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평화정착 위해 북핵 저지돼야”
“한반도 평화정착 위해 북핵 저지돼야”
  • 박상현 기자
  • 승인 2004.04.08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해석 재향군인회장
- 한국전을 계기로 조직된 애국단체로써 최근 북한의 핵개발과 이라크 파병을 보는 관점은 어떤가.
= 한반도의 평화정착을 위해 북한의 핵개발은 꼭 저지시켜야 한다. 미국과 북한 양 국이 모두 서로간의 입장에서 한 발자국도 물러서지 않고 있다. 미국은 우선 북한의 핵 개발 중지를 요구하고 있고 북한은 원조와 함게 핵개발을 중지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오는 6월에 열릴 것으로 보이는 3차 실무회담에서 어느 정도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이라크파병에 대해서는 이렇게 생각한다. 한국전때 얼마나 많은 미군이 목숨을 잃었는가. 이로 인해 대한민국은 50년이 넘는 기간동안 평화를 유지하고 있다.
대한민국은 지리적 여건으로 인해 조선시대 일년에 1.7건, 고려시대에는 일년에 1.6건의 외침을 받아왔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이는 미군으로 인한 평화다. 이제는 우리가 도와주어야하지 않는가.

- 최근 ‘실미도’와 ‘태극기 휘날리며’가 1,000만 관객을 돌파하며 한국전과 군인들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이 영화를 본 소감은 어떤가.
= 사회적 여건이 그만큼 성숙했다고 본다. ‘실미도’는 북파공작원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것이다. 김신조 청와대 습격사건에 대항하기 위해 북파공작원을 만들었고 72년도 7·4남북공동성명으로 평화기류가 조성되면서 북파공작원에 대한 이용가치가 없어져 폐기처분된 기계와도 같았다.
또 ‘태극기 휘날리며’도 동족상잔의 비극을 다룬 것으로 다시는 일어나서는 안 될 안타까운 역사들의 모습이다.

- 최근 한국전 민간인 학살과 관련한 법이 한나라당의 반대로 통과되지 못했다.
= 민간인학살특별법은 유가족은 물론 군인가족들에 대한 명예회복을 위해서라도 철저한 역사적 규명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자유를 수호하기 위해 목숨을 버린 전사자나 그 가족 그리고 상이군인이 납득할 수 있는 진상규명이 이뤄져야 한다.
특히 진상규명과 관련해 법 개정을 주장하는 민간인 학살 피해유가족과 군인가족과의 공감대 형성이 절실하다. 이는 진보와 보수를 하나로 잇는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