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E 실사단, 이것만은 꼭 준비하자
BIE 실사단, 이것만은 꼭 준비하자
  • 남해안신문
  • 승인 2007.01.19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IE 실사단 점검, 14개 주요항목과 64개 세부항목]

1. 박람회의 제목과 주제, 개막일과 폐막일

1-1. 박람회의 표제와 주제는 이해와 번역이 용이한가?이러한 표제는 신청한 박람회의 성격을 적절하게 반영하고 있는가?

1-2. 개막일부터 폐막일까지의 기간이 날씨, 예상여행객, 지역관행 등 특별한 환경과 관련되어 있는가?만약 최대기간(3개월 또는 6개월)은 적정한가?더 짧은 기간에 그 이상의 효과를 낼 가능성은 없는가?

1-3. 개막일과 폐막일의 지역적, 또는 의식(儀式)상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있는가?

2. 박람회의 개최를 신청한 지방 및 국가차원의 이용 또는 국제적 이유와 예상되는 주요 결과

2-1. 박람회의 개최를 신청하게된 유래와 박람회 개최가 바람직스러운 지역적·국제적인 이유 그리고 예상되는 수익에 대한 요약, 축제로서의 역할, 도시 재개발, 관광증진 등과 같이 박람회가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적 이익에 관련된 이유가 있기 마련이며 이러한 이유는 국제적 참여와 관람을 위한 개최지로서 유용성 및 매력과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3. 박람회 개최에 대한 시민 및 특정 이익집단의 태도에 비추어 본 국내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환경

3-1. 박람회는 모든 정부 차원에서 전면적 지원을 받고 있는가? 만약 여기에 정치적 동기가 있다면 현재의 집권정당, 또는, 개인이 박람회 준비계획 시행의 전 기간동안 동일한 지위에 있을 것인가? 만약 장래에 약간이라도 변화가있을 수 있다고 여겨질 경우 이러한 변화가 박람회 개최준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3-2. 박람회 계획에 대한 환경론자, 재계, 노동계, 시민, 정치가들로부터 지역적인 반발이 존재하는가? 파업포기 협약, 또는, 그에 상응하는 방안이 노조와 합의될 수 있는가?

3-3. 만약 지금까지 모든 조건이 충족되어 있다면 국제적 또는 지역적으로 정치적, 경제적, 또는 사회적 요인이 발생하여 개막일까지 계획이 원활하게 시행되지 못하게 될 가능성은 없는가? 제안된 박람회 개최지는 모든 측면에서 안전하며 계획상 요청되는 대로 사용이 가능한가?

4. 충분한 평가와 관심을 받을수 있는 박람회의 주제와 목적

4-1. 주최국은 현대 사회의 기대에 부응하는 시사성 있는 주제의 선택에 관하여 또 박람회 목표의 유용성과 실행가능성을 증명하기 위해 박람회 목적에 관하여 명백 간결하고 정확하게 설명하여야 한다.

4-2. 해당 주제는 인간의 지식을 개선하려는 성실한 의도를 담고 있는가? 만약 전문적인 주제일 경우〈인간노력의 한 분야〉에서 적절하게 한정되어 있는 주제인가? 박람회 개최지에 적합한 것인가? 현재 또는 예상되는 국내적, 국제적 문제와 어떠한 관련을 갖고 있는가? 제안된 주제를 지지하는 국제회의가 있는가? 학술기관이나 지식인 단체와 같은 분야의 전문가들에 의해 검증되고 개발된 주제인가? 주최국의 선택된 주제와 관련한 분야에서 저명한 전문가들 및 박람회 주제와 연관된 활동을 하는 가장 대표적인 경제기구 및 전문가들이 참가하는 회의를 주관하였는가?

4-3. 해당 주제가 이전의 국제박람회에서 사용된 적이 있는가?결과는 어떠했는가? 현재 사무국에 공인된 다른 박람회 주제와 동일하거나 서로 중복되지 않는가?

4-4. 해당 주제의 설정으로 얻을 수 있는 국제적, 국가적, 지역적 이익은?

4-5. 주제로부터 추론할 수 있는 박람회의 목적에 관한 포괄적인 목록이 있는가?

4-6. 주제는 선택된 분야에서의 과학, 기술, 경제적 발전을 조명할 수 있는가? 자연환경의 충분한 보호뿐만 아니라 인간과 사회적인 열망을 고려하고 있는가?

4-7. 선택된 주제가 특정지역 국가의 참여를 제한하고 있지 않는가?

