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대 통합, 재수정 불가피
여수대 통합, 재수정 불가피
  • 강성훈 기자
  • 승인 2005.09.09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전체교수회의도 아무 결론 없이 끝나
교평·총학 “통합논의 처음부터 다시하자”
여수대-전남대간 통합 논의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계획보다 기준과 원칙을 무시한 졸속 추진으로 갈팡질팡 행보를 계속하고 있다.

여수대학교는 2일 교육부에 제출된 전남대와 통합 계획안에 반대하는 내부 구성원들의 반발이 거세지면서 통합승인을 앞두고 뒤늦게 재논의에 들어갔다.

여수대 교수평의회가 지난 5일부터 통합 승인 연기를 요청하며 무기한 단식농성에 들어갔고 7일 오전 11시부터는 3백여명의 학생들이 통합 승인 유보를 요구하며 대학본부를 점거하는 등 학내 갈등이 거세졌다.

특히, 다음 주 초 최종 승인이 이뤄질 예정인 가운데 대학당국이 교수들과 학생들의 요구안 수용여부에 대해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져 논의 결과에 따라 커다란 파장이 예상된다. 여수대학교는 8일 오후 4시경 긴급교수회의를 열고 통합과 관련해 학과명칭 변경 등 쟁점사안에 대해 재논의에 들어갔다.

이에 앞서 총학생회는 7일 성명서를 통해 “학과 명칭을 변경하는 식의 졸속 계획으로는 대학경쟁력을 갖출 수도 없으며 현재의 통합 논의는 대학간 동등한 조건에서의 통합이 아닌 일방적 흡수통합으로 절대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한의과 설치처럼 실체 없는 대학발전 방안이 논의되는 것과 등록금 문제 논의 결여’ 등 이미 제출된 계획서에 대해 강한 의문을 제기했다.

학생들은 “교육부의 재정지원을 노린 지극히 단편적이고 불합리한 통합안이다”고 주장하며 “구성원 전체가 공감할 수 있는 통합안을 원점부터 다시 검토하고 진행할 것”을 요구했다.

교수평의회도 11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학당국이 제출한 통합계획서는 전남대와 중복 학과를 학문영역분류 코드에도 없는 명칭으로 여수대만 전부 변경토록 하는 등 상호 대등한 입장에서 완전통합을 원칙으로 추진한다는 양해각서 정신을 정면으로 위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특성화 지원자금을 전남대에 헌납하는 등 총장 스스로 책무를 포기하고 있다”며 대학당국의 통합추진을 비난했다.

평의회는 “당초 통합목표 달성을 위한 통합계획 재수립이 필요하고, 이를 위한 승인연기가 반드시 이뤄져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이삼노 총장은 대학구성원들에게 보내는 글을 통해 “통합진행 절차를 매끄럽게 진행하지 못했거나, 때로는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사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점을 솔직히 인정한다”며 “최근 교내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련의 사태에 대하여 구성원들께 사과한다”고 밝혔다.

또 “일부 구성원들의 통합 반대 주장이 절대 다수 구성원들의 지지를 받는다면 의견을 겸허히 수용할 것”을 약속했다.

여수대학교는 지난 1일 3개학과군 12개 학부, 5개 학과체제에서 2개학과군, 10개학부, 4개 학과로 학제개편을 내용으로 하는 통합계획안을 교육부에 제출했다.

이같은 결과는 교육부가 대학의 의견을 최대한 수용한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8일 열린 교수회의 결과에 따라 바뀔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