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사 빅딜, 감정적 대응 자제해야
청사 빅딜, 감정적 대응 자제해야
  • 남해안신문
  • 승인 2004.12.01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난중일기] 이상율 <주필>

   
여수시 제2청사 빅딜 문제가 날이 갈수록 첨예화 되고 있다.
시는 수차에 걸쳐 시민 대 호소문을 내고 대책위는 이에 대한 반론을 만들어 시민들에게 배포하는 등 상호간 홍보에 주력하고 있다.

그러나 홍보과정에서 논리적 대응이 아닌 감정적 대응에 치우쳐 자칫 삼려 통합정신이 훼손되고 시민분열을 심화 시킬 수 있어 이에 대한 자제가 필요하다. 여수시 청사 빅딜문제는 기본적으로 찬성하는 사람들이 있는 가하면 찬성하지 않은 사람도 있고 빅딜은 찬성하지만 신청사 건립은 반대하는 등 자신의 이해에 따라 제각각 의견을 달리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처럼 제각기 다른 생각을 갖고 있는 현실에서 어떤 그룹이던 자신의 생각과 다르다 하여 이를 일방적으로 매도하고 심지어는 감정적 대응을 하는 것은 민주주의에서 가장 금기로 여겨야 할 부분이다.

민주사회는 논리적 제안, 논리적 토의, 최대공배수의 결정 이런 절차가 지켜져야 한다.
비록 자신의 의견과 다르더라도 상대의 의견은 존중되어야한다.

그런데 대책위 측의 반박문은 상당한 논리적인 측면도 없지 않지만 감정적 대응에 치운듯해 도리어 설득력을 잃고 있음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여수시청 빅딜문제는 가볍게 호사가들의 입방아 깜으로 회자되는 것은 마땅찮다.
시장개인에 대한 비난이 아니라 지역의 현상을 명확하게 진단하고 더 나은 여수를 위한 현실적 대안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도 여수지방 해양수산청 타 지역 이전 결사저지 및 여수시 제2청사 폐쇄 반대 범시민대책위의 대 시민 홍보문은 추측성 루머와 비난으로 점철돼있다.

빅딜부지 특정 기업체 양도설, 전북양식장의 태풍피해보상관련 국고보조금편취설, 여수대학 중국한방병원 유치 불가설 등을 대대적으로 내세우고 있다.
이런 설들이 그리고 개인에 대한 비난과 폄하가 과연 빅딜문제와 무슨 연관이 있는가. 빅딜문제는 빅딜에 대한 논쟁만이 필요한 것이다.

주민의 자발적 발의에 의한 삼려통합 당시 기본 합의서의 이행여부, 여수의 발전 청사진과의 상관관계 등 지역발전 적 현안이 초점이 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여서 문수동을 당초 인구 3만5천을 수용하는 도심지역으로 조성했으나? 인구 5만5천으로 과밀화 현상을 빚고 있다.

따라서 같은 불경기 속에서 동, 중앙지역의 인구감세 현상으로 불경기가 아닌 공황에 이르고 있는 것에 반해 그래도 여서, 문수는 과밀현상으로 타 지역에 비해서는 상권에 대한 위협을 적게 받아 왔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 지역의 빅딜반대는 타 지역에 대한 배려가 없이 기득권만을 고집하는 님비현상이라는 지적에 대한 논리적 대응이 더 시급하다.

그리고 별관 신축에 대한 문제도 1.400억, 800억, 600억 등의 잦은 변경에 대한 부당성을 지적하고 이에 따른 진실을 시민들에게 알려 지지 세력을 확보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여수는 주민발의에 의한 삼려 통합을 이루어 낸 수준 높은 시민임을 인식하고 결코 유언비어 성 공박이 문제 해결의 본질이 아님을 인식하고 감정을 자제한 논리 공박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만약 여수반도가 통합이 되지 않았다면 행정구역간의 갈등, 지역세의 과시 등으로 세계박람회 유치, 여순 간 고속도로 개설, 여수산단의 지역 기여도 요구, SOC 확충 등은 아예 제기되지도 않았을 것이다.

통합이 이루어짐으로써 여수반도라는 큰 그림을 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고 통합 시민으로써의 자긍심 때문에 이런 요구가 분출되고 있는 것이다.

여수 제2청사 빅딜 문제가 어떻게 귀결되던 삼려통합 정신이 훼손 되어서는 안 되고 시민들의 자유의사에 의하여 결정 되도록 상호간 감정적 대응을 자제하고 논리적 접근을 통한 민주적 방식으로의 해결이 되도록 함께 힘써야 할 것이다.

여수시가 세계박람회 국가계획이 확정 될 때 까지 여수시의 청사 '빅딜' 추진을 늦추기로 했다니 참으로 다행이다.

향후 이 문제가 다시 제기되더라도 논리적 대응이야 말로 여수의 민주사회를 한층 업그레이드 하게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