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안신문이 뽑은 2005 특종 및 기획기사]
[남해안신문이 뽑은 2005 특종 및 기획기사]
  • 남해안신문
  • 승인 2005.12.30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립박물관 특혜논란 내년에도 여전
2005년 연말 우리나라는 황우석 쇼크에 빠져 허우적거리고 있다. 또 쌀비준안 통과로 농민들의 분노가 극에 달하고 있는 등 갖가지 사건 사고들이 발생했다.

우리지역 또한 많은 사건사고들로 점철된 한 해를 보냈다.
‘여수시민이 주인입니다’라는 슬로건으로 창간한 ‘남해안신문’은 그 역사의 현장에서 함께 해 왔다.

잘못된 행정정책을 바로잡는데 힘썼고 아름다운 삶을 찾는데에도 게을리하지 않았다.

200억원대의 특혜의혹을 받고 있는 시립박물관 건립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문제제기로 박물관 사업에 대한 전 시민적인 관심을 이끌어 냈고 거북선 축제에 대한 다양한 대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박람회 유치를 위한 기획시리즈를 통해 지역에서 준비해야 할 사항에 대해 점검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건설노조 와해문건, GS칼텍스 유류탱크 파손, 현대하이스코, 준설토, 관광산업 등 지역내 주요현안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왔다.

본지는 2006년에도 지역의 주요현안과 언제나 함게 할 것을 독자여러분과 약속한다.

시립박물관 특혜논란 내년에도 여전

   
여수시의회가 특혜시비가 일었던 박물관 건립 예산 중 국비 13억원을 내년도 예산에 승인함으로써 박물관 문제는 1라운드를 마쳤다. 본지는 지난 8월 17일 인터넷판을 통해 ‘위원선정의 공정성’을 기하라는 보도를 시작으로 총 42건의 기사를 통해 박물관 사업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러나 의회에서 국비 13억원이 승인되자 시민사회단체가 ‘의회가 존재가치를 상실했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이에 앞서 16일에는 YMCA와 시민협 등 지역의 주요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시민단체 연대회의가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시립박물관은 시민과 전문가의 여론을 수렴해 지역의 특성에 맞게 전문화된 박물관으로 만들어져야 한다”며 지금 여수시가 추진하고 있는 종합박물관의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섰다.

특히 이들 시민사회단체들은 박물관사업과 관련해 감사원 감사를 준비하고 있어 박물관 문제는 해를 넘기고도 논란의 중심에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해경, 승선자 관리 총체적 ‘부실’

실종된 2002호동일호의 선원이 타인의 명의를 도용해 승선한 사실이 확인되면서 해경의 실명확인 절차와 전산 등록업무도 유명무실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경찰의 입·출항 신고와 검사가 요식행위에 지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근해어선의 선주들과 경찰과의 유착의혹도 증폭되고 있다.

2002동일호의 실제 실종선원 김씨는 지난 5월 00연합의원에서 선원건강검진진단서에도 자신의 사진에 실제 김모씨의 주민번호를 기록해 신검을 받고 이 진단서 사본을 해경에 제출했지만 이 과정에서도 명의도용 사실을 확인해 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해경은 선박 출항 후 선원 승선 사실을 자체전산망에 등록한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2년 동안 동일한 인물이 부산과 여수에서 동시에 중복승선이 전산으로 등록 됐을 가능 또한 높다.

실제 생존해 있는 김씨도 현재 제주근해에서 어선에 승선해 조업활동을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해경이 2002동일호 실종사실을 가족에 연락을 취할 당시 생존해 있는 김씨도 해상에서 조업하고 있다.

불법찬조금 … 멍드는 공교육

여수지역 일선 학교에서 학부모들에게 수천만원의 자모회비를 갹출해 말썽을 빚었다. 자모회비는 학부모들의 자발적인 모금으로 포장돼 반강제적 징수성격을 띠고 있어 학부모들의 원성을 산 일이 발생했다.

