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행정인가 무시행정인가
무지행정인가 무시행정인가
  • 강성훈 기자
  • 승인 2005.02.17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중분석] 해양관광정책 해부 - 요트산업
   
▲ 일본 나가사키에 있는 요트계류장
해양레포츠를 대표하는 요트산업의 선두자리를 지켜온 여수요트의 명성이 고스란히 요트산업 육성에 발벗고 나선 타 자치단체에 빼앗길 위기에 처해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요트산업의 육성은 단순한 스포츠팀 육성 차원을 떠나 해양관광레저 도시로서의 이미지를 선점한다는데 의의가 있어 그 대책마련은 더욱 절실한 실정이다.

이는 수십년 전 요트장을 갖추고도 해양관광레저 시설로의 기능을 갖추기 위한 재투자가 이뤄지지 못한 채 기존 시설 유지에만 급급한 정책의 현실을 고스란히 반영한 결과다.

최근 목포시가 요트센터 유치에 적극 나서는 한편 타 자치단체들도 요트장 시설 마련 등 해양관광레저 산업에 눈을 돌리면서 시설확충과 함께 다각적이고 구체적인 사업들이 추진되고 있다.

이에 반해 여수시는 기존 요트시설을 갖추고도 구체적인 요트산업 육성책들을 마련하지 못한 채 웅천택지개발과 국동항 개발, 화양면 일대 개발 사업에 일부 포함시킨 것에 만족하고 있어 대조를 보이고 있다. 이들 사업들도 타 자치단체들이 추진 중인 사업들이 완료될 2010년 이후에나 마무리 될 계획이다.

목포, 요트산업육성계획 수립

목포시는 요트센터 유치를 통해 국제 해양관광레저도시로의 탈바꿈을 시도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하당 평화광장 해역 및 남항 일대에 3백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요트 50척이 계류할 수 있는 부유체식 마리너 시설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목포시의 이런 계획들은 최근 발표된 서남해안 관광개발사업들과 맞물려 탄력을 받고 있다.

목포시는 지난 2003년 해양수산부가 요트대중화 계획을 발표하자 즉각 요트산업 육성추진 계획을 마련하고 지난해 3월 대학교수와 전문가 등 2천5백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및 제안을 반영해 해양관광도시 비전 전략을 마련했다.

지난해 5월에는 요트산업 유치계획을 수립하고 중앙부처를 방문, ‘목포 요트산업 육성’을 국가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목포시는 또 최적의 요트산업 입지선정을 위해 목포해양대 해양산업연구소와 함께 3차례에 걸쳐 보고회를 갖고 평화광장 앞 해역과 남항을 후보지로 선정했다.

목포시는 지난해 7월부터 9월까지 요트산업 입지선정 및 타당성 조사 용역을 마치고 11월 해양관광 연차별 투자계획서를 도에 제출하는 한편 2006년 해양수산부 국가지원 사업에 포함될 수 있도록 건의서를 제출했다.

목포시는 우선 요트산업 1단계 계획으로 평화광장 일대에 300억원을 들여 50피트급 요트 50척이 계류할 수 있는 마리너시설과 클럽하우스, 해양레포츠교육장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 향후 2단계로 목포해양수산청이 매립공사를 실시해 올해말 완공 예정인 남항 해역에 300여척 수용 규모의 대규모 마리너 시설을 설치해 국제 해양관광도시로 거듭난다는 구상이다.

경기도, 해양레저 테마항 조성

경기도 화성시도 서신면 전곡항에 해양레저 테마항을 마련해 수도권 레포츠 인구를 유치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오는 6월부터 본격적으로 해양레저 테마항 조성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경기도는 이곳에 나루터 수산물 작업장, 어항 배후지 등과 함께 보트와 요트 보관소, 해양테마 광장, 오션 조형물, 마린 아트장(공연장)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보트와 요트 100여 대 정박이 가능한 규모로 조성할 예정으로 특히 수로 등을 설치해 조수간만과 상관없이 언제든 요트를 즐길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녹색관광을 테마로 지역발전을 꾀하고 있는 전남 함평군도 요트장 건설 계획을 수립해 해양수산부에 국비 지원을 건의, 올해 5억5천만원의 국비가 책정된 상태다.

이 밖에도 전북 부안과 제주도, 충무, 해남 등이 해양관광단지 개발에 적극 나서면서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추진중이다.

   
▲ 소호요트장이 20년 넘게 땜질식 보수로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선점한 기반시설 수십년간 제자리 걸음질


이처럼 타 자치단체가 발빠른 행보를 하고 있음에도 관광여수를 내세우고 있는 여수시는 해양레저관광개발에는 눈을 돌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수십년전에 마련된 해양관광레저시설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는 형국이다.

