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화력 1000억원 투자 친환경 발전설비 추진
여수화력 1000억원 투자 친환경 발전설비 추진
  • 박태환 기자
  • 승인 2009.02.05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두산중공업과 계약 체결
▲ 서동수 두산중공업 부사장(발전BG장, 오른쪽)과 한영석 한국남동발전 전무(지원본부장)가 여수화력발전소 제2호기에 들어갈 340MW급 순환 유동층 보일러 공급계약을 체결한 후 악수를 나누고 있다.
한국남동발전 여수화력발전소가 1000억원을 투자해 친환경 발전시설을 설치한다.

이를 위해 여수화력은 5일 두산중공업과 340MW급 여수화력발전소 제2호기용 순환 유동층 보일러와 부대설비 공급 프로젝트를 계약을 체결했다.

순환 유동층(Circulating Fluidized-Bed) 보일러는 기존 발전소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미분탄 보일러와 달리, 질소산화물과 황산화물 등 오염물질 배출을 크게 줄인 친환경 보일러이다. 특히 저품질의 석탄을 연료로 사용할 수 있어 연료비 절감에도 적합한 설비다.

기존에 중유를 연료로 사용하던 여수화력 제2호기에 순환 유동층 보일러를 적용하게 되면, 연료비를 대폭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오염물질 배출도 줄일 수 있어 경제성을 갖춘 친환경 발전소로 거듭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 프로젝트에 참가한 두산중공업은 국내 최대 규모의 순환 유동층 보일러와 부대설비를 창원공장에서 자체 설계, 제작한 후 2011년 12월까지 납품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두산중공업은 지난 2006년 순환 유동층보일러 기술에서 세계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는 미국의 포스터 휠러(Foster Wheeler)社와 기술제휴를 맺은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