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몇 살까지 살 수 있을까?
사람은 몇 살까지 살 수 있을까?
  • 남해안신문
  • 승인 2023.03.16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안시대] 서석주 전 고용노동부 여수지청장

 

 

 

현대과학은 모든 생물은 성장하는 기간의 다섯배를 살 수 있다고 한다. 사람이 성장하는데 20~25년 걸린다면 사람의 천명은 약 120세인 셈이다.

신기한 것은 400여 전에 허준 선생은 동의보감에 수명 43,200 여 일이라고 하여 118세라고 적고 있다.

그는 장수 비결은 몸에 해로운 것을 하지 않는 것이라고 하면서 건강을 해치는 다섯가지 조건, 즉 양생오란(養生五難)을 들었다.

권세와 재물을 탐하여 언제나 조바심하는 생활이 첫째 장애물이요, 희로애락의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는 것이 둘째요, 아름다움과 예뿐 목소리의 유혹을 멀리하지 못함이 셋째, 맛잇는 음식이 아니면 식사를 못하는 것이 넷째, 신경을 너무 쓰고 정력을 흐트러뜨리는 것이 다섯째 장애물이라 하여 모두 마음가짐에 대한 것이다.

역사상 가장 오래 산 사람은 영국인 토마스 파(1438~1589)로 151세까지 살았다고 한다. 키 155cm, 몸무게 53kg인 그는 찰스1세 생일 축하 때 과식이 원인이 되어 2개월 후 사망했다고 한다.

 

세계 장수마을 5곳

(이 내용은 공무원연금지 3월 호에 나오는 글로 필자가 요점을 정리한 것입니다)

다음은 댄 뷰트너라는 탐험가가 세계의 장수 마을 다섯 곳을 찾아, 그들의 생활상과 식습관을 조사한 내용입니다.

죽음을 잊은섬, 그리스 이카리아

그리스 이카리아는 죽음을 잊은 섬으로 통합니다. 이 섬 주민 3명 중 1명은 90세 이상입니다. 이 섬 사람들은 매일 정원을 가꾸고 마당을 쓸고 낮잠도 즐깁니다.

이는 몸을 움직이는 좋은 생활습관이며, 규칙적인 낮잠은 심장병으로 사망할 위험을 낮춥니다. 섬 주민 대부분이 기독교인이어서 정기적으로 금식합니다.

(식단구성 : 채소37%, 과일16%, 콩류11%, 감자9%, 올리브유 6%, 생선6%, 고기5% 등)

미국의 장수촌, 로마린다

이곳 사람들은 다른 미국인보다 10여 년 더 오래 사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종교생활로 사람들과 어울리는 생활문화가 녹아 있습니다.

음주와 흡연을 하지 않으며 가족을 중시합니다. 그들은 매일 햇볕을 받으며 웬만한 거리는 걸어 다닙니다.

그래서인지 혈압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 심혈관질환이 매우 적고, 당뇨병 발병률도 최저 수준입니다.

육류보다 채식 위주의 식사를 합니다. 하루에 2인분 정도의 과일을 먹는데 특히 토마토를 빠뜨리지 않고 많이 먹습니다.

토마토는 난소암과 전립샘암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저녁 식사는 이른 저녁에 가볍게 합니다.

(식단구성 : 채소33%, 과일27%, 콩류12%, 유제품10%, 고기 5% 등)

세계에서 여성이 가장 오래 사는 일본 오키나와

이곳 주민들은 5명 이상이 친구 관계를 맺어 죽을 때까지 사회적·경제적 도움을 주고 받습니다.

그들은 매일 걸어가서 일하고, 밭에서 얻은 쑥,생강 등 면역을 유지하는 음식을 자주 밥상에 올립니다.

햇볕을 오래 쬐는 만큼 뼈 건강도 좋습니다. 심장병과 유방암을 예방하는 두부와 된장국을 매일 먹습니다. 육류는 조금씩만 섭취하는데 소고기보다 돼지고기를 즐깁니다.

(식단구성 : 고구마67%, 쌀12%, 채소9%, 콩류6%, 생선2% 등)

세계에서 남성이 가장 오래 사는 곳, 이탈리아 사르데냐

양을 방목해 기르면서 매일 걷기 때문에 특별한 운동을 하지 않아도 심혈관계, 근육, 뼈가 건강합니다.

가족을 중시하는 문화가 있습니다. 젊은 사람은 노인을 공경하고, 노인은 젊은 사람에게 사랑과 지혜를 베풉니다. 이런 문화는 우울증과 자살률을 낮춥니다.

매일 포도주를 마시는데, 그 지역 포도주는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는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유독 높습니다.

우유 대신 염소젖을 마시며, 고기는 주로 특별한 날에 먹을 정도로 적게 섭취합니다.

(식단구성 : 통곡물47%,유제품26%,고기5%,생선5%,콩류4% 등)

중년 사망률이 낮은 곳, 코스타리카 니코야

니코야 주민들은 육체적 노동을 즐거움으로 여기는 풍조입니다. 매일 야외에서 일하기 때문에 심장이 튼튼하고, 뼈가 건강합니다.

대가족 문화가 형성되고 이웃을 자주 방문해 대화를 나누면서 매일 웃습니다.

옥수수와 콩류를 거의 매일 먹고, 저녁식사는 이른 저녁에 가볍게 합니다. 저 칼로리 식단은 수명 연장에 필수입니다.

(식단구성 : 통곡물 26%, 유제품 24%, 채소 14%, 과일 9%, 생선 5%, 콩류 7% 등)

 

장수마을 사람들의 공통적인 생활습관

장수마을 사람들은 집안일과 밭일을 꾸준히 하면서 쉼 없이 매일 몸을 움직인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그들은 짬을 내서 기도하거나 이웃을 만나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데 이런 여유는 스트레스를 푸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들은 가족중심의 인간관계를 중시하는 문화입니다. 종교활동과 마을공동체 활동을 하면서 연대감 또는 소속감을 느끼며 삽니다. 식습관은 식물성 음식을 배부르지 않게 먹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루 세끼 중 95%는 콩류를 비롯한 식물성 식단입니다. 고기는 한 달에 3~4번 먹는데 한 번에 적은 양만 섭취합니다.

한 끼 식사량은 배가 부르지 않을 정도입니다. 특히, 저녁식사량은 하루 세끼 중 가장 적으며 되도록 이른 저녁에 식사합니다. 술은 하루에 포도주 1~2잔에 그칩니다.

이처럼 세계 장수인에게는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많이 움직이고, 많이 웃고, 과식하지 말고, 사람과 어울리라는 말은 우리가 너무나도 잘 압니다.

장수인은 이를 평생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실천이 현대판 불로초가 아닐까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