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세계박람회 강대국 참가를
여수 세계박람회 강대국 참가를
  • 이상율 기자
  • 승인 2010.01.19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0년이 시작되는 연초 4일 자 신문에 난 두 쪽의 기사가 나를 적잖게 놀라게 했다. 소말리아 해상에서 현대 차 수송 선박이 해적에게 피랍됐다는 것과 미국이 상하이 엑스포에 참가하게 됐다는 소식이었다.

지난 1일 새벽 2시 35분쯤 소말리아 동쪽 1,000km 해상에서 현대차 2,300여 대를 실은 화물선 아시안 글로리 호’(Asian Glory)가 해적에 피랍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소말리아 해적들은 최근 2년 사이 80척 이상의 선박을 납치했고, 납치 한 건당 수백만 달러의 몸값을 벌어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소말리아 해적들은 현재 10여 척의 배를 납치해 억류 중이며 선원 300여 명을 붙잡아 놓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 2009년 5월 4일 해적에게 쫓기는 북한 화물선 다박솔 호를 구출했던 우리 해군 문무대왕 함도 파견 돼 있는데 우리나라 관련 선박이 피랍됐다는 사실이 자존심을 상하게 한다. 그보다는 인지상정인지 여수 세계박람회 유치에 크게 공헌한 정몽구 회장의 열정적인 모습이 떠올라 안타까움을 더했다. 보험에 가입 재정적 피해는 없을 것이라지만 잘 해결 됐으면 하는 희망이다.

미국이 상하이 엑스포에 참여하기로 했다는 기사는 어쩐지 찝찝하다. 상하이 엑스포를 참여한 미국이 여수세계박람회에도 참여하게 될까 하는 의문이 생긴다. 미국의 부시 행정부가 미국관 설치를 포기하고 있었는데 클린턴에 의해 이를 반전 시켜 상하이 참여를 결정했기 때문이다. 2년 후인 여수세계박람회엔 참여 하게 될 것인가 조심스럽게 지켜보아야 할 것 같다.

미국은 18514년 런던 박람회가 도시 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것을 본보기로 샌프란시스코, 필라델피아, 세인트루이스, 뉴욕 등지에서 세계박람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최근 들어 박람회가 새로운 문물에 대한 교역보다는 도시 재생의 화두로 변모되면서 미국은 BIE 회원국에서 탈퇴하고 리스본, 사라고사 박람회도 불참하는 등 슬그머니 박람회에 참여를 하지 않는 나라로 바뀐 것이다. 그런 미국이 2010 상하이 박람회에는 참여하기로 한 것이다.

뉴욕타임스 보도에 의하면 1년 전만 해도 불참 국가로 분류됐던 미국이 지난해 7월에 정식으로 참가를 확정 지었고 전시관 공사는 10월에야 시작했다. 이처럼 참여하게 된 동기는 엑스포가 1년여 앞으로 다가왔는데도 미국이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자 중국은 지미 카터 전 대통령의 지난해 1월 방중 때 미국의 엑스포 참가를 주된 이슈로 꺼냈다.

국무장관에 취임한 클린턴이 2월 베이징을 찾았을 때도 마찬가지였다. 클린턴은 대중 무역과 북핵문제, 기후변화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려 했지만 미국이 왜 엑스포에 참가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만 실컷 들어야 했다는 것이다.

미국은 애초 2006년 내부적으로 상하이 엑스포에 참가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으나 글로벌금융위기가 미국 경제를 덮친 데다 베이징올림픽이 치러진 지 2년 만에 열리는 상하이 엑스포에 참가할 필요가 있느냐는 시각이 국무부 내에 팽배했다는 것이다.

결국 힐러리 클린턴은 연방정부 관리 신분이라 자신의 이름을 내걸고 기금을 모을 수 없지만 합법적 테두리 안에서 기금 모금에 나섰다. 연방법에 따라 정부의 재정을 집행할 수는 없었다. 하지만 오랜 정치인 생활을 통해 얻은 인맥이 큰 도움이 됐다. 자신과 남편의 정치자금 모금에 앞장섰던 인사들을 국무부 국제협력특별대표 등의 자리에 앉혀 기금 모금을 독려했다.

클린턴 자신은 주요 기업 최고경영자(CEO)들에게 미국관 설치의 필요성을 홍보해 펩시콜라, 제너럴일렉트릭, 세브론 등으로부터 각각 500만 달러씩 내겠다는 답을 들었다. 9개월 만에 목표로 했던 6,100만 달러 가운데 5,400만 달러를 모았다. 클린턴의 힘이다.

상하이 세계박람회에는 북한과 쿠바를 비롯해 세계 192개국이 일찌감치 참가를 결정했다. 100개국 10개 국제기구 참여를 목포로 하고 있는 여수 세계박람회도 미국과 영국과 같은 강대국 참여가 되어야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반쪽 엑스포가 되고 만다. 35개국 3개국제 기구가 신청했다고 방심하고 있어서는 안된다.  조직위는 물론 정부는 G20 회의 위상에 맞는 강대국 참여를 위한 적극적인 외교력을 발휘할 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