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시민사회,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 촉구
여수 시민사회,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 촉구
  • 강성훈
  • 승인 2023.05.20 2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광주전남지역 동시다발 기자회견 열어
19일 여수이순신광장에서 일본 후쿠시마 해양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19일 여수이순신광장에서 일본 후쿠시마 해양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일본이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를 방류하려는 움직임을 가시화하고 있는 가운데 광주전남 지역 시민사회가 방서성 오염수의 해양투기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여수지역 시민사회는 19일 이순신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제해양법을 위반하는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결사 반대한다”며 “해양투기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일본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저지 광주·전남 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주관으로 광주 5.18민주광장과 전남도청, 여수 이순신광장에서 동시에 진행됐다.

공동행동은 기자회견을 통해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예정일이 두 달여 앞으로 다가왔다.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는 한국을 비롯한 전 인류의 건강, 바다 생태계에 돌이킬 수 없는 영향을 미치는 엄중한 사안이다”고 우려했다.

특히, “일본정부가 19일부터 열리는 히로시마 G7정상회의를 통해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문제에 대한 국제적 인증을 받으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공동행동은 지나 7일 한일정상회담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 파견에 합의한 것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공동행동은 앞서 진행해 타국의 사례들을 제시하며 이번 시찰단 파견의 무용론을 제기했다.

“앞서 지난해 3월, 한국에 앞서 시찰단을 파견했던 대만은 전문가들로 구성하여 시찰단을 파견했지만, 다핵종제거설비 (ALPS·알프스)와 방사성 물질의 농도를 측정하는 K4탱크, 해저터널 공사 현장 등만 보고 돌아왔고 시료를 채취하는 등의 검증은 전혀 진행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또, “태평양 섬나라 18개국이 모여있는 ‘태평양도서국포럼(PIF)’ 사무국도 지난 2월 시찰단을 파견했지만, 대만 시찰단과 비슷한 결과였다”며 “한국 시찰단 역시 도쿄전력이 보여주는 것과 제공하는 정보만을 받아올 것이 뻔한 일이다”고 우려했다.

이어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에 대해서는 아직 일본 정부도 자국민의 이해와 설득을 구하지 못한 상황이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한미일이 입을 모아 오염수 해양투기를 옹호하고, 이후 한국 시찰단이 면죄부를 주어서는 절대로 안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만약 그 결과가 일본에 면죄부를 주는 것이라면 오염수 투기의 당사자인 일본뿐만 아니라 G7정상국 모두에 대한 규탄과 항의의 목소리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공동행동은 방사성오염수 해양투기 저지를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과 지역별 간담회, 6월 8일 전국공동행동을 이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