸치의 연직분포 및 회유패턴을 파악하기 위해 주.야간 과학어탐 조사도 병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