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혁신형 중소기업 인증지원
여수시 혁신형 중소기업 인증지원
  • 남해안신문
  • 승인 2008.04.21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영수의 창업하우스]
지금까지 여러 차례 중소기업의 혁신형 인증(벤처기업, 이노비즈기업, 경영혁신형기업)이 기업 성장에 큰 영향을 끼칠 것이고, 특히 창업 초기 중소기업에게 중요하다고 얘기해 왔습니다.

우리 지역의 경우 2008년 현재 약 60여개의 혁신형 중소기업이 있습니다. 많은 기업이 자체 혁신활동과 외부 네트웍을 통해 혁신형 기업으로 인증을 받았으며, 올해까지 총 100여개의 기업이 혁신형 기업으로 인증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수시 중소기업 뿐만 아니라 지방 중소도시 기업이 혁신형 인증이나, 지적재산권의 출원, 품질인증,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및 NET(신기술), NEP(신제품), HACCP 인증 등을 받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을 들여 타 지역의 전문 컨설턴트를 위촉해 인증을 받고 있습니다.

이는 기업에게 많은 비용 부담을 주어왔으며, 이로 인해 충분한 자격 요건을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문제를 가져왔습니다. 또한 정보의 접근성이 불리하다 보니 외부 인증을 받지 못해 더 많은 금융 부담을 지고 자금 차입을 하거나, 외부 지원 없이 자체 비용으로 기술개발을 하는 등 경쟁기업에 비해 비효율을 가져오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지방 중소도시로는 여수시에서 처음으로 중소기업을 위한 혁신형 중소기업 인증 지원 사업을 실시하여 약 30여개의 기업을 지원하였습니다. 올해도 여수시에서 지난해 사업의 연장선상에서 최대 50개의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주요 지원사업은 벤처, 이노비즈, 경영혁신형기업으로 구분되는 혁신형 인증지원이며, 인증을 받기 위한 추진 과정에서 기업별로 정책자금 조달과 특허 출원, 품질인증 및 기업 부설연구소 설립 지원 사업이 함께 진행됩니다.

총 사업기간은 올해 4월부터 11월까지이며, 본 사업에 참여하고 싶은 중소기업은 6월까지 참여 신청을 하여야 하며, 전문 컨설턴트의 사전 평가를 통해 지원대상과 규모를 결정하게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