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은 두개로...여수는 하나로(?)...선거구, 정치권 쟁점 급부상
순천은 두개로...여수는 하나로(?)...선거구, 정치권 쟁점 급부상
  • 강성훈
  • 승인 2023.03.21 0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시의회, ‘국회의원 선거구 정상화 촉구’ 결의안 채택
“기형적 선거구된 해룡면, 순천시로 복원시켜야” 주장
순천시의회가 20일 임시회를 열고 국회의원 선거구 정상화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순천시의회가 20일 임시회를 열고 국회의원 선거구 정상화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국회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최근 선거구 획정 논의를 본격화 한 가운데 지역에서도 이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순천의 경우 광양시 선거구로 분류된 해룡면을 복원시켜 2개의 선거구로 분구해야 한다는 주장이 확산되고 있다.

정치권의 정치적 이해관계에 얽힌 극심한 갈등이 되레 지역발전을 발목잡는다며 ‘선거구가 하나로 통합돼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는 여수와는 사뭇 다른 여론이어서 지역 정가의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다.

순천의 경우 지난 총선에서 선거구가 2개로 나뉘었는데, 기형적인 선거구란 비판이 이어져 왔다.

21대 총선을 앞둔 지난 2020년 2월 기준 28만 1347명이었던 순천의 인구는 당시 1개 선거구에 대한 인구 상한선 27만 8000명을 훌쩍 넘기면서 분구에 대한 기대가 높았다.

하지만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인구 5만 5,999명의 해룡면을 광양시 선거구로 따로 떼어내 버렸고, 해룡 주민들은 광양 지역 선거구로 편입됐다.

순천에서는 기형적인 선거구 쪼개기로 정치적 희생양이 됐다고 거세게 반발했고, 최근까지도 해룡면을 다시 순천으로 복원시켜야한다는 주장을 줄곧 제기해 오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내년 총선을 앞두고는 전남지역에서 최다 인구지역인 순천시에 국회의원 의석수 1개를 더 늘려야 한다는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20일 오전 열린 순천시의회 제267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시의회는 ‘국회의원 선거구 정상화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순천시의회는 이날 결의안을 통해 “3년 전 21대 총선 직전 지역주민 의사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해룡면을 떼어 광양에 합구시키면서 '순천·광양·곡성·구례(갑·을)'라는 기이한 선거구가 됐다”고 꼬집었다.

이어 “전남 제1의 도시인 순천은 행정구역과 선거구가 일치하지 않은 많은 문제를 감수할 수밖에 없었고 정치적 권리를 제한 받는 아픔을 겪었다”며 “헌법재판소에서는 인접지역은 1개 선거구가 돼야 한다는 원칙을 밝히고 있으며, 공직선거법도 하나의 지역 일부를 분할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의원들은 “국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소선거구제, 중대선거구제 모두 각각 장·단점이 있는 만큼 정치집단 간 유·불리에 따라 이번에도 시간끌지 말라”며 “시민 의사를 반영한 선거구 획정과 지난 총선에서 분할 금지 원칙에도 순천에서 떨어져 나간 '해룡면'을 되돌려 헌법 원칙에 따라 행정구역과 선거구를 일치시켜라”고 촉구했다.

순천이 지역구인 소병철 의원도 이같은 지역사회 요구에 힘을 실었다.

소 의원은 지난 19일 순천대 70주년 기념관에서 열린 의정보고를 통해 “지역민들의 최대 관심사인 해룡선거구를 반드시 순천시로 복원시키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이에 앞서 순천시 해룡면 이장단협의회 등 20여개 단체로 구성된 ‘순천시 해룡면 사회단체장 협의회’도 지난 15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2대 총선 순천지역 선거구 정상화를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2020년 제21대 총선에서 순천시 선거구 가운데 해룡면만 분리하는 게리맨더링으로 순천시민 약 20%인 해룡면민은 인근지역으로 편입되는 촌극이 벌어졌다“면서 ”이로 인해 5만명이 넘는 면민 선거권이 침해되고 순천시민이라는 정체성마저 상실돼 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인구수에 비례한 순천시 국회의원 선거구 정상화, 국토 균형발전과 평등선거 원칙에 맞도록 선거구 개편, 공직선거법에서 정한 선거구획정 기한 엄수 등을 요구했다.

순천지역의 이같은 선거구 재조정 요구가 최근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한 정치개혁특위의 선거구 획정 결과에 어떻게 반영될지 지켜볼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