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운동, 역할과 대안을 찾아야”
“시민운동, 역할과 대안을 찾아야”
  • 박태환 기자
  • 승인 2006.08.16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식 사무처장 11일 시민운동 위기 토론회서
   
▲ 김기식 참여연대 사무처장
“지역 생활 운동론, 네트워크형 운동론, 전문화론, 각론적인 정책 능력 강화론 등 시민운동의 위기 원인과 대안을 단순화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11일 오전 거제도에서 열린 참여자치 지역운동연대 하계워크샵에서 김기식 사무처장(참여연대)은 ‘진보 개혁세력의 정체와 시민운동의 위기’ 토론회를 통해 이 같이 말했다.

김 처장은 단일한 대안론의 위험성을 지적하면서 “개인과 단체 중심적인 사고가 아니라 전체 운동속에서 각각의 역할과 대안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또 “진보 개혁세력의 공동의 과제는 리더쉽, 비전과 대안, 담론과 정책의 조화, 전선의 형성, 보다 다양한 조직, 보다 많은 조직운동가, 시민사회 재조직화”라며 “87년 6월항쟁 이후 전진해온 민주화, 개혁, 진보의 역사적 흐름이 최근 위기에 봉착했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고 시민운동의 위기론을 전했다

그러나 김 처장은 “하지만 막연한 위기론을 경계해야 하고 대안 논의에 앞서 위기의 실체와 그 원인을 정밀하고 종합적으로 분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처장은 “시민운동의 위기는 정치적, 사회경제적 위기의 반영이자, 국가적 의제 변화에 대한 운동의 대응력 부재(주체의 마인드, 내용, 방식 등)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개혁으로 포장된 정권의 부패와 무능, 국민 대다수를 맘 편히 먹고 살도록 해주지 못하는 민주화, 개혁에 대한 회의감, 양극화, 사회경제적 개혁의 지체 현상이 중첩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국사회의 위기에 대해서도 입을 연 김 처장은 “지금의 제도권 정치 세력에서 희망을 발견하기 어려고 어느 정당, 정치세력도 진보와 개혁의 대안으로 대중적으로 승인되고 있지 못다”며 “반면 시민사회가 보수화하고 있다고 단정하기 어려운 것은 여전히 사회, 경제적 개혁 문제, 남북관계, 한미관계의 쟁점에서 진보적 여론 응답층이 다수”라고 말했다.

김 처장은 “80년대 이후 민주화 과정을 통해 개발독재형 성장패러다임에서 독재는 해체되었지만 개발, 성장 패러다임은 여전히 강력한 지배 이데올로기로 존재한다”며 “국가주의적 한계를 극복하는 탈국가화 된 대안과 이를 위한 운동이 공존해야 한다”고 시민운동의 미래를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