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세계박람회장 여수광양항만공사로 이관 완료
여수세계박람회장 여수광양항만공사로 이관 완료
  • 강성훈
  • 승인 2023.05.12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사 사장 직속 ‘여수엑스포사후활용추진단 신설’

 

여수세계박람회장이 오는 16일부터 여수광양항만공사(YGPA)가 인수·운영하게 된다.

12일 주철현 의원실 등에 따르면, 여수박람회법 개정에 따라 해수부는 ‘이관위원회’를 구성해 여수박람회장 운영주체를 기존 박람회재단에서 항만공사로 이관하는 협의를 6개월동안 진행해 왔다.

우선 이관위원회는 개정 여수박람회법에 따라 기존 박람회재단 직원 26명 전부를 항만공사가 설립한 자회사인 ‘여수엑스포관리(주)’ 직원으로 승계키로 했다.

박람회장 토지와 건물 등 승계되는 자산총액은 8,706억원, 부채는 정부 선투자금 3,665억원으로, 승계 순자산은 5,041억 원으로 집계됐다.

당초 박람회재단은 정부 선투자금을 2025년까지 상환해야 하지만, 항만공사로 이관되면서 여수박람회장 사후활용기본계획을 재수립한 이후 상환 기간 연장을 기재부와 협의하기로 했다.

또, 이관위는 여수박람회장 운영을 맡아 공공개발을 주도적으로 수행할 ‘여수엑스포사후활용추진단’ 15명을 항만공사 사장 직속으로 신설’하도록 정원을 추가 확보하고, 추진단과 여수엑스포관리(주) 사무소를 여수박람회장에 두도록 했다.

항만공사는 박람회장 사후활용 사업 관련 내달 14일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항만공사 주도의 박람회장 사후활용 사업 추진 의지를 대외에 선언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여수박람회장의 공공개발을 위해 새로운 사후활용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을 위한 기초 조사 용역을 추진해 새로운 마스터플랜을 수립할 계획이다.

주철현 의원은 “현 정부의 공공기관 구조조정 정책으로 인력을 감축하는 추세임에도 기재부를 설득해 박람회 공공개발 사후활용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한 조직을 신설하고 인력을 증원하기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또, “재정능력과 전문성을 갖춘 항만공사로 권리와 의무가 이관된 것은 시민들이 염원한 사후활용 공공개발의 첫 출발을 의미하는 것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항만공사는 여수박람회장 활성화를 위해 노후시설에 대한 정비를 위해 올해 25억원을 투입하고, 지역과 연계한 다양한 이벤트 및 홍보를 위해 4억원을 편성했다.

이와 함께 지역협의체 및 자문단을 구성·운영해 박람회장 공공개발의 지역의견수렴과 활성화를 위해 6,800만원을 지원하고 다양한 소통을 통해 공사 정책에 반영하겠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