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광양항만공사 가시화…여수-광양 갈등 어쩌나?
여수·광양항만공사 가시화…여수-광양 갈등 어쩌나?
  • 전남CBS 박형주 기자
  • 승인 2011.04.26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여수에 있는 모든 항만에 대한 운영·유지보수 맡게 돼

여수·광양항만공사 설립을 놓고 지역세 축소를 우려하는 여수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지만, 설립이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이를 둘러싸고 빚어진 광양과 여수 간의 갈등도 봉합해야 하는 과제로 남았다.

컨공단이 폐지되고 가칭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설립되면 광양과 여수에 있는 모든 항만에 대한 운영과 유지보수를 맡게 된다.

컨부두와 여수산단 화학부두, 광양제철소 원료부두, 여수항 등이 그 대상이다.

특히 여수지방해양항만청의 항만물류업무와 항만 유지보수 업무가 이전돼 전체 업무의 40% 정도가 공사로 넘어갈 전망이다.

컨공단 폐지 법률안이 최근 국회 국토해양위를 통과했고, 오는 27일이나 28일 열릴 예정인 본회의 통과를 앞두고 있다.

이와 관련해 여수항만청의 업무 축소에 따른 여수시세 축소를 우려하는 여수지역의 반발이 거세게 일고 있다.

여수시의회가 2차례에 걸쳐 항만공사 설립에 반대하는 결의문을 채택했고, 190여개에 이르는 여수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재검토를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여수지역사회는 컨공단의 1조 원에 이르는 부채가 해결되지 않은 채 공사가 설립되면 여수와 광양 지역사회가 이를 고스란히 부담해야 하고, 앞서 설립된 다른 지역 항만공사의 부채도 늘고 있다 등의 논리를 펴고 있다.

고효주 여수시의원은 25일 시정질의를 통해 여수와 순천, 광양지역에 부담을 안기는 모순되고 위험한 입법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수시는 그러나 이제 본회의 의결만 남은 상황에서 이를 막기에는 역부족이라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 항만공사의 항만위원회에서 여수지역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방안을 찾는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김충석 시장은 시정질의에 대한 답변을 통해 "항후 항만공사 운영에 대한 심의의결기구인 항만 위원회의 구성단계부터 여수의 관계 전문가가 위원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특단의 노력을 해나갈 계획이며, 항만운영에 대한 각종 문제점 도출 시 적극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여수지역의 거센 반발 속에서도 여수광양항만공사 설립이 가시화되면서 이를 둘러싸고 빚어진 여수와 광양간의 갈등 봉합이 과제로 남게 됐다.<노컷뉴스 제휴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