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정유 600여명 징계, "이래도 인권탄압 아니냐?”
LG정유 600여명 징계, "이래도 인권탄압 아니냐?”
  • 임현철 시민기자
  • 승인 2004.12.01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정유 인권탄압 범시민대책위, 지난달 30일 반박 성명 발표
   
LG정유가 파업 참여자 650여명 전원에 대해 징계를 내린 것으로 알려져 지역이 충격에 휩싸인 가운데 시민단체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108개 시민ㆍ인권단체로 구성된 LG정유 인권탄압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 지난달 30일 성명서에서 “8명의 노동자 구속과 33억여원의 손배가압류”도 모자라 해고 50여명, 정직 300여명, 감봉 280여명 등 파업참여자 전원에게 대규모 징계조치를 내린 것은 “지역사회에 씻을 수 없는 갈등 조작”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지난달 26일 LG정유의 파업참여 노동자들에 대한 대규모 징계를 처음 보도한 <남해안신문>은 이번 사태에 대해 “파업 단순 가담자에 대해서도 중징계를 내린 것은 사측이 GS홀딩스로 그룹명을 변경하면서 노조 길들이기 위한 것”이며 징계와 관련 “한 달 동안의 유예기간을 둔 것도 노조원들을 장악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했다.

이에 따라 범대위는 “노동자 대량 징계는 노동을 자본의 부속품으로 보는 것으로 인권에 대한 도전이다”면서 “인권탄압 없는 진실한 대화와 노사의 조속한 정상화만이 문제를 푸는 지름길이며, 노사의 진정한 화합 선언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이 있을 때까지 ‘LG정유 제품 불매운동’은 계속될 것”임을 분명히 했다.

특히 범대위는 LG정유가 “씨프린스 기름유출로 지역의 국회의원, 군수, 해양경찰서장, 언론인, 고위 공무원 등 전방위적 뇌물사건으로 지역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더니 이제 이를 벗어나 대부분이 지역민인 노동자에 대한 “가혹한 처벌과 징계가 있을 수 있을까”는 생각이 “지역사회에 지배적이다”는 지역의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범대위는 “시민들의 LG정유 기름 불매운동 전개에 대해 기업이 순약한 노동자를 앞세워 불매운동 철회를 요구하더니 결국 대규모 징계를 내렸다”면서 "징계를 앞세워 노조를 무기력화시키는 것은 문제를 올바로 푸는 방식이 아니며, 양식있는 기업의 도리가 아니”라고 유감을 표시했다.

범대위 서완석 집행위원장은 “과거 LG정유 노동자들은 LG정유 제복을 입고 다니며 회사를 자랑했지만 이제는 사복을 입고 다닌다. 술집에서도 LG정유 노동자들은 침울한 표정으로 한쪽에서 삼삼오오 모여 조용히 술을 마신다. 주말이면 사택에서 심심찮게 이사짐이 나간다”며 최근 변한 지역의 현실을 소개하고 “지역과 화합하는 친지역 기업”이 되길 촉구했다.

노조 관계자는 "노조는 지금 그 힘을 잃었다"면서 "현재 일부 조합원들에 대해 아무런 연고도 없는 생소한 지역으로 발령을 내는 등 가족들이 많은 고통을 받고 있는 것 등을 감안하면 징계 수위는 상상을 초월하는 것이다"며 사측의 조합원에 대한 압박이 강도있게 진행 중임을 시사했다.

현재 LG정유는 징계대상자 인원, 명단, 기준 등의 공개를 거부하고 8월부터 최근까지 징계위원회를 개최하여 해고 50여명, 정직 300여명, 감봉 280여명으로 결정, 당사자들에게 징계수위를 통보한 상태이다.

이와 관련, LG정유 관계자는 “이는 최종 확정이 아닌 예정통보”라면서 “징계를 통보받은 노동자들이 과오를 뉘우치는 반성 정도에 따라 선처의 기회를 줄 것이며, 재심 절차에 따라 이달 하순께 최종 결정을 내릴 것이며, 자세한 내용은 이때 다 정확히 밝힐 것이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민협 한창진 상임대표는 “LG정유와 비슷한 시기에 구조조정 등으로 두달 이상 장기 파업을 했던 코오롱은 사측이 민ㆍ형사소송 취하, 노조위원장 1명 해고로 징계수위가 조정됐다”면서 “대량 해고는 노사관계와 지역경제에도 악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기업의 오만함을 그대로 드러낸 것이다”고 밝혔다.

LG정유의 또 다른 관계자는 “최근 각 기업들이 이미지 제고를 위해 각종 봉사활동을 강화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LG정유도 “부서의 개편을 통해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해 지역사회 봉사활동 등을 강화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그러나 범대위 이영일 상임대표는 “지역민은 예전처럼 어리숙하지 않다”면서 “이는 떡시루를 빙자하여 또 다시 지역을 무시하는 것에 다름 아니며, 대다수의 노동자가 지역민인 상황에서 그들 인권을 무시한 채로 자신의 문제를 미봉하는 것은 그간의 부정부패를 손으로 하늘을 가리는 일일 것이며, 여전히 지역을 무시하는 가식적인 표리부동함이다”인 는 입장을 나타냈다.

한편, 전국 108개 시민ㆍ인권ㆍ노동단체로 구성된 LG 범대위는 여수시민협이 지난 9월 16일부터 전개해온 기름값 인하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 촉구 1인 시위와 결합, LG정유 불매운동 1인 시위를 11월 30일부로 62일째 펼치고 있으며 이를 광양, 순천 등 전남지역으로 확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광양 시민단체들은 지난 달 22일 LG정유 불매운동 선언 기자회견을 광양시청에서 개최한 이후 매주 2회의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순천 시민단체들도 오는 5일 이후 불매운동에 결합할 예정에 있는 등 LG정유 기름 불매운동은 확대일로에 있어 시민단체와 LG정유와의 전면전이 예고되고 있다.< b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