4-8. 주제가 논란을 야기할 가능성은 있는가?

4-9. 회의나 세미나를 포함한 부수적인 활동이 박람회의 참가국이 아닌 국가들에게도 개방될 것인가?

5. 주제의 전개 : 부제와 그 해석. 부제가 전달될 수 있으며 주최국과 참가국들이 이 부제를 박람회의 요소로 해석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과 수단

5-1. 주제를 구체화한 전시분류가 박람회 주제와 목적에 충분히 적절한가?

5-2. 전시물은 몇 개의 그룹으로 분류되어야 하며, 각 그룹에는 그룹과 박람회 주제에 부합할 수 있는 모든 가능한 활동과 전시품의 목록이 포함되어야 한다. 특히, 인정박람회의 경우에는 주제를 벗어나 전시참가자나 박람회 주제와 무관한 것을 전시할 수 있는 복합적 범주를 내용으로 하는 분류가 있어서는 안됨

6. 박람회 사무국의 요구에 부합하는 주최국의 주목할 만 한 입법·조직·운영·재정적 조치

6-1. 다양한 계층의 정부나 박람회의 주최자격을 행사하는 공기업 또는 사기업이 부담할 운영적, 재정적 책임을 명백히 하는 초청국가 정부의 성명서 또는 동의서가 필요하다. 주최국 정부는 주최국의 운영에 관련된 재정적 보증, 박람회 대표정부의 지위, 참가자의 숙박 및 근무환경 세금규제 및 건축규정에 관하여 정보를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확증하는 내용의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6-2. 일반 규칙과 함께 계약 초안을 통해 특히 박람회에 대한 관리책임을 조사할 수 있다.

6-3. 준비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는 경우, 언제 실행조직으로 전환될 것인가? 고려중인 조직은 무엇이며, 어떤 단계를 거쳐 조직될 것인가?

6-4. 박람회 참가를 희망하는 개발도상국을 보조하는 특별조항이 마련되었는가?

6-5. 비자, 고용허가, 전시참가자의 편의, 관세법규, 지방세, 음식 및 상품 판매허가와 관련해서 외국 참가들에게 공평한 또는 필요시 우선적인 대우를 해주기 위해 준비가 되었는가?

6-6. 대표적인 자재 수입과 전시장 건설, 유지 및 운영에 투입될 전문 인력의 입국과 사무국장의 외교특권을 적절히 보장할 수 있는가?

7. 박람회에 대한 폭넓은 홍보전략 및 사용가능한 신규자료

7-1. 박람회를 지역, 국내, 국제적으로 알릴 대강의 계획이 마련되어 있는가? 이 계획안은 박람회 사무국이 박람회 주최측에 밝힌 보도계획 모형에 근거해야 한다.

7-2. 박람회 주제와 연관성이 있어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국내적, 국제적 조직과 이익집단이 존재하는가?

7-3. 홍보계획이 정부기구, 홍보 및 광고에이전트, 특별 구성단체, 그리고, 이런 조직들의 복합체와 연계되어 운영될 것인가?

7-4. 박람회의 문양과 로고가 마련될 경우 이해와 실용화가 가능한가? 상표권 또는 저작권이 등록되어 있는가?

8. 개최도시와 지역, 대략적 위치와 장점, 국지·국제적 수송거점의 관계 및 방문객들의 이동과 안전

8-1. 박람회의 개최도시 및 지역이 박람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는 인구, 교통 기지로서의 타당성을 지니고 있음을 설명하는 홍보용 책자, 소책자, 자료 등이 준비되어야 한다. 인접지역에서 자주 개최되는 국제회의, 무역박람회, 문화공연과 같은 행사의 성격에 대해 확인?조사 되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박람회의 수요에 응하여 지원될 수 있는 영구시설의 수용능력도 확인?조사되어야 한다.

8-2.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동시에 방문객도 보호할 수 있는 기존의 관광 및 회의 관련 조직이 있는가? 이러한 조직이 활용될 것인가? 아니면 다른 조직이 박람회를 위해 새로이 형성될 것인가?

8-3. 지역 교통시설 및 교통시스템은 박람회 개최에 적합할 것으로 예상되는가? 국제교통체계도 충분한가?

8-4. 부지 밖의 주요 건설, 또는, 개선에 대한 자금제공의 주 공급원은 무엇인가?

