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나 드라마를 통한 영어공부
영화나 드라마를 통한 영어공부
  • 백승호 기자
  • 승인 2010.07.06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은 영어 공부하는데 있어서 많은 학부모님들이 해왔던 질문들 중에서 영화나 드라마로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하려고 한다.

1. 영화나 드라마로 영어를 공부하는 이유는 ?

첫째, 영화나 드라마는 좋아하는 작품을 선택해 인상적인 장면과 함께 학습하므로 재미있게 영어를 공부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둘째, 영화나 드라마는 다양한 상황에 맞는 적절한 표현, 발음, 억양을 배울 수 있도록 해 준다.

셋째, 영화나 드라마는 일반 회화 책에서는 소홀히 하지만 실제 회화에서 매우 중요한 연음의 예를 풍부하게 제시한다.

2. 영화나 드라마를 사용해서 공부하는 방법은?

첫 번째,. 영화나 드라마의 장면을 대사(subtitle) 없이 두세 번 반복해서 본다.

두 번째, 영화나 드라마의 영어대사 (English Subtitles) 가운데 모르는 표현을 한국어 대사(Korean Subtitle)를 통해 뜻을 파악한다.

세 번째, 내용이 파악되면 배우가 촬영 전에 리허설을 하듯이 영어대사(English Subtitle)을 켜놓고 보면서 배우의 표정과 행동을 따라해 본다.

네 번째 영어대사의 발음 연습이 어느 정도 됐다고 느끼면 그 장면을 반복적으로 보면서 따라한다. 처음에는 영어대사(English Subtitle)를 켜놓고 연습하다가 익숙해지면, 영어대사를 보지 않고 들으면서 반복적으로 연습한다.

다섯 번째, 대사를 외워서 장면을 연상하며 혼자 혹은 다른 사람과 영어연극(role-playing)을 해 본다.

여섯 번째, 다시 영화나 드라마의 연습한 장면을 보거나 들으면서 자기의 발음을 실제 배우의 발음과 비교, 확인한다.

마지막단계는 장면별로 위 과정을 거치면서 전체 영화나 드라마의 내용을 한국어 자막을 보지않고 알아듣는 단계가 되도록 반복해서 본다.

많은 사람들이 영화나 드라마를 통해 영어 공부를 하면 좋다고 생각하긴 하지만 실천에 옮기기가 굉장히 힘들다. 오늘 당장에라도 자기 수준에 맞는 영화를 구해 시작해보는 것이 어떨까? 분명 2-3개월 후에는 많은 진전이 있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