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체제(ISO 9001) 도입 효과
품질경영체제(ISO 9001) 도입 효과
  • 남해안신문
  • 승인 2007.09.19 2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영수의 창업하우스]
산업단지나 제조업 공장이 몰려 있는 집적단지를 지나치다보면 ‘ISO 9001 인증획득’ 이라는 현수막이나 기업 홍보 문구를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기업이 품질경영체제를 도입하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 제조업을 중심으로 ISO 9001 인증이 확산되고 있는데, 왜 기업이 이러한 시스템을 도입했는지에 대해서는 단순하게는 고객이 원해서부터 경쟁사가 받았기 때문에, 그리고 기업 경쟁력 강화를 홍보하기 위해서 등 다양한 이유를 제시합니다.

품질경영시스템은 기업에게 매우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가져 오는데 아래에서는 몇 가지에 대해서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첫째는 회사표준과 프로세스 체계의 구축입니다. 작업 방법, 시간, 설비 등에 대한 기준을 설정하고 이것을 조직 전체에 적용시켜, 회사는 직원 개개인의 능력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닌 기업 시스템에 의해 운영되게 됩니다.

둘째는 기업 성과관리 수립 및 달성체계 구축입니다. 기업이 전사차원의 성과관리를 할 때, 각기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 성과를 관리 평가하여 기업의 경쟁력은 한층 강화됩니다.

셋째는 고객만족 체계 구축입니다. 정기적인 고객만족 모니터링을 통하여 이를 측정하고 개선사항으로 반영됩니다.

넷째는 직원들의 일체감 형성입니다. 기업 프로세스의 구축으로 직원들은 상호 연계된 업무를 수행하게 되어 상호 업무의 연속성이 이뤄집니다.

다섯째는 경영관리의 Tool 구축으로서 시스템 구축, 경영책임, 자원관리, 측정, 분석, 개선 등 종합적인 경영시스템을 구축되어 업무에 대한 수시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여섯째는 회사의 노하우 축적 체계 구축입니다. ISO 9000 품질경영시스템은 기술 노하우를 축적할 수 있도록 기업의 프로세스를 분석, 설정되어 단계별 노하우 축적이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효과가 있으며, 장기적으로 기업 시스템 구축과 효율적인 경영체제 수립을 위해서는 이러한 품질경영체제 도입을 통해 기업의 경영성과를 높이고, 국제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