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박람회, 성공적인 개최를 위하여
여수박람회, 성공적인 개최를 위하여
  • 이무성 기자
  • 승인 2011.01.05 0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무성의 거꾸로 보는 열린경제 -109-

2012년 여수세계 박람회가 15개월 남짓 다가왔다.

그러나 당초 유치성공에 대한 기대감이 이젠 실망감으로 변하여 아예 박람회를 반납하자는 의견까지도 제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자발적인 시민모임체로서 성공적인 박람회 개최를 위한 꾸준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여수엑스포 시민포럼이 주민들의 여론을 가감없이 발표하였다.

여수지역사회연구소에 의뢰하여 모아진 주민들의 의견 중 32%가량이 박람회에 대한 반납을 주장하였다. 60%가 못미친 59%만이 개최해야 한다는 의견이었다. 개최입장을 밝힌 주민들 대다수는 다른 대안이 없어 그나마 개최해야 한다는 아주 소극적인 기대감의 표출이었다.

이는 내년 정부예산에서 당초 기대보다 많은 금액들이 삭감되면서 정부의 박람회개최 의지에 대하여 강한 불만으로 나온 의견으로 보인다. 이에 대한 책임으로서 현 정부를 으뜸으로 꼽고 있다. 58%의 주민들이 주책임을 이명박 현 정부에 있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었다. 얼마전 정부에서는 도로망 확충 등 사회간접자본으로서 SOC에 대하여 추가적으로 예산을 편성하여 지원하겠다는 의견을 간접적으로 제시는 하고 있다. 그나마 지역주민들의 민의를 거슬리지 않겠다는 긍정적인 측면으로 받아들이고는 있다. 이는 늦었지만 다행이다.

여수세계박람회는 여수만의 행사가 아닌 정부가 세계에 약속한 공약이다. 이는 정부의 신뢰도와도 직결되는 것이다. 예산의 배정엔 당연 우선 순위가 있다. 한국을 전세계에 홍보할 수 있고 국가의 신인도를 높힐 수 있어 2012년에 개최되는 박람회에 정부의 전향적인 태도변화를 촉구하는 것은 국민으로서 당연한 권리이다. 정부에 직접적으로 분노한 주민들의 뜻을 전달하기 위하여 추운 겨울에 정부청사에서 항의집회를 하였을 정도로 주민들의 상대적인 박탈감은 매우 큰 편이다.

직접 여수를 방문하여 최고통수권자로서 박람회지원을 약속했던 이명박 대통령은 지역민과의 약속을 넘어 국민과의 언약을 지켜야 할 의무가 있다. 여수시의 책임을 요구한 시민들도 상당하다. 오히려 여당의 13%보다 높은 15% 수치로 지역행정부서의 잘못을 질타하고 있다.

비롯 인정박람회로서 2012년 개최될 예정이지만 여수로서는 박람회를 계기로 긍정적인 측면들이 작동되어야 한다. 그러나 그 반대의 개연성도 상정될 수 있다. 국회의원으로서 이 지역 출신 의원들의 보다 적극적인 박람회에 대한 역할이 주문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여당의 정책위원장이 호남출신 심재철의원이다.  지역의 발전을 위해서는 여야가 따로 없음에도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정치인들의 정치역량 부족이라는 평가로 자칫 이어질 수 있다.

500일도 남지 않는 이 시점에서 이 지역에서는 여당인 민주당 정치인들의 책임있는 역할을 재차 주문을 해 본다.  당초 참여국가의 목표수치인 100개국가이었다. 이미 77개국가가 참여의사를 밝히고 있어 개최시점까지 목표수치를 넘을 전망이다. 준비부족에 의하여 국가망신이 되지 않을 지 우려감도 현재로서는 표출되고 있다. 그나마 박람회 성공을 위하여 기대이상의 활동을 하는 영역은 NGO로서 시민영역이다. 행정부서의 분발도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