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재 제품의 마케팅 전략
소비재 제품의 마케팅 전략
  • 남해안신문
  • 승인 2007.03.22 2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영수의 창업하우스]
소비재 광고의 가장 대표적인 방법인 신문 및 방송을 통한 광고가 가장 효과적이고, 전국적인 인지도를 높이는 방법이지만,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터넷 쇼핑몰 등의 오픈마켓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기도 하며, 경우에 따라서 다단계 회사에 제품을 대량판매 하기도 합니다.

물론 전통적인 방법인 국내 대리점을 모집하여 전국적인 판매망을 확보하거나, 수출을 통한 판매 다각화 전략을 취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제품 구상 초기부터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사업화 하는 기업이 아직 많지 않습니다. 시장 실패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야 하며, 구체적으로는 제품, 가격, 유통, 촉진에 이르는 4가지 전략을 설정하여야 합니다.

제품전략은 소비자의 시각에서 원하는 제품을 개발하는 것으로서, 적절하게 제품의 품질 및 용도 등을 변화시켜 제품 다양화를 취하는 전략입니다.

가격전략은 소비자의 시각에서 적정한 가격으로 설정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경쟁제품 및 유사제품과의 가격을 비교하여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가격을 결정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유통전략은 상품이 최종고객에게 빠르고 편안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기획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중간상을 제거하고 직접 생산자에서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고, 또한 소비자들이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다양한 유통기관을 통해 빠르고 신속하게 전달하여야 합니다.

촉진전략은 고객이 구매를 활성화 할 수 있는 가치를 제안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광고 및 홍보를 촉진 전략으로 사용하는데, 주 소비층에게 최대한 쉽고 빠르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여 고객에게 신뢰를 줄 수 있도록 설득해야 합니다.

이렇듯 제품 구상 및 개발 시점부터 충분한 시장조사를 통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야 하며, 빠르게 변하는 사회 트렌드에 적극 대처하면 소비재 상품도 중소벤처기업들의 주력 제품으로서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