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항, 통일 전초기지 된다
여수항, 통일 전초기지 된다
  • 강성훈 기자
  • 승인 2005.08.04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해운합의서에 따라 남북한 항구 개방
상대측 선박 동등 대우, 해양사고시 공동대응
   
▲ 지난 6월 통일의 쌀을 싣기 위해 여수신항을 찾은 북한화물선.
여수가 통일 물꼬를 트는 시발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여수항은 이미 지난 6월 비료 수송을 위해 북한 선적 화물선이 여수항에 입항해 교류의 물꼬를 트는 등 출발을 알렸다.

8월 초부터 여수항을 포함한 남북한의 주요항구들이 서로에게 개방되어 반세기만에 바닷길이 열리게 됐다.

이에 따라 선박사고 때 인명구조나 해양오염 방지를 위한 남북한간의 공동 대응이 가능하게 됐다.

이번에 개방된 항구는 남한측 여수항과 부산, 인천, 군산, 울산, 포항, 속초항 등 7개, 북측은 남포, 해주, 고성, 원산, 흥남, 청진, 나진항 등 7개 항구다.
이는 지난해 6월 체결된 남북 해운 합의서와 부속 합의서가 8월초에 발효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남북해운 합의서는 그동안 남북한 간 대화가 일시 중단돼 발효되지 못하다 지난 7월 말 비준합의서를 교환하면서 이달 초 발효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남북한 국적의 선박은 상대측 당국에게서 선박운항 허가를 얻어 항로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남북한은 자기측 항만에 입출항하는 상대측 선박에 대해 자기측 선박과 동등한 대우를 해야 한다.

또한 남북한은 선박이 충돌하거나 좌초하는 해양사고나 긴급환자가 발생했을 때 공동 대응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 남북한간의 항만 관련분야의 교류와 협력을 위해 남북 당국간의 협의기구를 구성키로 했다.

그동안 지원물자를 제외한 상업적 물자를 북한에 수송할 경우 제3국적의 선박을 이용해야만 했지만 이제는 남북한 국적의 선박이 직접 수송할 수 있게 돼 해운업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남북은 이미 지난 6월 1차 대북 비료지원 사업을 위해 미발효 상태인 남북해운합의서상의 항로대를 따라 운항함으로써 시험 적용을 마쳤다.

당시 대북지원이 시작된 이래 처음으로 10척의 북측 선박이 여수항 등 남측 항구를 활용해 76,800톤이 수송했으며, 이에 따른 북측 인수요원 18명과 선원 343명 등 총 361명이 남쪽을 방문했다.

지난달 23일 마무리 된 2차 비료지원도 북측 선박 4척이 남북해운합의서상의 항로대를 따라 운항하여 32,700톤을 수송했다. 북측 인수요원 8명과 선원 149명 등 총 157명이 남쪽을 방문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