여수는 조수간만의 차이가 적고 적절한 조류가 형성돼 해양레포츠를 즐기는데 있어 최적의 자연조건을 갖추고 있다. 빼어난 자연경관은 기본이다. 또한 20회의 전국체전 중 16회의 우승을 차지해 국가대표 배출의 산실로 불리울 정도의 제반여건이 잘 갖춰져 있다. 하지만 시설은 이런 제반 여건을 따라가지 못하고 오히려 뒤처지고 있는 실정이다.

대표적 기반 시설인 소호요트장은 지난 1987년 11억원의 예산을 들여 시설됐다. 이는 당시 아시안게임을 치룬 부산에 이어 국내 두 번째 규모였다. 하지만 요트를 정박할 해상계류장을 갖추지 못한 반쪽짜리 시설이었다. 이후 요트협회를 통해 해상계류장 설치 등 시설 보강을 수차례 건의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육상계류장시설마저도 10여년 안팎의 연한으로 알려진 조립식 시설물이 20년 넘게 땜질식 보수를 하면서 명맥을 유지해 오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에야 이에 대한 시설 보강 계획이 수립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한 일련의 현실에 대해 일부 시민들 사이에서는 “3려 통합 이후 해양관광의 계획을 쓰레기통에 처넣어버렸다”는 비아냥거림도 서슴없이 나오고 있다.

그 원인으로 요트협회의 수장격인 전 여천시장이 정치적인 경쟁자라는 점에서 요트산업 육성과 지원을 게을리 했다는 오해성 여론도 상당부분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에 따라 7년여 동안 요트활성화 및 선수육성 등 해안관광산업은 사실상 묻히게 됐다는 분석이다.

요트, 해양관광시대의 꽃

현재 국내 요트 보유 현황을 보면 경기용으로 이용되는 딩기의 경우 2백여대가 있고, 대양 항해용으로 불리우는 크루져는 부산에 70여대를 비롯해 충무, 여수 등지에 1백20여대가 있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이는 1년전에 비해 2배이상 늘어난 것으로 요트 인구의 가파른 증가추세를 반영한다. 최근 주5일 근무제 시행과 국민소득 증가로 가족단위의 여가활동과 체험관광이 활성화 되면서 그 수요는 급격히 늘어날 전망이다.

일본의 경우 인구 천명당 요트보유척수가 1965년 0.11척에서 주5일 근무가 실시된 직후인 1970년 0.77척으로 불과 5년만에 7배나 증가했다. 또한 요트에 대한 수요가 곧 산업으로 직결돼 일본이 한 때 조선수주량에서 세계1위를 차지하고 이는 곧 고용창출과 외화획득으로 연결돼 상당한 경제유발효과를 가져오기도 했다.

요트산업 육성을 추진중인 목포시 관계자는 “목포항이 요트를 즐기는데 국내는 물론 세계 어디와 비교해도 경쟁력을 갖고 있다”며 “요트산업을 집중 육성해 지역발전의 전기로 삼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요트는 해양스포츠를 주도하는 종목으로 여수지역에 가장 적합한 레저스포츠다”고 밝힌 박길철 감독은 “특화돼 있는 것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현실에서 향후 계획된 개발계획들이 얼마나 효용가치가 있을 것인지 의문이다”며 시급한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 오스트레일리아 아벨포인트 마리나
대안 = 소규모항, 레저항으로 리모델링 시급

요트산업 활성화를 위해 새로운 대규모 시설투자보다 기존 시설을 활용해 대안을 마련하는 것이 비용절감 차원에서 효율적이다.

여수는 이미 소호요트장에 육상계류장을 갖추고 있어 여기에 해상계류장인 마리나 시설을 확충하면 타지역보다 적은 비용으로 최적의 기반시설을 갖출 수 있다.

장기적으로는 어촌을 리모델링하여 마리나를 확충하고, 어항 및 어항주변해역에서 어업과 해양레크리에이션 활동의 공존을 위한 복합시설인 피셔리나 항도 확충해 나가야 한다. 일본의 경우 대부분의 어촌이 요트, 다이버, 낚시 등을 즐길 수 있는 레저항으로 전환했다.

여수는 적절한 조류 흐름과 해풍은 세일링하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또한 여수를 둘러싸고 있는 317개에 이르는 수많은 섬들과 해안 절경은 요트 동호인들을 유혹하기에 충분한 자연조건이다.

전문가들에 다르면 세계 최고의 입지조건이라는 평이다. 여기에 인접한 공항 등 간접지원 시설은 수도권의 해양레저인구를 끌어들이는데도 충분한 가능성을 엿볼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여건을 효율적으로 홍보해 해양레저관광의 중심지임을 알리는 이미지 강화 노력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현재 추진중인 국동항 개발, 웅천개발 등 해양관광레저 개발과 관련한 각종 개발사업의 정책 입안단계부터 해양 레저 관련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 집단이 적극 참여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