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장의 편지] 통합청사 운영은 여수의 미래
[편집장의 편지] 통합청사 운영은 여수의 미래
  • 서선택 기자
  • 승인 2004.10.19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선택 <편집위원장>
여수시의 3개 청사를 하나로 묶는 통합청사 운영 계획이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97년 3려 통합의 기본합의서 내용 중 일부라는 점에서 언제인가는 해결돼야 할 문제이기도 하다.

최근 김충석 시장이 '시민의 날' 축사를 통해 추진계획을 밝힘으로서 가시화되고 있다. 이번 통합청사 운영계획과 때를 같이해 수정동 일대의 해양수산청과 2청사 빅딜이 조심스럽게 검토되고 있다는 점에서 실현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물론 구 여수권 일부 의원들의 조직적인 반발움직임과 해당 지역인 수정동과 2청사주변의 여서, 문수지역의 주민 반발도 예상된다. 하지만 여수시가 통합 된지 7년이 지나도록 통합에 대한 갈등이 산재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보다 거시적인 안목이 필요하다는 것에 여론의 무게가 실리고 있다.

현재 3개 청사를 운영하고 있는데 따른 행정손실과 비용은 새삼 따질 필요가 없을 것으로 본다. 또 통합이후 기본합의서 이양에 따른 지역적인 갈등은 여수시민이라면 공감하는 내용이다.

그러나 통합청사 운영계획이 현실로 다가오기까지는 넘어야 할 벽이 많다. 지금까지 통합논의가 있을 때마다 지역갈등으로 이어졌던 것도 사실이다. 이번 통합청사 운영과 2청사 해수청 빅딜과정에서 풀어야 할 대충 서너 가지로 분류된다.

그 첫 번째로 2청사 빅딜로 수정동 지역의 공동화 현상과 주민피해 의식을 어떻게 해소 할 것인가 이다.

그 대안으로 세계박람회 국가계획 확정을 앞두고 오동도를 중심으로 한 수정동 덕충동일대는 해양레저 사업과 관람시설이 대거 유입된다는 점에서 상권보장에는 무리가 없는 듯 싶다.

두 번째로 2청사지역의 공동화현상 우려와 상권보장에 따른 문제이다.
시의 주장에 따르면 해수청과 각급 기관이 2청사로 유치될 경우 상권에는 별다른 지방이 없다는 평가다.

또 2청사 앞 광장을 이용한 공연장 등 상권을 유도하면 현재보다 나빠질 것이 없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감안하면 주민설득작업이 관건인 것으로 예상된다.

세 번째로 통합청사의 건축에 따른 예산확보와 규모가 문제이다.
일부 시민들의 의견은 수 백 억원을 들여 신축하는 것에는 무리가 있다는 주장이다.

현재의 청사를 주 청사로 사용하는 개축과 부속건물신축이 합당하다는 여론이다.

만약 통합청사를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는 통합청사 운영은 시 재정에 치명적이며 통합명분을 잃고 만다는 것이다.

더욱이 정치적인 논리에 따른 반대에 부딪쳐 지역갈등을 조장하는 명분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신중한 검토가 필요 할 것이다.
하지만 통합청사 운영 계획에서 가장 경계해야 할 대목은 정치적 갈등조장일 것이다.

차기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자칫 시의원들과 단체장 등 출마 예정자들의 정치적인 흠집잡기가 성행 할 경우 아무리 합리적인 대안이 모색되더라도 실패할 공산이 큰다.

이제는 여수시의 앞날을 생각하는 거시적인 안목에서 통합청사 운영을 생각해야 할 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