8-5. 대중교통, 주차, 숙박 등 방문객의 접근성, 주위 환경의 물리적?경관적 특성, 안전 및 안락함 등의 환경과 관련한 관점에서 부지의 위치선정을 뒷받침할 수 있는 다양한 도면을 제출하여야 한다.

9. 박람회에 제공된 부지, 참가국들에게 할당된 공간, 주제의 발표, 회의, 세미나 및 행사 관련 기타 박람회, 문화와 오락 활동, 권리소유자, 개발과 사후 활용 계획

9-1. 개최예정지는 박람회와 관련된 모든 전시와 활동을 수용하는가? 개최부지는 주로 기존의 건물과 시설에 기반을 두고 있는가? 또는 전체적으로 새로 만들어지는가? 하나이상의 부지가 있을 경우 부지들은 어떻게 연계될 것이며, 어떤 전시물이 주된 부지로부터 분리될 것인가?모든 부지는 법적으로 확실하게 주최자의 관할하에 놓여 있는가? 종료 후의 사용 용도는?

9-2. 개막일에 부지와 환경이 어떻게 구상되고 구획될 것인지를 보여줄 수 있는 전문 건축 설계도가 최소한 하나는 제출되어야 한다. 전시관 분포, 음식점, 레스토랑, 상품판매점의 위치, 휴식공간, 방문객 교통수단과 부지(박람회장)내 교통(존재할 경우), 의식(세계 각국의 날 행사 등)진행을 위한 집합장소와 편의시설, 청소년?아동을 위한 여흥, 문화시설 및 일반인을 위한 여흥, 응급구조 및 소방시설, 관광객 안전 등에 대한 특별한 언급이 있어야 한다.

9-3. 관련 회의, 세미나, 전시회 등은(존재할 경우)어디서 열릴 것인가? 주제별 전시(주최자에 의해 준비되는)가 고려되고 있는가? 문화행사 또는 체육행사, 세계 각국의 날 축제행사와 같은〈초대형 행사〉를 위한 실내 그리고/또는 야외시설이 준비되는가?

9-4. 전시물 및 부지내 전시관에 대한 주최국 정부의 알려진 또는 예상되는 의도는 무엇인가?

9-5. 조직위는 박람회 후 전시관의 해체, 해체된 전시장의 사후이용과, 영구적인 관점으로 건설된 전시관의 재사용에 대한 생각은 무엇인가?

10. 예상 참가국들의 수와 특성 그리고 국내외의 참가국들을 위한 오픈스페이스, 부지, 전시관, 다른 형태의 공간들의 배정 가능한 해결책. 외국 참가자들에게 허용되는 최대 및 최소 공간, 외국 참가자들의 전시관이 근거해야 할 건축계획에 대한 규제 또는 전시관 조성계획

10-1. 예상 참가자들 및 국제, 국내, 양여에 쓰일 각 유형의 요구공간들의 수와 유형에 관한 견적이 있어야 한다. 개발도상국을 위해 할당된 충분한 공간이 있는가? (두 가지의 큰 이슈는 국외의 참가자들의 이용공간이 적어도 국내의 공간과 같아야 한다. 그리고 이 활동범위에서 배치 계획을 잡을 때 유연성을 고려해야 한다.)

10-2. 구성원이 허가를 받고 전시관을 지을 때, 국제 참가자들에게 영구적 건물, 또는 임시건물, 아니면 두 유형 모두를 대여할 의도가 있는가?

10-3. 만약 상이한 유형의 건물이 사용 가능하다면, 해외 참가자들에게 어떻게 제공하고 분배할 것인가?

10-4. 해외 참가자가(규정 내에서) 원하는 전시, 음식점, 구내 영업점, 조경활동을 허용하기에 충분한 야외 공간이 존재하는가?

10-5. 만약 조직위가 해외 참가자들을 위해 명백히 전시관을 건설할 경우, 기본 조립 건물이 마련되어 있는가? 가장 작은 규모의 해외참가자들에게 허용될 최소 공간(기본 조립건물 여부를 막론하고)은 얼마인가? 기타 해외참가자들에게 허용될 최대 공간(실내외)은 얼마인가? 조립건물 또는 다른 공간이 공동으로 참가하기를 원하는 해외 국가들에게 공동 제공되도록 조정될 수 있는가? 기획단계(박람회이전의)의 어느 시점에서 이런 선택이 가능한가?