더욱이 자모회비의 갹출액수가 한 학교당 수천만원이 넘고 사용출처가 불투명해 예산 변칙처리 가능성까지 제기되기도 했다.

특히 교육당국의 불법찬조금 금지 지침에도 불구하고 공개적인 갹출이 반복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학교당국의 묵인하에 이뤄진다는 점에서 심각성을 더해줬다.

자모회는 여수지역 일부 초등학교와 고등학교에서 임원 학부모를 중심으로 구성돼 액수의 차이만 있을 뿐 갹출행위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어 학부모들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한 자모회장은 갹출된 예산으로 교사들의 식비와 위로금, 학교장의 판공비로 지급되고 있다고 밝혀 심각성을 더해줬다.

비정규직 노동실태 분석

   
국도 17호선 대체우회도로 구간에서 작업인부가 추락사하는 사고가 발생하는가 하면 산단에서 일 하던 일용직 노동자가 벤젠에 노출되면서 백혈병으로 사망하는 사고가 일어나는 등 여수지역 건설노동자의 노동조건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여수지역 비정규직 건설노동자의 노동조건과 건강실태조사를 한 보고서가 최근 발표하면서 건설노동자들에 실태가 고스란히 나타났다.

여수지역 건설노동자들의 경우 전근대적인 취업경로 그리고 잦은 이직, 반복실업, 실업에 대한 불안감 등으로 심한 스트레스 상태에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직장을 이직하는 회수가 한 달에 한번 꼴인 노동자가 전체의 31.48%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최장기간 근무 개월수도 6개월에서 8개월 사이로 조사되는 등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실태를 그대로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됐다.

박용하 상의 회장 보성 골프장 건설

   
상공회의소 회장의 보성 골프장 건설과 관련해 논란이 일었다.
본지 보도 이후 지역내 시민사회단체가 여수시와 여수시의회, 2012 여수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에 공개질의서를 보내는 등 지역을 뜨겁게 달궜다.

3려통합 6개항 이행촉구 범시민대책위는 여수시장과 여수시의회 의장 그리고 2012 여수세계박람회 유치위원장 앞으로 여수상공회의소 회장의 보성 골프장 건설에 대한 견해를 묻는 공개질의서를 발송했다.

또 “범대위의 판단에 따르면 상공회의소 회장의 거취문제는 우리시의 당면문제인 2012 여수세계박람회 성공적 유치 활동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우려된다”며 상의회장의 거취문제에 대해 직접적인 답변을 요구하기도 했다.

문제가 확산되자 박용하 회장이 차기 상공회의소 회장 선거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이 문제는 일단락 됐다.

거북선축제 현주소와 전망

   
여수의 대표 축제인 거북선 축제와 임란 유물이 수십 년 동안 방치되거나 뒷골목 축제로 전락해 도시이미지를 추락시키고 있다. 그동안 거북선 축제와 임란 유물 관련 사업이 퇴보한 원인으로 낮은 문화의식 수준에 따른 미래 지향적인 안목 결여로 평가받고 있다.

진남제와 거북선 축제가 그동안 똑같은 틀 안에서 허우적거리는 사이 타 자치단체의 축제들이 전국 대표 축제로 성장하면서 거북선축제는 도태위기에 직면해 있다.

특히 경남 통영시는 최근 한산대첩 기념 축제의 세계화를 위해 기존 사단법인 한산대첩 기념제전위원회를 해체하고 재단법인으로 재구성하는 등 강도 높은 개혁작업 추진에 나서는 것을 비롯해 최근에는 한강의 거북선을 옮겨오면서 대대적인 이벤트로 도시의 주가를 높이고 있다.

함평도 나비를 통해 관광함평을 부르짓고 있다.
타 지방자치단체들의 성공사례를 통해 여수시의 거북선축제를 진단하고 향후발전계획을 짚어보는 계기를 마련했다.

