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일 여수대 운명 결정
9월 2일 여수대 운명 결정
  • 강성훈 기자
  • 승인 2005.08.31 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특성화 계획 등 보완 지시
단과대별 계획안 작성 2일 교수회의서 결정키로

오는 9월 2일 여수대학교의 운명이 결정될 전망이다.
여수대학교 통폐합 문제에 대해 교수평의회가 통합유보결정 신청을 추진하는 등 내부 반발을 겪으면서 교육부에 제출했던 기존 계획서를 재검토키로 하는 등 여수대-전남대간 통합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특히 이같은 논의가 오는 9월 2일 전체교수회의를 통해 최종 마무리될 예정이어서 회의 결과에 따라 특성화 계획을 비롯한 대학의 운명이 결정될 전망이다.

지난달 23일 교육인적자원부에 특성화 계획을 제출했던 여수대학교는 교육부의 계획서 보완 요청에 따라 오는 10일까지 수정보완 계획서를 다시 제출키로 하고 각 단과대학별로 재논의에 들어갔다.

여수대학교는 2일까지 각 단과대학별 통합안을 마련해 전체교수회의를 통해 결정짓고 5일 전남대와 조정을 거쳐 교육부에 최종 계획을 제출한 방침이다. 교육부 승인 여부는 제출된 계획서를 토대로 2차 수시모집이 시작되는 10일을 전후해 최종 결정하게 된다.

지난 22일 전체교수회의에서 교수들간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내부갈등만 키운채 일정대로 추진되던 통합사업이 교수평의회의 통합유보 신청을 주요 내용으로 성명서발표 등 강한 반발을 불러오면서 29일 임시 학․처장 회의 개최, 교육부에 유보 요청, 각 단과대학별 계획 마련 등 가파르게 진행돼 왔다.

이에 앞서 여수대학교 교수평의회(의장 정강)는 지난 25일 긴급 성명서를 발표하고 현재의 통합 계획은 투명성이 담보되지 않는 졸속 계획으로 비전없는 매교계약서에 지나지 않는다며 통합승인 유보를 요청할 것을 요구했다.

평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통합승인을 눈앞에 두고 있지만 학교당국에서 마련한 지원사업계획서를 보면 구체적인 기준과 원칙, 통합 후 비전제시가 전혀 없는 대학이나 지역사회에 이익을 안겨다줄 수 없는 내용의 졸속 통합방안이다”며 강력히 반발했다.

또 “특성화 방안은 통합지원사업계획서에서 가장 중요한 평가지표임에도 며칠만에 졸속으로 처리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평의회는 “현재 대학당국이 추진중인 계획서로는 결코 대학과 구성원, 지역사회의 미래를 담보할 수 없다”고 지적하며 “조속히 전체교수회의를 소집해 심의를 통해 교수들의 승인을 받는 민주적인 절차를 밟을 것”을 요구했다.

이 같은 평의회의 반발에 대해 대학측은 임시 학처장 회의에서 그동안 교수들 사이에서 논란이 됐던 광주캠퍼스와 여수캠퍼스간 이동에 대해 기존의 입장을 바꿔 원하는 교수에 한해 이동이 가능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히고 각 단과대학별로 재논의를 거쳐 보완 계획서를 제출키로 결정했다.

한편, 현재의 4개 단과대학 39개 학과를 3개 단과대학 11개 학부로 조정하는 특성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여수대는 9월 2일 전체교수회에서도 최종의견을 수렴하지 못할 경우 통합추진은 신입생 모집 문제 등과 맞물리면서 내년으로 넘어가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