10-6. 등록박람회의 경우 참가자들은 전시관 건설, 대상지 결정, 건물/부지의 면적비율이 결정되었는가? 토양 검토, 배수시설, 지역 건축규정 및 제한, 냉수를 포함하는 서비스 등에 대한 가능한 예비 자료가 있는가? 건축 설계기준이 마련되어 있는가?

11. 박람회 관람이 예상되는 방문객 수 및 유형

11-1. 지방, 지역, 국내, 국제적으로 박람회 개최로 인해 끌어들일 인원은 어느 정도이며, 그 원천은 어디인가?

11-2. 관람객이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기간은 언제인가?? 이는 자연적 원인(예를 들어 날씨)에 영향을 받는 것인가?

11-3. 다른 국가관 관람을 촉진할 수 있는 민족적, 언어적, 또는, 다른 연계가 존재하는가? 지역의 외교적 대표성이 있다면 그것은 어떠한 것인가?

11-4. 박람회의 주제와 목적에 진지한 관심을 가진 국내 및 국제적 방문객의 관람객을 확보하기 위해 어떤 조치가 고려되고 있는가?

11-5. 기타 축하행사, 연례행사, 특별행사가 마련될 것인가?

11-6. 예상되는 관람객수는? 일회적 방문객, 가족단위 관람객 및 여행객 또는 박람회 주제와 깊은 관련성을 가진 방문 등 두 가지 기준으로 평가할 것인가?

11-7. 예상된 방문객수를 뒷받침해주는 연구나 여론조사 자료는 있는가? 그들은 티켓의 가격과 대상지의 크기와 숙박시설, 운송시스템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가?

12. 방문자와 참가 스텝을 위한 숙박 계획

12-1. 방문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숙박시설의 종류와 수용능력은 얼마나 되는가? 필요 하다면 박람회 기간 동안에 어떻게 증가시킬 것인가? 가격의 범위는 어느 정도인가?

12-2. 해외 참가국 스텝의 숙박에 대한 특별한 준비가 있는가?

12-3. 방문객들과 외국 참가 스텝을 숙박지로 이동시키는 충분한 운송수단이 있는가? 12-4. 예상된 방문객들의 수에 알맞은 숙박시설 능력에 관한 연구가 있는가?

13. 예산, 자금조달방법과 예상된 재정결과를 포함한 실행 가능한 계획

13-1. 대차대조표를 비롯하여 수입과 지출을 명확하게 예상한 실현가능한 계획이 있는가? 이것은 BIE에서 제공하는 사업계획 모델에 기초해야한다.

13-2. 자본과 운영기금을 어떻게 조달할 것인가?

14. 전시 참가자가 예상되는 참가 소요비용을 계산할 수 있는 지표

14-1. 가능한 한 인정박람회에 관련된 견적서는 건설단계에서 부수되는 것을 포함하여 기본적인 전시 공간 및 용역에 관한 경비를 포함하여야 한다.

14-2. 등록박람회의 경우에는 조직위로부터 제공된 전시 공간 대여 요금, 건축설계, 비용체계, 지역의 건설비용(자재와 노동력)에 관하여, 그리고, 노동력 및 완성된 조립식 건물과 그 부품을 수입할 경우의 재정적 결과에 관하여 정확한 정보가 제공되어야 한다.

14-3. 무역업자, 여러 가지 동력(에너지), 관세지불과 화물수송, 안전요원, 통역, 비서, 교통, 아파트, 호텔 임대, 식자재 및 식사에 관한 현행 요금표와 가격범위가 제공되어야 한다.

14-4. 전체적인 참가 예산 모델은 예상된 참가자들의 수준으로(셋 이상의 단계)제공 되어야 한다. 이것들은 이용 가능한 모듈과 또는 박람회 범주에 맞게 조직위에 의해 이용할 수 있게 만들어진 공지지구에 건설이 예상되는 전시관에 의해 결정된 크기에 기초를 두어야한다.

14-5. 개발도상국의 참가를 지원하기 위한 특혜조치를 취할 것인가?

14-6. 전시관 건축과 시설유지를 위한 지방업자와의 이용가능성이 충분한가? 다수의 외국 기술자들이 노조를 형성하지 않을 것임을 염두에 두고 산업적 조화를 확보하기 위해 어떤 조치들이 취해질 것인가? 통상적으로 파업포기 계약이나 그예 상응 하는 조치를 취하는 것이 박람회의성공을 확보하는 필수 조건이라 할 수 있다.

14-7. 운송업, 청소, 유지 보수와 안전과 같은 서비스의 조항에 독점이 나 독점을 제안 하는 것이 있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