현대하이스코 비정규직 사태 전담기자 파견

   
현대하이스코 비정규직 해고노동자 50여명이 '부당해고자 원직복직·민주노조 인정·현대하이스코 직접대화·고소고발취하와 법적책임을 묻지 않을 것"을 요구하며 지난 10월 25일 새벽 1시 34분경 현대하이스코 순천공장을 점거해 공장이 전면 가동 중단 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11일간에 걸친 점거농성은 대기업을 상대로 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운동의 방향을 결정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본지는 점거농성 초기부터 순천에 전담기자를 파견해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왔다.

특히 이 사건은 이후 벌어진 여수지역 건설노조와 GS칼텍스와의 마찰의 교본이 되기도 했다.

그러나 11일간의 점거농성에도 불구하고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현대하이스코와의 합의안은 아직 지켜지지 않고 있다.
현재 현대 하이스코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현대하이스코측에 합의안을 지킬 것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박람회 유치 위한 기획시리즈 연재

   
본지 특별취재팀이 9월 25일 일본 아이치박람회 취재를 통해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의 유치가능성과 문제점을 분석했다.

7차례에 걸쳐 진행된 기획시리즈는 문광부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첫번째 기획시리즈이기도 햇다.

이 기획시리즈를 통해 2012 여수세계박람회의 유치성공을 위해서는 현재의 전략에 대한 전면적인 수정과 중앙정부의 유치의지를 높이기 위해서는 정치적인 협상으로 광역 광양만권 통합을 바탕에 둔 유치방안이 절실하다는 주장을 피력했다.

이 같은 주장은 지역의 큰 반향을 일으켜 지역 유치위원회의 적극적인 활동을 이어지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했다. 특히 지방자치의 큰 그림인 광주광역권, 전남서부광역권, 전남동부·경남서부광역권의 당위성을 위한 카드를 내밀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광역도시의 기능을 위한 SOC확충의 필요성과 화합의 전제조건에 따른 명분을 갖추어 나아가야 한다는 주장도 설득력있게 다가가기도 했다.

여수대 - 전남대 통합

여수대-전남대간 통합에 따른 교육부 승인이 이뤄져 여수대학교가 내년부터 전남대 여수캠퍼스 체제로 전환된다.

교육인적자원부는 9월 28일 여수대-전남대간 통합 승인과 예산지원 규모 등을 골자로 하는 대학구조개혁 지원사업 선정결과를 발표했다.

교육부는 여수대-전남대, 강원대-삼척대, 부산대-밀양대, 충주대-청주 과학대, 공주대-천안공대 등 10개 국립대학이 통합을 승인하고 올해부터 2008년까지 1249억원을 지원키로 했다.

또 정원감축, 학부축소 등을 결정한 서울대 등 구조개혁 선도대학에는 2008년까지 80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여수대는 인문사회과학대학을 문화사회과학대학으로, 공과대학을 공학대학으로 각각 명칭변경하고, 수산해양대학을 두는 등 일부 학제개편이 이뤄지게 된다.

본지는 통합 초기부터 통합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해 왔다. 실제로 교수단과 학생들 사이에서는 본지의 주장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이 지배적이었다.

노후탱크 수시검사 요구

   
GS칼텍스 내 유류저장탱크 227기 중 한곳에서 원유가 유출된 것이 뒤늦게 알려져 부실관리에 대한 개선이 시급하게 대두되고 있다.

특히 GS칼텍스의 원유탱크들은 대부분 제작 된지 20~30년된 노후 탱크인데도 10년에 1회씩 개방검사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원유유출 사고에 무방비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더욱이 이번 유출사고가 일어난 탱크는 유출의 원인과 유출량 등 유출이 시작된 기간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어 토양오염에 따른 복구가 불분명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나머지 200여기의 탱크들도 미세한 유출이 일어나고 있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못하고 있어 대대적인 안전검사가 뒤따라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와 함께 산단내 위험물 저장탱크에 대한 개방검사와 그 결과에 대한 지역사회와의 공유가 무엇보다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정부와 5대 정유사간 맺은 토양오염 자발협약이 노후시설에 대한 면죄부로 작용하고 있어 보완이 시급한 실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