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포트정책' 웬말…광양항 '발끈'
'원포트정책' 웬말…광양항 '발끈'
  • 남해안신문
  • 승인 2008.01.23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청, 국토균형발전 저해 ... 광양항 향후 33선 확장
[뉴시스 = 김석훈 기자] 최근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항만 '원포트 정책' 추진 논의가 고개를 들자 전남 광양항을 중심으로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미 3조원의 예산을 들여 연간 600만TEU를 처리할 수 있는 16선석의 광양항컨테이너부두가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는데도 간간히 부산항으로 집중한 원포트 주장이 제기되며 촉수를 자극하고 있기 때문이다.

23일 광양항과 여수지방해양수산청에 따르면 부산항을 한국의 대표항으로 키우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는 인수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한 부산지역 언론보도로 인해 새정부가 부산항을 집중 육성하려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일고 있다.

이에 대해 광양항 관계자는 "부산항만 집중육성이 부산지역의 여론인지 아니면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방침인지 알 수는 없지만 부산항의 집중 육성 시사는 16선석이 운영되고 있는 광양항의 발전 저해와 국토균형발전에 도움되지 않기 때문에 의미없다"고 뜻을 희석시켰다.

그러나 대통합민주신당 우윤근 의원(광양구례)은 22일 기자회견을 갖고 이명박 정부의 원포트 정책추진에 나서고 있다는 소식에 충격을 금할 수 없다며 강경한 입장을 고수했다.

우 의원은 "광양항이 건재한 시점에서 원포트 시스템 추진은 절대로 용납될 수 없다"며 "양항정책은 1987년부터 20년 동안 지속 추진된 국가의 항만정책인데 인수위 관계자가 언론에 광양항 개발 실패한 정책 운운한 것은 광양항 포기로 규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광양, 순천, 여수 등 광양만권 물류기업과 선사들도 광양항에 대해 도로와 철도, 배후부지 등 광양항의 인프라 구축 미흡이 항만적체의 1차적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기업들은 항만적체의 원인 해소가 중요하며 이미 운영 중인 부산항과 광양항의 컨테이너부두를 놓고 원포트.투포트정책 운운은 현실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따라서 새정부가 부산항을 집중 개발하는 원포트 시스템을 추구하더라도 광양항에 대한 대책이 우선돼야 하며 오히려 광양항에 대한 철도와 고속도로 등 SOC에 대한 투자확대와 화물창출형 배후부지 개발을 통한 다포트 시스템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여수해수청 관계자는 "부산 신항 등 20여개 컨테이너선석이 운영되고 있지만 원포트로 물동량이 한쪽으로 쏠리게 되면 국토균형발전차원에 저해될 우려가 있다"며 "광양항 컨부두가 16선석이 확실하게 운용되고 있고 장기적으로 33개 선석으로 늘릴 계획이 세워진 만큼 SOC확충 등 지원시설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